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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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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유러닝교실의 실태를 분석하고 효과성을 밝히고자 한다.
  • 즉, 효과성이란 교실 생태학적 관점에서 학습환경과 학습자의 상호작용 및 그로 인한 변화를 의미한다. 따라서 학습의 결과로 나타나는 학업 성취도에서의 변화가 아니라 학습과정 그 자체를 포함하여 학습환경의 변화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유러닝교실에 대해 종합적으로 실태를 분석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 '효과성 검증, 이의 미하는 것은 유러닝교실환경을 구성하는 물리적 환경, 사회 .
  • 본 연구에서 '효과성 검증, 이의 미하는 것은 유러닝교실환경을 구성하는 물리적 환경, 사회 . 심리적환경, 교수-학습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개체로서의 학습자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상호 변화하는 것을 살펴보는 것이다. 즉, 효과성이란 교실 생태학적 관점에서 학습환경과 학습자의 상호작용 및 그로 인한 변화를 의미한다.

가설 설정

  • . 교사주도의 수업진행이 지배적이다.
  • . 교수학습의 개선보다는 기술 그 자체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 . 기기중심의 환경으로 인간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 . 기존의 수업방식보다 교사의 수업준비 부담이 과중하다.
  • . 유러닝교실에서 학습하는 학생들이 수업에 만족하는 정도는 높으나, 교과내용의 이해도에 있어서는 일반교실의 학생들과 큰 차이가 없다.
  • . 유러닝교실의 학생은 수업목표 인지도에 있어서 일반교실의 학생과 차이가 없다.
  • . 유클래스 환경에 적합한 교수학습모형에 대한개념이 부족하다.
  • . 자료 포맷의 표준화가 필요하다.
  • . 필기능력 저하나 건강상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 . 학습자의 학습결과 저장 장치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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