$\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헤어 태도.헤어 관여의 중요도와 연령에 따른 차이
Hairdo Attitude.Hairdo Involvement Importances and Differences Depending on Age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5 no.6, 2007년, pp.917 - 928  

이혜원 (경원대학교 의상학과) ,  김미영 (경원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hairdo attitude and hairdo involvement importances and differences depending on age. For the experimental work, questionnaires for research are prepared and asked to people who are women living in Seoul and Kyoung-Ki Do. They are collected from Sep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원 헤어 태도, 헤어 관여의 차원을 밝히고자 한다. 설문지에 포함된 헤어 태도 관련 문항들(21), 헤어 관여 관련 문항들(12)에 대하여 각각 요인분석을 실시 하였다.
  • 헤어 태도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며, 매우 드물었다. 따라서 헤어 태도의 의미로 분석된 헤어 행동에 관한 연구들도 함께 포함하여 살펴보았다.하주연 와)는 헤어 스타일 태도를 헤어 스타일 흥미도, 헤어 스타일 개성 추구, 헤어 디자이너 의존성의 3가지 차원으로 도출하였는데, 외모 관심과 감각 추구 성향, 체중 관심의 정도가 높을수록, 신체 만족 중요도와 연령에 따른 차이 복식문화연구 도가 낮을수록 헤어 스타일 흥미도가 높게 나타났다 헤어 스타일 개성 추구에는 외모 관심, 감각 추구 성향, 자각적 신체평가가 유의하게 나타나 외모에 대한 관심이나 감각 추구 성향, 신체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헤어 스타일로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에 연령이 중요한 영향변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연령에 따른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에 대한 연구가 필요시 된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헤어 관여와 헤어 태도의 차원들을 알아보고, 헤어 관여와 헤어 태도 각각의 차원들 간의 중요도를 밝힌 뒤, 연령에 따른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 차원들의 중요도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연령에 따른 집단을 20〜35세 집단, 45 〜60세 집단으로 구분하여 연령 집단에 따른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 이런 헤어 연출의 관점은 의복이나 화장 등과 함께 전체를 조화롭게 연출하기 위한 토탈 코디네이션의 관점과 헤어 소품 연출의 관점, 상황, 장소, 시간에 맞춰 연출하는 TPO의 관점으로 나눠볼 수 있다. 이상의 이론적 연구를 통해 추출된 헤어 관여의 차원들을 실증적 연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 소비자들은 헤어와 관련하여 자신의 만족을 극대화시키고 위험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즉 소비자가 헤어에 관련하여 인지하는 위험의 크기가 증가할수록 이에 대한 관여수준도 증가하므로 위험 지각을 헤어 관여의 차원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1.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원 헤어 태도, 헤어 관여의 차원을 밝히고자 한다. 설문지에 포함된 헤어 태도 관련 문항들(21), 헤어 관여 관련 문항들(12)에 대하여 각각 요인분석을 실시 하였다.
  •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 차원 간의 중요도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앞에서 살펴본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원들에 대하여 paired T-test를 실시하여 중요 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2.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 차원간의 중요도 차이를 밝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