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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책통합의 이해와 구현방안:핀란드의 기술혁신과 환경정책의 통합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과학기술정책 =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v.17 no.4 = no.165, 2007년, pp.79 - 90  

성지은 (혁신정책연구센터) ,  송위진 (혁신정책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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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글은 제3세대 혁신정책이 등장하면서 중요한 정책 의제로 제기하고 있는 정책통합에 대한 이해와 실제 적용을 위한 탐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책 통합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개념을 살펴보고, 실제 사례로 핀란드 환경정 책과 기술혁신정책의 통합과정을 살펴보고자한다.
  • 있다. 이에 따라 정책 통합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개념을 살펴보고, 실제 사례로 핀란드 환경정 책과 기술혁신정책의 통합과정을 살펴보고자한다.
  • 본 연구는 핀란드를 중심으로 총체적 혁신정책 관점에서 추진되는 정책통합 사례를 살펴본다. 분석은 정책 주기에 따라 정책전략과 비전을 수립하는 의제 단계, 정책집행 단계, 정책 평가와 학습 단계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 많은 프로그램이 지속가능한 발전 이슈들과 연계되어 있으며, 생 태 효율성(eco-efficiency) 증대에 목표를 두고 있다. 환경 문제를 핀란드 혁신체제에 보다 긴밀하게통합시키기 위해 연구자, 기업 분야, 정부 당국과 자금지원 기구간의 협력을 촉진하고 환경 기업가정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자 했다.
  • 정부의 지원 체계 또한 특정 부처의 개별 업무가 아니라 임무 (mission) 중심으로 공동의 프로그램과 수단을개발 . 집행함으로써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했다. 특히 핀란드는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포괄적인 정책 의제를 설정하고 이를 효율적으로달성하기 위해 혁신정책과 환경정책의 통합을시도해 왔다.

가설 설정

  • 셋째, 혁신 거버넌스의 강화이다. 혁신정책형성과정에서 다양한 부처가 참여하고, 혁신의공급자만이 아니라 혁신의 사용자들이 참여하게 됨으로써, 혁신 거버넌스가 중요해지고 있다.
  • 4. 각 클러스터 프로그램은 원칙적으로 같은방식으로 추진되며 한 부처가 조정자 역할을 담당한다. 관련 부처와 책임운영기관(agency)들이 각 프로그램의 세부 사항을 설계하기 위해 조정 그룹 구성에 참여하며, 조정 그룹은 프로그램 목적, 과정, 운영 방식을 정하는데 상당한 자율권을확보하고 있다(Hjelt et a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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