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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 Model을 기반으로 한 Single PPM 품질혁신운동의 글로벌 지속가능 품질혁신(GSQI) 지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Kano Model Based Global Sustainable Quality Innovation Index of Single PPM Quality Innovation Movemen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2 no.4, 2007년, pp.209 - 219  

이회식 (경기대학교 첨단산업공학부) ,  이명주 (서울대학교 통계연구소) ,  정해준 (경기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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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PPM 품질인증시스템은 1995년 공업진흥청의 주도하에 추진되어져, 우리나라 산업부분의 품질경쟁력 제고에 기여하였다. 2000년에는 국내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보다 더 완벽한 수준의 Single PPM 품질인증시스템으로 상향 조정토록 하였고, 출하불량률과 시장 불량률 수준을 10ppm 이하로 줄이는 것을 품질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까지 1.818개의 회사들이 Single PPM 품질인증시스템을 인증 받았으며, Single PPM 품질혁신운동은 21C의 사회 경제적인 무결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품질혁신운동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Single PPM 품질혁신운동이 현재 처해있는 문제점들을 개선하고자, Kano 모델에 기반을 둔 글로벌 지속가능 품질혁신(GSQI) 지수를 개발하고, 이를 통하여 Single PPM 품질혁신운동의 개선을 도모하고자 함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100PPM Quality Certification System has been established by the Industrial Advancement Administration in 1995, 100PPM duality Innovation movement has contributed much to the enhancement of qualify competitiveness of Korea's parts industry. And in 2000, raised to a higher level, Single PPM qu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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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때문에 하나의 고객 요구사항에 대해 소비자 느낌에 대한 응답을 세부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10점 척도화된 질문에서 "매우 긍정”, "긍정 강함”, "대체로 긍정의 경우 소비자의 기대하는 수준이 높은 속성으로 구분하였으며, 매우 부정”, "부정 강함', "대체로 부정의 경우 불충족에 대한 수준이 높은 속성으로 구분하여, 그림 4와 같이 10점 척도로 수정한 Kano 평가이원표를 적용하여 Single PPM 품질혁신운동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자 한다. 10점 척도로 수정한 Kano 평가이원표에 의하면 일원적 품질요소로 대응되는 응답조합은 9가지, 매력적 품질요소와 당연적 품질요소로 대응되는 응답조합은 12가지, 무관심 품질요소로 대응되는 응답조합은 16가지이다.
  • Kano 방법에서 나타난 두 가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 절에서는 10점 척도화된 kano의 평가이원표를 제안하고자 한다. 5점 척도의 응답조합의 경우 25가지이나, 10점 척도의 응답조합을 사용할 경우 100가지의 응답조합이 발생 가능하다.
  • 본 연구는 Kano 등이 제시한 품질의 이원적 인식유형에 따라 Single PPM 품질혁신운동의 지속가능한 품질혁신 활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인증제도 및 정부의 관심도, 모기업관심도, Single PPM 추진 방법의 경영책임자의 관심과 추진방법의 활용도, Single PPM 교육훈련, 개선기법의 활용, Single PPM 추진을 위한 SW의 개발지원, Single PPM 지도방법의 효율화에 관련된 8가지의 요인속성으로 구분한 추진과제에 대하여 고객 요구사항들을 파악하여 주요 품질요소의 속성을 파악하고, Timko가 제안한 고객만족계수를 이용하여 만족지수와 불만족지수를 도출하여 성과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Single PPM 품질혁신운동의 글로벌 지속가능 품질혁신(GSQI, Global Sustainable Quality Innovation) 연구모형은 그림 5와 같으며, 아래와 같은 가설을 설정한다.
  • 본 연구는 Single PPM 품질혁신운동의 8가지 속성의 20가지 추진과제에 대한 10점 척도화로 확장된 Kano 분석법을 제안하여 주요한 품질요소를 분류하였으며, Timko의 고객만족계수의 만족계수와 불만족계수를 통하여 글로벌 지속가능 품질혁신(GSQI) 지수 모형을 개발하여 현 수준의 위치를 파악하였고, 이를 통하여 그림 8과 같이 현 수준에서 개선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Single PPM 품질혁신운동의 추진주체인 정부의 관심 및 노력과 인증추진 및 품질혁신운동을 전개하는 기업의 관심 및 노력으로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만족은 극대화시키고, 불만족은 최소화시키고, 품질 경쟁력과 개선활동의 노하우를 습득함으로써 기술적 경쟁력 등의 성과와 관련된 경쟁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관련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기업의 경쟁력 및 국가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을 발굴하고, 개선함으로써 고객지향적 품질경영에 대한 연구가 계속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 가 있으며, 특히 월드 와이드 글로벌 소싱이 일상화되고, 완벽품질을 실현한 제품을 공급해 주길 원하는 바이어의 강력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품질목표를 설정하고 모기업과의 협력체계가 확고한 품질연계체제를 구축하여 기업의 품질 선진화와 품질경영문화의 정착이 무엇보다도 요구된다〔5).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Single PPM 품질혁신운동의 글로벌 지속가능 품질혁신 지수를 제안하고, 향후 지속적이며 효과적이고 실효성이 있는 Single PPM의 추진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Single PPM 품질혁신운동의 추진정도에 따라 만족지수와 불만족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Single PPM 품질혁신운동의 추진정도에 따라 추진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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