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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통신소비자의 개인 특성 및 서비스 이용 특성
Personal and Service Using Characteristics of ICT Consumer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22 no.6 = no.108, 2007년, pp.194 - 205  

박종현 (통신경제연구팀) ,  김문구 (통신경제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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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통신서비스는 2000년 이후 유무선 인터넷을 중심으로 급성장을 해왔으나 기존 서비스에 대한 가입자 정체와 FTTH와 HSDPA, 와이브로를 중심으로 서비스 고도화 추세에 있다. 정체기와 전환기의 시장 특성이 나타나는 상황에서 통신사업자들은 자사 가입자를 유지하고 타사 가입자를 전환시키려는 마케팅 활동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에 통신소비자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가입자 유지 및 전환활동의 관건이 된다. 본 글에서는 시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초고속인터넷 이용시간, 이동전화 이용요금 수준,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이용여부, 모바일 브로드밴드 이용의향, 소비자의 혁신성향을 중심으로 현재 현안이 되고 있는 사항에 대해 국내 통신소비자의 개인 특성 및 서비스 이용 특성을 파악하고 시사점을 전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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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글에서는 전국 일반인에 대한 시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통신사업자의 고객관계관리 또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고속인터넷 이용시간, 이동전화 이용요금 수준,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이용여부, 모바일 브로드밴드 이용 의향, 소비자의 혁신성향에 대하여 통신소비자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글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표 7>과 같이 종합된다.
  • 이에 본 글에서는 통신사업자의 마케팅 전략과 고객 관계관리의 핵심이 되고 있는 통신소비자 특성의 체계적인 파악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전국 일반인에 대한 시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초고속 인터넷 이용 시간, 이동전화 이용요금 수준,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이용여부, 모바일 브로드밴드 이용의향, 소비자의 혁신성향을 중심으로 현재 현안이 되고 있는 사항에 대해 국내 통신소비자의 개인 특성 및 서비스 이용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따른 고객 유지 및 전환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체계적인 파악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전국 일반인에 대한 시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초고속 인터넷 이용 시간, 이동전화 이용요금 수준,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이용여부, 모바일 브로드밴드 이용의향, 소비자의 혁신성향을 중심으로 현재 현안이 되고 있는 사항에 대해 국내 통신소비자의 개인 특성 및 서비스 이용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따른 고객 유지 및 전환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통신서비스에서 시장세분화의 기준은 인구통계의 개인 특성에서 출발하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시장세분화는 인구통계를 비롯하여 성격, 성향, 역할 등 다양한 기준에 의거 구분되고 있으나 성별, 연령, 학력, 거주지, 직업, 기혼여부, 가구소득, 주거형태의 인구통계 특성을 적절하게 파악하는 것이 관건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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