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은 제품의 특성상 신뢰성, 정밀성, 경량화, 에너지 효율성 등과 관련한 고부가가치의 첨단 기술들이 복합적으로 활용되는 시스템종합산업의 특성을 갖고 있다. 이에 세계 각국에서는 항공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부 지원이 보편화 되는 추세이며, 기업들 간의 지식과 정보 공유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연구와 실증적 분석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첫째,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 사업 들을 분석하여 이를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체계화하였다. 둘째, 분류된 다섯 가지 유형에 대한 개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항공기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대상은 경남의 항공산업 클러스터에 위치한 30개 항공 기업체이고, 분석 방법은 정량적 통계 분석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국내 항공 관련업체에서 요구하는 국가 및 지자체의 지원 기능에 대한 분석 및 향후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항공산업은 제품의 특성상 신뢰성, 정밀성, 경량화, 에너지 효율성 등과 관련한 고부가가치의 첨단 기술들이 복합적으로 활용되는 시스템종합산업의 특성을 갖고 있다. 이에 세계 각국에서는 항공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부 지원이 보편화 되는 추세이며, 기업들 간의 지식과 정보 공유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연구와 실증적 분석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첫째,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 사업 들을 분석하여 이를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체계화하였다. 둘째, 분류된 다섯 가지 유형에 대한 개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항공기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대상은 경남의 항공산업 클러스터에 위치한 30개 항공 기업체이고, 분석 방법은 정량적 통계 분석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국내 항공 관련업체에서 요구하는 국가 및 지자체의 지원 기능에 대한 분석 및 향후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erospace industry is a combination of high technologies which has several characteristics such as product reliability, precision, light weight, and energy efficiency. Nowadays, each country is trying to invigorating knowledge and information sharing between the companies for the synergy effect of a...
Aerospace industry is a combination of high technologies which has several characteristics such as product reliability, precision, light weight, and energy efficiency. Nowadays, each country is trying to invigorating knowledge and information sharing between the companies for the synergy effect of aerospace industry. However, the research and empirical analysis on the vitalization of aerospace industry cluster are insufficient.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firstly classify the supporting functions of government for aerospace industry cluster into five types by analyzing existing literatures and status reports issued by government. Secondly, companies are surveyed on the five classified types of supporting functions by questionnaire. Questionnaire survey responded by 30 aerospace companies in Gyeongnam aerospace industry cluster are analyzed. Quantitative analysis methods were used for statistical analysis. Based on the analysis, improvement directions of government supporting functions are sugges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expected to help policy making for invigorating the aerospace industry cluster.
Aerospace industry is a combination of high technologies which has several characteristics such as product reliability, precision, light weight, and energy efficiency. Nowadays, each country is trying to invigorating knowledge and information sharing between the companies for the synergy effect of aerospace industry. However, the research and empirical analysis on the vitalization of aerospace industry cluster are insufficient.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firstly classify the supporting functions of government for aerospace industry cluster into five types by analyzing existing literatures and status reports issued by government. Secondly, companies are surveyed on the five classified types of supporting functions by questionnaire. Questionnaire survey responded by 30 aerospace companies in Gyeongnam aerospace industry cluster are analyzed. Quantitative analysis methods were used for statistical analysis. Based on the analysis, improvement directions of government supporting functions are sugges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expected to help policy making for invigorating the aerospace industry clu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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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지원 기능을 도출하기 위해 경남의 항공산업 기업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지원 사업에 대한 평가 및 기업체의 요구 사항을 분석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각 지원 사업에 대한 향후 개선 방안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경남 항공산업 클러스터 지역에 입주한 항공산업 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경남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지원 기능을 분석하여 향후 바람직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조사를 통하여 분류된 다섯 가지 지원 사업 유형에 따라, 경남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지원하는 각종 지원 사업들을 다섯 가지로 분류하고, 각 지원 사업 유형에 대해 설문을 작성하였다.
본 논문은 국내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국내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 사업들을 분석한 후 이를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분류된 다섯 가지 유형의 지원 사업 각각에 대하여 경남의 항공산업 클러스터에 위치한 항공기 업체를 대상으로 현황 및 애로 사항에 대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네트워킹 지원 사업의 경우 기술지도, R&D 과제 진행 등이 유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각 지원 사업별로 개선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국내 유일의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국가 또는 지자체가 기존에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지원 기능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경남 지역에 조성된 항공산업 클러스터로 하고, 연구 방법으로는 기존의 연구 자료를 이용한 문헌 조사 및 국내외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조성 현황을 파악하여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여러 지원 기능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였다.
제Ⅳ장에서는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제Ⅴ장에서는 연구의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논문을 맺는다.
