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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지원 기능 분석 -경남을 중심으로-
Analysis of Supporting Function for Invigorating Aerospace Cluster focused on the case of Gyeongsangnam-do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4, 2014년, pp.314 - 324  

한관희 (경상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  정동민 (경상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  옥주선 (경남테크노파크) ,  전정환 (경상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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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은 제품의 특성상 신뢰성, 정밀성, 경량화, 에너지 효율성 등과 관련한 고부가가치의 첨단 기술들이 복합적으로 활용되는 시스템종합산업의 특성을 갖고 있다. 이에 세계 각국에서는 항공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부 지원이 보편화 되는 추세이며, 기업들 간의 지식과 정보 공유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연구와 실증적 분석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첫째,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 사업 들을 분석하여 이를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체계화하였다. 둘째, 분류된 다섯 가지 유형에 대한 개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항공기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대상은 경남의 항공산업 클러스터에 위치한 30개 항공 기업체이고, 분석 방법은 정량적 통계 분석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국내 항공 관련업체에서 요구하는 국가 및 지자체의 지원 기능에 대한 분석 및 향후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erospace industry is a combination of high technologies which has several characteristics such as product reliability, precision, light weight, and energy efficiency. Nowadays, each country is trying to invigorating knowledge and information sharing between the companies for the synergy effect of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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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지원 기능을 도출하기 위해 경남의 항공산업 기업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지원 사업에 대한 평가 및 기업체의 요구 사항을 분석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각 지원 사업에 대한 향후 개선 방안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경남 항공산업 클러스터 지역에 입주한 항공산업 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경남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지원 기능을 분석하여 향후 바람직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조사를 통하여 분류된 다섯 가지 지원 사업 유형에 따라, 경남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지원하는 각종 지원 사업들을 다섯 가지로 분류하고, 각 지원 사업 유형에 대해 설문을 작성하였다.
  • 본 논문은 국내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국내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항공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 사업들을 분석한 후 이를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분류된 다섯 가지 유형의 지원 사업 각각에 대하여 경남의 항공산업 클러스터에 위치한 항공기 업체를 대상으로 현황 및 애로 사항에 대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네트워킹 지원 사업의 경우 기술지도, R&D 과제 진행 등이 유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각 지원 사업별로 개선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국내 유일의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국가 또는 지자체가 기존에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지원 기능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경남 지역에 조성된 항공산업 클러스터로 하고, 연구 방법으로는 기존의 연구 자료를 이용한 문헌 조사 및 국내외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조성 현황을 파악하여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여러 지원 기능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였다.
  • 제Ⅳ장에서는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제Ⅴ장에서는 연구의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논문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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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산업의 특성은? 항공산업은 제품의 특성상 신뢰성, 정밀성, 경량화, 에너지 효율성 등과 관련한 고부가가치의 첨단 기술들이 복합적으로 활용되는 시스템종합산업의 특성을 갖고 있다. 이에 세계 각국에서는 항공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부 지원이 보편화 되는 추세이며, 기업들 간의 지식과 정보 공유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항공우주산업이 정부 차원의 개입이 불가피한 이유는? 항공우주산업은 고도의 조립 산업으로 기계, 자동차, IT등 기존 기반 산업과 연관도가 높은 기반 산업 선도형 산업이고, 기술의 첨단성, 시스템통합, 고도의 관리기술, 고부가가치, 높은 고용창출 등의 특성을 갖고 있다[16][19]. 한편 항공우주산업은 막대한 투자규모, 연구개발 비용 및 대규모 공장설비투자 동반에 따른 투자위험과 투자 회수 기간의 장기화 및 기술적 위험이 높아서 정부 차원의 개입이 불가피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12][16][19].  이에 세계 각국에서는 항공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부 지원이 보편화 되는 추세이다[27].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이 발전 초기에 머무른 이유는?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은 아직 발전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기술력 측면에서 국내 항공산업의 수준은 세계 14위로 선진국과의 격차가 크며, 연구인력 확보 측면에서도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조성중인 국내 항공산업 클러스터는 비수도권 지역으로 인력 수급에 어려움이 많다[10]. 또한, 국내 항공산업의 기술 수준은 군용 훈련기와 경공격기를 공동개발 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하고 있는 단계이지만, 항공우주용 소재 기술은 세계적으로 높은 기술 및 보호무역 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기술개발 역량을 더욱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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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M. E. Porter, "Clusters and the New Economics of Competition," Harvard Business Review, November-December, pp.77-90, 1998. 

