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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 기반의 기록정보서비스에 관한 고찰
Archival Reference Services Based on Market Segmentatio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8 no.3, 2007년, pp.277 - 296  

정경희 (한성대학교 지식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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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록관의 정보서비스에 마케팅 전략이 도입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제언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현대의 기업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되고 있는 표적 마케팅은 고객만족을 위한 시장세분화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데, 기록관이 이용자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계획하고 개발하여, 이용자 집단에 촉진시키기 위하여 표적마케팅의 시장세분화 전략이 도입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기록관이 이용자를 세분하기 위하여 인구통계적 변수와 지리적 변순 심리적 변수 및 이용변수(이용목적, 조사의도, 질문유형, 지식수준, 관심주제, 이용빈도)를 활용하고, 이들 변수를 활용한 세분화를 위하여 기록이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수집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pose that archives introduce marketing strategies for their archival reference services. Target marketing which is based on market segmentation for customer satisfaction is popular among enterprises in these days. Market segmentation strategy of target marketing need to be used...

주제어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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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Jimerson, "Redefining Archival Identity: Meeting User Needs in the Information Society," American Archivist, Vol.52(Summer 1989), pp.339-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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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문준연, 마케팅원론: 원리와 최신 사례. 제3판(서울: 명경사, 2003), p.33 

  32. 문준연, 마케팅원론: 원리와 최신 사례. 제3판(서울: 명경사, 2003), pp.202-203 

  33. Kotler,비영리조직 마케팅, 정익준 역(서울: 영풍문고, 1999)., p.139 

  34. Philip Kotler and Gary Armstrong, 마케팅 원론, 윤훈현, 설상철 공역(서울: 석정, 2003), p.265 

  35. Rowley, "From Users to Customers?" OCLC Systems and Services, Vol.16, No.4(2000), p.160 

  36. Kotler, 비영리조직 마케팅, 정익준 역(서울: 영풍문고, 1999), p.140 

  37. Kotler and Armstrong, op. cit., pp.274-284. Kotler, Ibid., pp.140-147(경우에 따라 지리적 변수 중 국제 시장이 행동변수 중 혜택이 별도의 기준으로 제시되기도 한다(문준연, 전게서, pp.206-210) 

  38. 문준연, 마케팅원론: 원리와 최신 사례. 제3판(서울: 명경사, 2003), pp.204-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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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Anna Sexton et al., "Understanding users: a prerequisite for developing new technologies," Journal of the Society of Archivists. Vol. 25, No.1(2004), p.40 

  41. Pugh, Providing Reference Services for Archives and Manuscripts. 2nd ed. (Chicago: Society of American Archivists. 2005). p.43-60 

  42. Rowley, "From Users to Customers?" OCLC Systems and Services, Vol.16, No.4(2000), p.160-161 

  43. Elizabeth H. Smith. Customer Focus and Marketing in Archive Service Delivery: theory and practice. Journal of the Society of Archivists, Vol.24, No.1(2003). pp.43-44 

  44. Elizabeth H. Smith. Customer Focus and Marketing in Archive Service Delivery: theory and practice. Journal of the Society of Archivists, Vol.24, No.1(2003). pp.46 

  45. 서은경, 정경희, 최상희, "이용자 중심의 기록정보 활용 및 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제6권, 제1호(2006, 6), pp.6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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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7. Kotler and Armstrong, op.cit., p.290 

  48.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사회과 교과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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