제안 방법
다섯 가지 지원 사업 중 먼저 입주 지원에 대한 설문 결과를 살펴보면 입주 지원 사업에 참여 경험이 있는 기업체 중에서 입주지원 사업에 대한 참여 동기로 응답한 모든 업체가 ‘입주 시설 위치가 주변 항공 관련 업체들과 교류가 용이’를 선택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남 지역에 조성된 항공산업 클러스터로 하고, 연구 방법으로는 기존의 연구 자료를 이용한 문헌 조사 및 국내외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조성 현황을 파악하여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여러 지원 기능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였다. 도출된 항공산업 클러스터 지원 기능에 대하여 국내 항공관련업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 결과를 통해 국내 항공관련업체에서 요구하는 지원 기능에 대한 분석 및 향후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항공산업 클러스터에 대한 기존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업들에 대하여 분류 체계를 제시하였다. 둘째, 제시된 분류 체계를 바탕으로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하여 현재 수행 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하여 실증적인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셋째,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국내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국내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 사업들을 분석한 후 이를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분류된 다섯 가지 유형의 지원 사업 각각에 대하여 경남의 항공산업 클러스터에 위치한 항공기 업체를 대상으로 현황 및 애로 사항에 대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분류된 지원 사업 평가에 대한 설문 문항은 각 지원 사업에 대한 접근 경로, 각 지원 사업 분류 별 지원 경험, 지원 사업 참여에 대한 목적, 각 지원 사업에 대한 애로 사항 등에 대해 문항을 작성 하였다. 향후 발전 방안 및 개선 사항에 대한 문항은 추가적으로 희망하는 지원 사업 분야, 각 기업에 필요한 발전 계획 항목,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요소, 항공우주센터에 바라는 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 문항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 [표 4]와 같다. 설문 답변은 5-PointLikertScale(5: 매우 만족,1: 매우 불만족)로 설계하였다.
둘째, 제시된 분류 체계를 바탕으로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하여 현재 수행 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하여 실증적인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셋째,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국내 유일의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국가 또는 지자체가 기존에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지원 기능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경남 지역에 조성된 항공산업 클러스터로 하고, 연구 방법으로는 기존의 연구 자료를 이용한 문헌 조사 및 국내외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조성 현황을 파악하여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여러 지원 기능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였다. 도출된 항공산업 클러스터 지원 기능에 대하여 국내 항공관련업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 결과를 통해 국내 항공관련업체에서 요구하는 지원 기능에 대한 분석 및 향후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남 항공산업 클러스터 지역에 입주한 항공산업 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경남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지원 기능을 분석하여 향후 바람직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조사를 통하여 분류된 다섯 가지 지원 사업 유형에 따라, 경남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지원하는 각종 지원 사업들을 다섯 가지로 분류하고, 각 지원 사업 유형에 대해 설문을 작성하였다. 문항은 대분류로 기업체의 일반현황, 지원 사업에 대한 평가, 향후 발전 방안 및 개선 사항으로 분류하고, 지원 사업에 대한 평가에서는 입주지원, 공동장비 활용지원, 기술개발지원, 교육 및 인력양성지원, 네트워킹지원으로 분류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진다. 첫째, 항공산업 클러스터에 대한 기존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업들에 대하여 분류 체계를 제시하였다. 둘째, 제시된 분류 체계를 바탕으로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하여 현재 수행 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하여 실증적인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총 대상 기업은 40개로서 이-메일 및 직접 방문을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기간은 2012년 10월 10일부터 10월 24일까지 2주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전체 40개 업체 중 30개의 업체가 설문에 참여하였다. 응답 기업은 경남 항공클러스터에 위치하는 항공기 부품을 제작하는 16개 업체와 조립하는 14개 업체였다.
본 설문은 경남 지역에 위치한 항공산업 관련 기업체들 중에서 경남 테크노 파크 항공 우주 센터와 가족 회사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체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대상 기업은 40개로서 이-메일 및 직접 방문을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본 설문은 경남 지역에 위치한 항공산업 관련 기업체들 중에서 경남 테크노 파크 항공 우주 센터와 가족 회사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체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대상 기업은 40개로서 이-메일 및 직접 방문을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기간은 2012년 10월 10일부터 10월 24일까지 2주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전체 40개 업체 중 30개의 업체가 설문에 참여하였다.
