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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사 영상물 제작을 위한 렌더링 기술 동향
The Recent Trends of Photo-Realistic Rendering Technologies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22 no.4 = no.106, 2007년, pp.24 - 34  

장호욱 (렌더링기술연구팀) ,  이주행 (렌더링기술연구팀) ,  정재숙 (렌더링기술연구팀) ,  이재호 (렌더링기술연구팀) ,  최진성 (렌더링기술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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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더링컴퓨터 그래픽스 장면의 3차원 description(기하 모델, 동작, 카메라, 텍스처, 조명 정보 등)을 2차원 영상으로 생성하면서 사실감을 부여하는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의 최종 과정을 말하며, 사람이 직접 그린듯한 느낌의 영상을 표현하는 비사실적 렌더링 기술(non-photorealistic rendering)과 실사 수준의 영상을 표현하는 사실적 렌더링 기술(photorealistic rendering)로 나눌 수 있다. 비사실적 렌더링 기술은 영상의 주요 특징을 잘 표현하여 의미와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목표가 있으며 기술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이나 의료분야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사실적 렌더링 기술 분야는 컴퓨터 그래픽스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오면서 전반적으로 기술의 성숙도가 높은 분야이지만, 사실적인 장면 표현을 위해서는 3차원 질감 표현과 전역조명 처리를 필요로 하여 막대한 처리 시간이 소요되고 있으며, 사용자들의 새로운 요구에 대응하는 기술의 발전이 지속적으로 요구되어 최근에도 활발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사실적 렌더링 분야의 핵심 기술들의 현황과 발전 전망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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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사실적 렌더링을 위해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핵심 렌더링 기능들을 살펴보고, 콘텐츠 제작자들의 작업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고속 프리뷰 기술 동향과 앞으로의 기술발전 전망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 이 시스템은 유사 셰이더 검색을 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와 흡사한 셰이더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렌더링 횟수를 크게 줄일 수 있고, 사용자들이 만든 셰이더 결과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함으로써 샘플 셰이더 데이터 수를 지속적으로 확장 가능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전체 렌더링 시간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극사실적 렌더링을 위해서는 광학, 물리학, 시각인식, 수학 등 다양한 분야의 깊은 지식과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에 대한 종합적인 기술이 필요하다. 이번 장에서는 사실적 영상 렌더링을 위해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주요 기법들에 대해 분석한다.
  • 이전의 셰이더들은 각각 매우 큰 독립적인 모듈이었으나, 이 논문은 매우 작은 기본 연산들을 사용자가 조합하여 새로운 셰이더를 쉽게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2) Split: 크기가 큰 기하 요소를 충분히 작은 크기로 분할한다.(Dice 가 가능한 수준으로)
  • (3) Dice: 분할된 기하 요소를 마이크로 폴리곤 망으로 변환한다. 이때 한 픽셀에 들어오는 마이크로 폴리곤의 수가 명시된 수만큼 되도록 분할(split)되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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