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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물리 기술 동향
Game Physics Technology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22 no.4 = no.106, 2007년, pp.53 - 63  

이기석 (HD게임연구팀) ,  이동춘 (HD게임연구팀) ,  김항기 (HD게임연구팀) ,  박상욱 (HD게임연구팀) ,  박창준 (HD게임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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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물리 기술은 컴퓨터 그래픽스의 한 분야로써 오랫동안 연구되어 왔던 물리 기반모델링(physically-based modeling) 분야의 다양한 연구 성과를 게임에 적용한 것이다. 게임 물리는 실제와 유사한 게임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필수적인 게임 요소 기술로써 그동안 연산의 복잡도에 따른 실시간성의 제약에 의해 게임에 부분적인 활용이 이루어져 왔으나 하드웨어의 성능향상과 더불어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 물리 기술들의 발전과 주요 기술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현재 시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상용 물리 엔진의 특징과 연구 동향을 통하여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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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외에도 유체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유체 시뮬레이션, 머리카락의 움직임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hair 시뮬레이션, 인간의 피부 움직임을 근육 시뮬레이션으로 표현함으로써 보다 자연스런 피부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근육 시뮬레이션 등 많은 물리 기술이 있으며 컴퓨팅 환경이 좋아짐에 따라 이러한 기술의 사용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 개발에 있어 활용도가 높은 캐릭터 애니메이션 기술과 변형체 시뮬레이션기술 그리고, cloth & hair 시뮬레이션 기술에 대한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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