성능/효과
‘향후 추가를 희망하거나 강화가 필요한 지원 사업 분야’에 대한 설문에서 ‘자금 지원’이 70%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발전 계획 중 귀사에 가장 필요한 항목’에 대해서는 ‘클러스터 조성’과 ‘중소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가 동일하게 38%의 답변을 보였으며, ‘항공산업 클러스터 조성에 가장 필요한 요소’에 대한 설문에 대하여 42%가 ‘연구 개발을 위한 R&D인증 센터 설치’를 선택하였다.
기술 개발 지원 사업의 경우 기술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원 자금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교육 및 인력 양성 지원 사업의 경우 업무 수행 능력 및 신기술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사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네트워킹 지원 사업의 경우 기술지도, R&D 과제 진행 등이 유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참여 경험이 있는 기업체들의 애로 사항으로는 ‘산업체 중심의 과제 진행’이 36%, ‘기술력 갖춘 인원 부족’이 30%, ‘업무 효율 저하’가 15%, 끝으로 ‘기타’항목에 19%가 응답하였다.
넷째, 교육 및 인력 양성 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참여 경험이 있는 기업들 중 60%가 ‘업무 수행 능력 및 생산 기술력 향상’을 위하여 참여하였고, 30%는 ‘선진 기업의 기술력 체험’, 10%는 ‘협력업체 강화’를 위해 지원 사업에 참여하였다.
넷째, 교육 인프라 지원 기능 강화를 위해 인근 대학에 유관 지원 사업들을 시행하여 교육 및 인력 양성 지원 기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기업체들은 최우선 목적으로 기업의 기술력 향상을 위해 각종 지원 사업에 참여한다.
셋째, 국내 항공산업 관련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 지원으로서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국산화율 제고를 통한 기술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원 기능 이다. 넷째, 클러스터 내에 우수한 인력 유치를 위한 교육 및 인력 양성 기능으로 항공산업 클러스터 내에 적합한 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하기 위한 지원 기능이다. 다섯째, 산학연 협동 체계 구축을 위한 네트워킹 지원으로서 단독 기업 차원의 기술 개발과 연구를 넘어 산학연 협력으로 확장시키기 위해 이를 지원하는 기능이다.
다섯째, 네트워킹 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참여 경험이 있는 기업들의 지원 사업에 대한 참여 목적으로 ‘기술 지도를 통한 기술력 향상’이 60% 응답하였고, 30%가 ‘R&D연구 과제 진행’을, 나머지 10%는 ‘기타’라고 응답하였다.
다음으로 각각의 지원 사업에 대해 기업체들이 참여하는 목적으로는 기술 개발 지원 사업은 기술 경쟁력 강화, 교육 및 인력 양성 사업은 업무 수행 능력 및 생산 기술력 향상, 네트워킹 지원 사업은 기술 지도를 통한 기술력 향상이 가장 많이 응답된 항목이었다. 이러한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각 기업체들은 사내 기술력 향성을 목적으로 지원 사업에 가장 많이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동 장비 활용 지원 사업의 경우에는 항공산업 관련 업체들은 공동 장비 활용 지원 사업에 대해 정보가 부족하고, 장비 사용료에 대한 부담과 장비 사용 절차가 복잡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애로 사항을 개선하는 방안으로 기업들의 참여율이 높은 기술 개발 지원 사업이나 교육 및 인력 양성 사업과 함께 패키지 형태로 통합하여 사업을 진행을 하게 되면, 기업체에서는 공동 장비 활용 지원에 대해 더 많이 접할 기회가 생기고, 기술 개발에 따른 고가의 장비 또한 공동 장비 활용 지원 사업을 통해 장비의 활용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공동 장비 활용 지원에서는 지원 사업에 대한 참여 동기로 참여 경험이 있는 기업의 66%가 ‘항공 부품 시험 분석, 측정, 성능 평가’라고 응답하였고, 나머지 44%는 ‘정밀 항공 시제품 제작’을 위해 공동 장비 활용 지원 사업에 참여한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업종의 기업과 기관들이 일정 지역에 모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능이다. 둘째, 중요 설비의 공동 활용 기능으로, 항공산업은 첨단 기술을 요구하는 산업으로, 첨단 기술을 뒷받침하는 고가의 장비에 대해 여러 기업들이 공동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셋째, 국내 항공산업 관련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 지원으로서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국산화율 제고를 통한 기술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원 기능 이다.
