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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hows the procedure to decide an optimal design principle for improving the disassemblability with considering of disassembly conditions. On the bssis of the disassembly mechanism of products and the structure of parts and subassembly, the disassemblability is classified into four categ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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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User 측면 에서 분리는 단순히 필요에 의해 소모품을 교체하는 것이 목적이고, A/S 측면에서 분리는 고장 수리및 업그레이드를 위한 정비가 목적이다. Reuse 측면 에서 분리는 특정 부품의 재사용을 위한 분리가 목적이며, Recycling 측면에서 분리는 소재의 재활용을 위한 분리가 목적이다.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를한 것은 사용목적에 따라서 작업자가 느끼는 애로 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 본 논문에서는 제품의 분리용이성 향상을 위해 세부설계원칙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설계원칙을 도출하기 위해 분리메커니즘을 이용하여 분리용이성의 세부용이 성(파악용 이성, 접근용이성, 분리력 전달용이성, 취급용이성, 분리 구조성)을 결정하였고, 각 세부 용이성에 따른 영향요소를 도출하였다.
  • 분리용이성의 세부용이성 별 도출된 세부설계원 칙들을 제품의 분리 시 발생하는 취약점(애로점)을개선할 수 있는 세부설계원칙을 제시하는 것이다. Fig.
  • 이 4가지 평가 기준을 가지고 최선의 설계대원칙과 차선의 설계대원칙에 따른 각각의 세부설계원칙의 적용성 유무를 평가하는 것이다.
  • 그리고 어려운 공정일 경우는 작업자 특성에 따른 어려움, 작업도구로 인한 어려움, 작업장소로 인한 어려움, 대상물의 특성에 따른 어려움 4가지 경우로 나누었다. 작업자 특성에 따른 어려움은 작업자의 신체적 특성 및 작업자가 대상물에 대한 정확한 분리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없는지 여부로 작업자 특성에 따른 어려움을 판단하였다. 그리고 작업도구로 인한 어려움은 대상물 분리를 위한 전용 도구, 분리도구의 자동화 정도, 분리도구의 다기능화 정도로 작업 도구로 인한 어려움을 판단하였다.

가설 설정

  • 2단계는 현재의 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개선대안을 파악하는 단계로서 현재의 위치에서 개선 가능한 모든 영향요소를 파악한다. 이때, 먼저 고려 돼야 하는 하나의 영향요소를 결정하여야 하므로 하나의 영향요소만 개선 가능하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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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부용이성을 사용목적에 따라 분류하였는데,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각각 세부용이성을 사용목적에 따라 분류를 하였다.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는 User 측면, A/S측면, Reuse 측면, Recycling 측면으로 하였다. User 측면 에서 분리는 단순히 필요에 의해 소모품을 교체하는 것이 목적이고, A/S 측면에서 분리는 고장 수리및 업그레이드를 위한 정비가 목적이다.
유럽연합의 환경규제의 특징은 무엇인가? 환경문제가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면서 환경규제가 점점 강화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일정 수준 이상의 환경성을 갖추지 않은 상품은 제조, 판매를 엄격히 제한하는 등 ‘사전 예방’ 차원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국내에서는 아직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생산기술을 제대로 갖춘 업체가 많지 않아 혼선이 거듭되고 있다.
재활용을 위한 새로운 연결망에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EU규정에서는 회원국들의 폐차량 재활용을 규정화 할 것을 의무화하고 있어, 이 재활용 시장의 참여자들은 재활용을 위한 새로운 연결망(생산자, 차량소유자, 재활용업자, 인터넷)을 구성하기에 이르렀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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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Kernbaum, C. Franke and G. Seliger, "Flat Screen Monitor Disassembly and Testing for Remanufacturing," 13th CIRP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ife Cycle Engineering, Proceedings of LCE 2006, pp.435-440, 2006 

  2. M. Lindahl, E. Sundin and J. Ostlin, "Environmental Issues within the Remanufacturing Industry," 13th CIRP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ife Cycle Engineering, Proceedings of LCE 2006, pp.447-452, 2006 

  3. G. Villalba, M. Segarra and J. M. Chimenos, F. Espiell, "Using the Recyclability Index of Materials as a Tool for Design for Disassembly," Ecological Economics 50, pp.195-200, 2004 

  4. H. S. Mok and T. I. Yang, "Systematization of Module Design for Assembly Rationalization," Proceeding of the 2nd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dustrial Engineering Application and Practice, pp.14-24, 1997 

  5. H. S. Mok, K. S. Moon, S. H. Kim and D. S. Moon, "The Complexity Evaluation System of Automobile Subassembly for Recycl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16, No.5, pp.132-144, 1999 

  6. H. S. Mok and J. R. Cho, "Development of Product Design Methodology for Assemblability and Disassemblability Considering Recycl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18, No.7, pp.72-84, 2001 

  7. P. Harker, "The Theory of Ratio Scale Estimation: Saaty's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nagement Science, Vol.33, No.11, pp.1383-1402, 1987 

  8. K. S. Lee, "A Development of Design Catalogue System for Recycling,"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6, pp.177-18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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