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로 주변지역의 소음환경 개선방법
Norse Control Methods for Improving the Road Side Environment 원문보기

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30 no.6, 2008년, pp.587 - 592  

김철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수음자 대책”이란 넓은 의미에서 보면 전파경로 대책이 되겠지만 여기서는 방음건축, 2중 창호 등 거주자 관점의 건축시설물에 의한 대책을 의미한다. 이밖에도 교통 통제, 속도 규제, 교통망 개선 등의 교통공학이나 행정제도에 의한 방법이 있지만 여기서는 음향적 관점을 중심으로 도로소음의 대책 기술과 그 특징들을 기술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소음의 대책의 세가지 측면은?? 일반적으로 모든 소음대책이 그러하듯이 도로소음의 대책에 있어서도 “음원 대책”, “전파경로 대책”, “수음자 대책”의 크게 3가지 측면에서 그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도로소음에 있어서 “음원 대책”이란 차량 주행에 의해 발생 하는 엔진음, 배기음, 타이어와 노면 마찰음 등을 차량이나 도로 자체에서 저감시키는 것이고, “전파경로 대책”이란 방음벽, 방음터널, 환경시설대 등의 시설물이나 반지하도 등의 도로구조에 의해 음원과 수음자 사이의 전파경로에서 소음을 저감하는 것을 말한다.
도로소음의 대책 중 전파경로 대책이란? 일반적으로 모든 소음대책이 그러하듯이 도로소음의 대책에 있어서도 “음원 대책”, “전파경로 대책”, “수음자 대책”의 크게 3가지 측면에서 그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도로소음에 있어서 “음원 대책”이란 차량 주행에 의해 발생 하는 엔진음, 배기음, 타이어와 노면 마찰음 등을 차량이나 도로 자체에서 저감시키는 것이고, “전파경로 대책”이란 방음벽, 방음터널, 환경시설대 등의 시설물이나 반지하도 등의 도로구조에 의해 음원과 수음자 사이의 전파경로에서 소음을 저감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수음자 대책”이란 넓은 의미에서 보면 전파경로 대책이 되겠지만 여기서는 방음건축, 2중 창호 등 거주자 관점의 건축시설물에 의한 대책을 의미한다.
도로소음에 있어서 음원 대책이란? 일반적으로 모든 소음대책이 그러하듯이 도로소음의 대책에 있어서도 “음원 대책”, “전파경로 대책”, “수음자 대책”의 크게 3가지 측면에서 그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도로소음에 있어서 “음원 대책”이란 차량 주행에 의해 발생 하는 엔진음, 배기음, 타이어와 노면 마찰음 등을 차량이나 도로 자체에서 저감시키는 것이고, “전파경로 대책”이란 방음벽, 방음터널, 환경시설대 등의 시설물이나 반지하도 등의 도로구조에 의해 음원과 수음자 사이의 전파경로에서 소음을 저감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수음자 대책”이란 넓은 의미에서 보면 전파경로 대책이 되겠지만 여기서는 방음건축, 2중 창호 등 거주자 관점의 건축시설물에 의한 대책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山本貢平、高木興一, 前川チャ?トの式表示について, 音制御, 15(4), (1991). 

  2. Kurze, Sound Attenuation by Barriers, Applied Acoustics, 4, (1971). 

  3. 山本貢平, 道路交通音の策技術, 音制御, 23(3), (1999). 

  4. 大西博文, 道路交通音の現と策, 音制御, 23(3), (1999). 

  5. 藤原恭司, 新しい遮音壁, 音制御, 23(3), (1999). 

  6. 橋本修治, 岡本信人, 音低減?果の高いの, 音制御, 23(3), (1999). 

  7. 富田隆,低音とタイヤ道路音, 音制御, 23(3), (1999). 

  8. 大西慶三,西村正治,アクティ?ブ·ノイズ·コント ロ?ルによる道路交通音策の情, 音制御, 23(3), (1999). 

  9. Fujiwara, K. 外. "Sound shield Efficiency of a barrier with a Cylinder at the edge," Noise control Engineering J., 37(1), (1991). 

  10. Yamamoto, K. 外. "Measurement of noise reduction by Absorptive Devices Mounted at the Top of Highway Noise Barriers," Inter-Noise 95(1995). 

  11. Asdrubali, F., "On the Experimental Evaluation of the Performances of Noise Barrier Diffracting Devices," Acta Acustica united with Acustica, 93, (2007). 

  12. Okubo, T., Yamamoto, K., "Procebures for determining the acoustic efficiency of edge-modified noise barriers," Appl. Acoust., 68,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