첫째, 입주 지원 사업의 경우에는 입주 지원 사업에 대한 홍보 방식을 기존의 이-메일을 통한 방법에서 직접적인 브로슈어를 통한 방법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 본 설문에 따르면 대부분의 기업체들은 항공 우주 센터에서 발송하는 이-메일을 통해 지원 사업의 내용에 대해 접하게 되는데 (전체 정보 인지 수단의 77%), 중소 항공기 업체의 특성상 이-메일 수신 담당 직원의 변경이 수시로 발생하고, 이-메일 주소도 변경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는 것이 설문 조사 과정에서 밝혀졌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지원 사업에 대한 Off-Line형 홍보 정책 (브로슈어나 플래카드 등)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기술 개발 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정부 및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을 유도해 자금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설문 결과와 같이 기술 개발 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참여 경험의 유무와 관계없이 자금 지원 부족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다. 이러한 기술 개발 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기존의 지원 사업에 대한 참여율도 타 지원 사업에 비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부족한 자금 지원을 보다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중요 설비의 공동 활용 기능으로, 항공산업은 첨단 기술을 요구하는 산업으로, 첨단 기술을 뒷받침하는 고가의 장비에 대해 여러 기업들이 공동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셋째, 국내 항공산업 관련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 지원으로서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국산화율 제고를 통한 기술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원 기능 이다. 넷째, 클러스터 내에 우수한 인력 유치를 위한 교육 및 인력 양성 기능으로 항공산업 클러스터 내에 적합한 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하기 위한 지원 기능이다.
셋째, 기술 개발 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지원 사업에 대한 참여 목적으로 참여 경험이 있는 기업체들 중 60%가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참여하였고, 나머지 40%는 ‘자금 지원’을 목적으로 기술 개발 지원 사업에 참여하였다.
우선 지원 사업별로 참여 경험에 대한 조사 결과로는, 전체 30개 기업체 중에서 (1)입주 지원 사업에 13%, (2) 장비 지원 사업에 33%, (3) 기술 개발 지원 사업에 69%, (4) 교육 및 인력 양성 사업에 50%, (5) 네트워킹 지원 사업에 66%가 참여 경험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다음으로 각각의 지원 사업에 대해 기업체들이 참여하는 목적으로는 기술 개발 지원 사업은 기술 경쟁력 강화, 교육 및 인력 양성 사업은 업무 수행 능력 및 생산 기술력 향상, 네트워킹 지원 사업은 기술 지도를 통한 기술력 향상이 가장 많이 응답된 항목이었다. 이러한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각 기업체들은 사내 기술력 향성을 목적으로 지원 사업에 가장 많이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2]는 각 지원 사업별 참여 목적의 응답률이 가장 높은 항목들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현재의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 지원 사업은 크게 입주 지원 사업, 공동 장비 활용 지원 사업, 기술 개발 지원 사업, 교육 및 인력양성 지원 사업, 그리고 네트워킹 지원 사업으로 분류될 수 있다. 입주 지원 사업의 경우 주변 항공 관련 업체들과의 교류가 용이한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사업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여 인지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공동 장비 활용 지원 사업의 경우, 항공 부품 시험 분석, 측정, 성능 평가 측면에서 유용한 것으로 파악됐으나, 정보 부족 및 장비 사용료 부담 등이 애로 사항으로 파악되었다.
[그림 1]은 지원 사업에 참여 경험이 없는 기업체들의 애로 사항을 지원 사업별로 나타낸 그래프이다. 입주 지원, 공동장비 활용지원 사업, 교육 및 인력양성에 대해서는 공통적으로 각 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각 기업체에서 참여 의사와 관계없이 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지원 사업에 참여를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입주 지원, 공동장비 활용지원 사업, 교육 및 인력양성에 대해서는 공통적으로 각 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각 기업체에서 참여 의사와 관계없이 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지원 사업에 참여를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로 항공 클러스터 지원 사업 정보를 인지하는 경로를 설문 조사한 결과 이-메일(77%), 신문/방송/언론(10%), 구두 전파(10%), 기타(3%)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이론적 연구에서 제안하는 지원 기능들은 성격에 따라 정리해보면 [표 1]과 같이 크게 다섯 가지의 지원 기능으로 분류된다. 첫째, 항공산업 클러스터에 관련 기업이 입주 하도록 유도하는 입주 지원 기능이 있다. 산업 클러스터는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비슷한 업종이면서 다른 기능을 하는 기업과 기관들이 일정 지역에 모여 있는 것을 말한다.
후속연구
그리고 대전에 위치한 항공우주연구원과의 네트워킹을 강화함으로써 R&D 기술지도 등의 정책적 지원 제도의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다섯째, 네트워킹 지원 기능에 대해서는 항공산업의 연구 개발 능력 향상을 위해 R&D지원 센터를 경남 항공산업 클러스터에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첫째, 설문 응답 결과를 단순 통계적 기법 이외의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설문 결과를 심층적으로 분석 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국내 항공산업 현황 뿐만 아니라 해외 항공산업의 현황 및 클러스터 활성화 정책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국내 항공산업 클러스터 발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설문결과 분석과 관련하여 향후 회귀분석 또는 상관분석 등을 보완하여 추가적인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셋째, 기술 개발 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정부 및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을 유도해 자금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설문 결과와 같이 기술 개발 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참여 경험의 유무와 관계없이 자금 지원 부족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다.