  2. 경상남도, 경상남도 항공우주산업 특화단지 조성기본계획, 경상남도, 2008. 

  3. 권성오, 테크노파크에 의한 지역경제 발전에 관한 연구 :경남지역 경제발전전략을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4. 권영섭, "산업클러스터의 성공과 발전전략, 임금연구", 제12권, 제1호, pp.132-151, 2004. 

  5. 김병태, "산업클러스터 구축방안에 대한 고찰", 경영경제연구, 제28권, 제1호, 제43집, pp.267-286, 2005. 

  6. 김성호, "전략적 산업클러스터의 구축 및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국제경영리뷰, 제9권, 제1호, pp.129-149, 2005. 

  7. 김형주, 김종선, "산업클러스터의 형성과정과 정책의 역할 :광주 광산업 클러스터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 동계학술대회, pp.171-185, 2009. 

  8. 남기만, 항공기산업 육성정책, 산업자원부, 2007. 

  9. 남기만, 경남 항공 우주 산업 발전 기본 계획, (재)경남테크노파크, 2010. 

  10. 박노국, 안관영, 전영승, 김민환, "지방 산업 육성과 산업클러스터", 한국산업시스템경영학회, 추계대회논문집, pp.233-236, 2003. 

  11. 박찬우, 항공 클러스터 연구 개발 활성화 전략, 산업자원부, 2007. 

  12. 복득규, 산업 클러스터 발전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6. 

  13. 변미영, 맹승렬, "문화산업클러스터 지형도 작성을 통한 지역문화산업 육성방안 소개", 한국콘텐츠학회지, 제6권, 제2호, pp.48-56, 2008. 

  14. 정만태, 항공 우주 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사업타당성 연구, 산업연구원, 2006. 

  15. 송부용, 경남의 항공산업 육성 전략 및 효율적 항공 클러스터 구축 방안, 산업자원부, 2007. 

  16. 송부용, 경남 지역 산업 진흥 사업성과 분석 및 (재)경남 테크노파크 발전 전략 수립, 산업연구원, 2010. 

  17. 심인선, 경남 지역 항공산업의 인력수급 방안, 경남발전연구원, 2008. 

  18. 안영수, 경남 항공 우주 산업 클러스터 활성화전략, 산업연구원, 2006. 

  19. 안영수, "경남 항공 우주 산업 클러스터 구축의 타당성 분석과 발전 전략", 항공산업연구, 제69집, pp.1-27, 2007a. 

  20. 안영수, 주요국의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구축과 시사점, 산업연구원, 2007b. 

  21. 안영수, 항공기 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서부 경남발전 전략, 산업연구원, 2005. 

  22. 유원종, 송영준, 유관희, "청주 문화산업 클러스터", 한국콘텐츠학회지, 제6권, 제2호, pp.90-94, 2008. 

  23. 이무영, "우리나라 항공기 부품 산업의 현황과 육성 방안", 항공산업연구, 제61집, pp.33-59, 2002. 

  24. 이준, "대덕 특구와 항공 우주 클러스터,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3권, 제2호, pp.10-17, 2005. 

  25. 정의동, 양영석, 박종찬, "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기업 중심의 혁신 클러스터링 방안 연구:대덕 하이업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산업경제연구, 제20권, 제4호, pp.1359-1380, 2007. 

  26. 조경원, 클러스터 구축을 통한 항공산업 발전전략, 산업자원부, 2007. 

  27. 조영석, "산업 단지 중심의 혁신 클러스터 형성 전망과 과제 :서울 디지털 산업 단지를 사례로",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17권, 제1호, pp.73-90, 2005. 

  28. 최상현, 한관희, 옥주선, 임건훈,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웹 포털 구축 방안", 데이터베이스 연구, 제28권, 제1호, pp.121-135, 2012. 

  29.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세계의 항공우주산업, 2009. 

  30.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항공우주산업 통계, 2010a. 

  31.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세계시장동향, 2010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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