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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더링 가속화 기술 동향
The Recent Trends of Rendering Acceleration Technologies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22 no.4 = no.106, 2007년, pp.12 - 23  

남승우 (렌더링기술연구팀) ,  김해동 (렌더링기술연구팀) ,  김성수 (렌더링기술연구팀) ,  최진성 (렌더링기술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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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스를 이용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 및 생산함에 있어서 마지막 단계에서 렌더링 과정을 꼭 거쳐야 하기 때문에 렌더링 부분은 아주 중요하다. 렌더링해야 할 디지털 콘텐츠에는 게임과 같이 실시간성이 아주 중요한 콘텐츠가 있으며, 영화와 같이 영상의 높은 품질을 요구하는 콘텐츠가 있다. 본 고에서는 영화와 같이 고품질을 요구하는 콘텐츠에 대한 렌더링 기술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영화의 한 장면과 같이 복잡하며 높은 해상도를 갖는 영상을 기존 단일 CPU 및 소프트웨어 렌더러를 이용하여 렌더링하는 데 아주 많은 시간이 걸린다. 본 고에서는 렌더링 시간을 줄이며 높은 품질의 렌더링 결과를 얻는 기술을 3가지 부분에서 소개하고자 한다. 첫번째 방법에는 수십 개에서 수천 개의 CPU를 이용하거나 PC를 클러스터링하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기존 GPU의 기술이 아주 빨리 발전하여 CPU 보다 빠른 성능을 갖기 때문에 GPU를 활용하여 가속화하는 방법이 있으며, 세번째는 전용 하드웨어를 제작하여 렌더링을 가속하는 방법이 있다. 위의 방법들에 대한 기술 동향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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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는 각각 RayBox 와 RenderServer라는 이름으로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AR350 프로세서도 향상되어 다수의 AR500 프로세서가 장착되어 있다. 본 고에서는 2001년 Graphics Hardware라는 워크샵에서 발표된 AR350에 대한 구조에 대하여 설명하고 [17] 2004년에 GRAPHITE 에서 발표된 논문 [15] 을 바탕으로 RenderDriver 에 대한 성능도 살펴보도록 한다.
  • 포톤 맵을 이용하더라도 마지막에는 final gather를 하게 되어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다. 본 고에서는 위의 전역 조명에 기반한 방법(특히 광선 추적법 중심)을 가속하기 위한 세 가지 면에서 기술 동향을 설명하고자 한다. 첫째는 CPU 를 이용한 가속 방법 둘째는 GPU 를 이용한 가속 방법, 셋째는 전용 하드웨어를 이용한 가속 방법 등에 대하여 설명한다.
  • 실제 실험은 광선 추적이 아니라 광선 캐스팅을 한 것으로 하나의 SPE 는 CPU 와 동등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셰이딩과 같이 메모리 접근이 많은 경우 또 다른 병목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 소프트웨어 기반의 기존 프로세서를 이용한 광선 추적법의 동향에 대한 설명을 하였다. 다음 장에는 GPU 를 이용한 광선 추적법의 동향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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