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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구축의 타당성분석과 발전전략 원문보기

항공산업연구= The journal of aerospace industry, no.69 = no.69, 2007년, pp.1 - 27  

안영수 (산업연구원 주력산업실 기계산업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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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산업생산유발효과가 높고 고용창출도 높을 뿐만 아니라 부가가치산업이나, 대규모적 투자에 따른 투자 위험과 기술적 위험이 높아 정부차원에서의 개입이 불가피한 산업으로 인식된다. 최근 항공우주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형태는 클러스터 조성, 지방세 감면, 토지 임대를 통한 기업지원 등 과거에 비해 더욱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고 있다. 이와 같은 정부지원 형태의 다양성은 기존의 전통적 방식에 의한 지원으로는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는 국제경쟁에서 경쟁력 우위를 유지하기 어렵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산업 중심의 정부지원 전략에서 기업중심의 정부지원 전략으로의 선회 경향은 산업의 주체는 기업이기 때문에 기업의 전체적 역량에 의한 경쟁우위가 글로벌 경쟁에서 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경남의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 여건은 인프라 구축면에서 여타 지역에 비해 매우 우수한 하부 기반을 구축하고 있어 클러스터 구축에 따른 효율성과 국제경쟁력 확보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먼저, 클러스터 구축의 핵심이 되는 핵심선도기업인 KAI가 15년 전부터 대상지역에서 생산활동 중이며, 교육 및 훈련 기능도 비교적 풍부할 뿐만 아니라 공항도 인접해 있어 신속한 물류 및 정보공유, 해외시장과의 접근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볼 때, 경남지역의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구축의 타당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현재의 항공우주산업 발전 단계상으로 볼 때, 부품산업의 발전이 긴요한 과제이므로 동 클러스터는 항공우주 부품 수출중심의 핵심 거점 클러스터로의 조성할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클러스터 조성에 따른 경남 항공우주 클러스터의 운영체계는 “항공우주산업 혁신 클러스터 추진단”을 중심으로 입주 업체, 항공우주 수출 지원단, 관련 R&D 기관 및 교육기관 등이 긴밀하게 연계 되어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중앙정부와의 협의 및 관련 단체들과의 연계를 통해 클러스터의 효율성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활동을 적극 추진해야 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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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부는 최근 2020년의 항공기산업 발전 비전을 제시하고 구체적 달성전략을 위한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2020년 항공우주산업 발전의 핵심 목표는 항공우주산업을 선진 G8에 도달 시켜 매출 60억 달러를 달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 수줄 주도형 산업구조로의 정착, 인프라 확충을 통한 하부역 량 강화라는 3대 기본전략의 설정 이 필요하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우주산업에 있어서 기업의 장기적 우위와 역량 확보에 의한 국제 경쟁력 확보 관점에서 경남지역의 클러스터 구축 타당성 여부와 효과적인 클러스터 구축을 통한 산업발전 전략을 수립코자 한다.
  • 즉, 지역에 기반을 둔 지역 내의 전문화된 기능과 지식, 관련기관과 경쟁자, 그리고 관련업종과 사업 및 지역민이 상호작용을 도모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동시에 IT기술에 의한 '거리의 소멸'을 상쇄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역고유의 자원과 잠재력을 환경 친화적으로 활용하며,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해 산업과학기술 자원의 지역내 유입을 촉진하여 지역혁신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최근의 산업 클러스터는 기존의 2차원적인 산업단지 개념에서, 이해 당사자간의 네트워크와 이들의 총체적 역량을 강조한 3차원적 개념으로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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