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면역증강제-베타글루칸, 만난올리고당, 렉틴이 양계의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월간양계 = Korean poultry journal, v.39 no.9 = no.455, 2007년, pp.136 - 139  

우경천 ((주)피드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능/효과

  • 갖고 있다. 2)또한 유익균인 비피도박테리움(Bifidobacterium spp.)과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 spp.)를 증가시키고 괴사성 장염을 유발하는 퍼프리젠스(Cl. perfringens)를억제하여 폐사율을 감소시키고 맹장에서 대장균 수를 감소시킨다. 그러나 Spring 등(2000)은 만난 올리고당이 맹장에서 대장균의 수치를 일부 감소시켰지만 유의적인 수치 감소는 없었고 유산균의 수치에도 효과가 없었다는 상반된 보고를 하였다.
  • 그러나 Spring 등(2000)은 만난 올리고당이 맹장에서 대장균의 수치를 일부 감소시켰지만 유의적인 수치 감소는 없었고 유산균의 수치에도 효과가 없었다는 상반된 보고를 하였다. 3)면역력 증진효과 - 아프라톡신 B1의 흡수를 억제하며 감보로 감염시 항체를 증가하여 혈청 IgG와 IgM 농도를 증진하고 이로 인해 면역력을 높인다. 4)생산성 개선 효과 - 암 모니아 농도를 감소시키며 아세틱산(acetic acid)와 뷰트릭산(butyric acid) 등 휘발성지방 산의 농도를 증진시킨다.
  • 난각강도, 난 각색, 난각두께는 대조구와 모든 첨가구 간에 유의차가 없었다. 단, 난각색은 대조구가 가장 낮았고 렉틴 처리구가 가장 높았으며 모든 첨가 구가 대조구에 비해 비교적 높은 경향이 있었다. 난황색은 11.
  • 50 순이었다. 모든 첨가구가 대조구에 비해 높은 경향을 보여 계란품질 향상에 효과적이였다.
  • Zdunczyk 등(2004)과 Sims 등(2004)은 칠면조에게 항생제인 프라보 마이신, 바스트라신, 만난올리고당 급여시 항생 제와 만난올리고당 복합처리구, 항생제 처리구, 만난올리고당 처리구 순으로 증체량이 높다고 보고하였다. 본 실험에서도 항생제 처리구와 면 역증강제 처리구가 대조구보다 생산지수가 약간 높아 생산성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냈 다.
  • 05). 사료섭취량은 대조구와 모든 첨가구간에 유의차가 없었으나 사료 요구율은 만난을 리고 당 처리구가 가장 낮았으며 대조구가 가장 높았다. 모든 첨가구가 대조구에 비해 사료 요구율이 낮은 경향이 있었다.
  • 난중은 모든 첨가구가 대조구 보다 무 거운 경향이 있었다. 연파란율은 항생제 처리구가 0.02%로 가장 낮았으며 렉틴 처리구가 0.26%로 가장 높았다. 렉틴 처리구를 제외한 모든 첨가구가 대조구보다 연파란율이 낮았다 (P<0.
  • 표1을 분석해 보면 생산성을 종합적으로 평가 하는 생산지수의 경우 항생제구가 330.2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면역증강제구가 327.4, 대조 구가 323.5로 가장 낮았으나 통계적인 유의차 는 없었다. 박 등(2002)의 보고에 따르면, 기초 사료의 영양소 함량이 양호 할 때에는 항생제 및 면역증강제의 첨가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 지 않았다고 하였다.
  • 표2를 분석해 보면 6주 동안의 산란율에서는 처리간에 유의한(P<0.05) 차이가 있었는데 만난 올리고당 처리구가 87.0%로 가장 높은 산란율 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렉틴 처리구, 항생제 처 리구, 대조구 순으로 대조구가 86.06%로 가장 낮았다. 난중은 모든 첨가구가 대조구 보다 무 거운 경향이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