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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힌지 지중구조물의 해석방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f Analytical Method about 3 hinged Arch Tunnel 원문보기

지반과 기술, v.4 no.1, 2007년, pp.33 - 42  

오승탁 (한국도로공사) ,  박상진 ((주)후레씨네코리아) ,  임철원 ((주)후레씨네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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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조 공학적 해석과 지반공학적 해석으로 3힌지 지중 구조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이유는 3 힌지 구조물과 지반의 상호작용을 고려했을 때와 미고려 했을 때의 차이를분석하고자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따라서, 구조물에 변위가 발생되면 지반에 압축력 또는 인장력이 발생되어 구조물과 지반의 상호작용이 발생되므로 지반과 구조물의 상호작용을 합리적으로 고려해야한다. 연구는 3 힌지 지점을 지닌 개착식 지중구조물 (TechSpan)에 대한 합리적인 해석기법을 정립하기 위하여 구조공학적 해석과 지반 공학적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해석 결과의 수렴성을 판단하기 위해 현장계측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변위에 대해 유연한 3 힌지 지중구조물에 가장 적합한 해석기법을 밝히고자 지반 공학적 유한요소 해석과 뒷채움 강성을 무시한 구조 공학적 해석, 뒷채움 강성을 고려한 구조 공학적 해석 결과를 분석하여 현장 실측치와 비교/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변위에 대해 유연한 3 힌지 지중구조물에 대한 적합한 해석모델 기법을 수립하고자 지반공학적 해석과 구조공학적 해석을 수행하여 실제 구조물의 계측데이터와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 0m에서 수평으로뒷채움이 완료된 시공 완료 시 아랫방향으로 최대 변위가 발생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두 거동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해석모델에서 아치 상단까지 뒷채움 했을 경우와 시공완료시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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