둘째, 국내 항공산업 현황 뿐만 아니라 해외 항공산업의 현황 및 클러스터 활성화 정책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국내 항공산업 클러스터 발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설문결과 분석과 관련하여 향후 회귀분석 또는 상관분석 등을 보완하여 추가적인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공동 장비 활용 지원 사업의 경우에는 항공산업 관련 업체들은 공동 장비 활용 지원 사업에 대해 정보가 부족하고, 장비 사용료에 대한 부담과 장비 사용 절차가 복잡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애로 사항을 개선하는 방안으로 기업들의 참여율이 높은 기술 개발 지원 사업이나 교육 및 인력 양성 사업과 함께 패키지 형태로 통합하여 사업을 진행을 하게 되면, 기업체에서는 공동 장비 활용 지원에 대해 더 많이 접할 기회가 생기고, 기술 개발에 따른 고가의 장비 또한 공동 장비 활용 지원 사업을 통해 장비의 활용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기술력 향상의 일환으로 경남 항공산업 클러스터로 유입되는 인력에 대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인근 대학(경상대,경남과학기술대,폴리텍 대학 등)또는 연구소 등을 대상으로 지원 사업의 분배 시행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즉, 인근 대학에 연구 및 개발에 관한 사업을 지원하고, 그 과정에서 양성된 우수한 인재를 경남 항공산업 클러스터에 유입 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면 기업체들의 기술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여러 한계점이 있으며 향후 연구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 응답 결과를 단순 통계적 기법 이외의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설문 결과를 심층적으로 분석 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국내 항공산업 현황 뿐만 아니라 해외 항공산업의 현황 및 클러스터 활성화 정책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국내 항공산업 클러스터 발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분류된 지원 사업 평가에 대한 설문 문항은 각 지원 사업에 대한 접근 경로, 각 지원 사업 분류 별 지원 경험, 지원 사업 참여에 대한 목적, 각 지원 사업에 대한 애로 사항 등에 대해 문항을 작성 하였다. 향후 발전 방안 및 개선 사항에 대한 문항은 추가적으로 희망하는 지원 사업 분야, 각 기업에 필요한 발전 계획 항목,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요소, 항공우주센터에 바라는 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 문항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 [표 4]와 같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산업의 특성은?
항공산업은 제품의 특성상 신뢰성, 정밀성, 경량화, 에너지 효율성 등과 관련한 고부가가치의 첨단 기술들이 복합적으로 활용되는 시스템종합산업의 특성을 갖고 있다. 이에 세계 각국에서는 항공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부 지원이 보편화 되는 추세이며, 기업들 간의 지식과 정보 공유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항공우주산업이 정부 차원의 개입이 불가피한 이유는?
항공우주산업은 고도의 조립 산업으로 기계, 자동차, IT등 기존 기반 산업과 연관도가 높은 기반 산업 선도형 산업이고, 기술의 첨단성, 시스템통합, 고도의 관리기술, 고부가가치, 높은 고용창출 등의 특성을 갖고 있다[16][19]. 한편 항공우주산업은 막대한 투자규모, 연구개발 비용 및 대규모 공장설비투자 동반에 따른 투자위험과 투자 회수 기간의 장기화 및 기술적 위험이 높아서 정부 차원의 개입이 불가피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12][16][19]. 이에 세계 각국에서는 항공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부 지원이 보편화 되는 추세이다[27].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이 발전 초기에 머무른 이유는?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은 아직 발전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기술력 측면에서 국내 항공산업의 수준은 세계 14위로 선진국과의 격차가 크며, 연구인력 확보 측면에서도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조성중인 국내 항공산업 클러스터는 비수도권 지역으로 인력 수급에 어려움이 많다[10]. 또한, 국내 항공산업의 기술 수준은 군용 훈련기와 경공격기를 공동개발 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하고 있는 단계이지만, 항공우주용 소재 기술은 세계적으로 높은 기술 및 보호무역 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기술개발 역량을 더욱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31)
M. E. Porter, "Clusters and the New Economics of Competition," Harvard Business Review, November-December, pp.77-90, 1998.
경상남도, 경상남도 항공우주산업 특화단지 조성기본계획, 경상남도, 2008.
권성오, 테크노파크에 의한 지역경제 발전에 관한 연구 :경남지역 경제발전전략을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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