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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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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교육개혁에 대한 강한 요구는 세계 각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추세이며, 미국 또한 고등교육 이수자 공급의 부족, 높은 등록금으로 인한 계층 간 격차 심화 및 비효율성의 문제,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 약화 등과 관련하여 개혁의 목소리가 높다. 여기에서는 미국 고등교육의 이러한 문제점들과 미국 사회가 고등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연방정부나 주정부차원에서 어떤 노력을 행하고 있는지, 또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등을 살펴보기로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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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대학연감을 만들어 내는 기관으로 하여금 부담 적정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도록.
  • - 동반자적 관계를 권장하라. 기업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하도록 하라.
  • 이 글에서는 이러한 세계 고등교육의 큰 흐름을 염두에 두고, 우리나라 고등교육이 당면한 과제를 함께 고려하면서 미국의 고등교육개혁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전국주의회고등교육위원회 (State Legislatures' Blue Ribbon Commission on Higher Education, 2007)의 “미국의 고등교육은 위기에 처해 있다.
  • 미국 주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면서 원하는 방향으로 고등교육을 개혁하기 위해 주정부와 고등교육기관이 상호 계약을 맺는 새로운 방식을 시도하고 있다(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2007). 이러한 계약’ 방식은 주정부가 경제발전을 위한 장기 목표를 수립하고 각 대학이 그러한 목표 달성 에 필요한 역 할을 하도록 요구하는 대신 고등교육예산을 안정화시키고, 성취에 따른 보상을 실시하며 , 규제를 완화시키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가설 설정

  • - 대학 접근성을 높이라. 등록금이 적정 수준에서 유지되도록 하고, 야간을 포함하여 다양한 시간대에 강좌가 개설되게 하며 , 기술학교나 전문대학 등 저비용 고등교육기회를 확보하여야 한다.
  • .사회일반인의 관심을 유지할 수 있는 공간과 조직을 만들라. 현재의 고등교육체제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토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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