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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대학의 교육정보화 개혁동향과 시사점 원문보기

大學敎育 = Higher education, no.145 = no.145, 2007년, pp.62 - 67  

송해덕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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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미국 대학의 교육 정보화 동향을 일률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우며 각 주 및 해당 대학의 특성을 중심으로 논의해야 한다. 교육정보화의 추세를 평가하기 위하여 고려될 수 있는 지표로는 다양한 요인들이 고려될 수 있으나 본 글에서는 정보공학 관련 물적 및 인적 인프라, 정보공학 교육과정의 설치, 정보공학의 학생 교육 및 학사행정 에서의 활용 정도의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한국 대학의 정보화 개혁을 위한 한 자료로서 미국 대학의 교육 정보화 관련 동향을 살펴보는 것은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에 본 글에서는 필자가 재직하였던 뉴욕주립대학교를 중심으로 미국 대학의 교육 정보화 부분의 추세를 살펴보고, 우리 대학의 교육 정보화 개혁을 위한 시사점을 밝혀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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