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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6, 2008년, pp.148 - 156
엄인용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찬준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This paper is the first of 2 companion papers which investigate in-cylinder swirl generation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inlet valve angle. Two DOHC 4 valve engines, one has wide intake valve angle and the other has narrow valve angle, were used to compare the characteristics of swirl motion gener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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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층화 방법 중 가장 효과적 방법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 가솔린 기관의 흡입 유동을 의도적으로 제한하거나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여 강한 와류나 텀블 유동을 발생시키고 이를 이용해 성층 연소와 같이 연소 특성을 변경하는 기술은 상당히 많이 알려져 있다. 특히 강한 와류와 분사시기의 조합을 통해 구현하는 축상 성층화는 여러 성층화 방법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1-3) | |
와류 발생을 어떻게 유도하였나? | 1에, 측정 대상인 두 엔진의 제원은 Table 1에 측정 위치 및 시기는 Table 2에 나타내었다. 와류의 발생은 두 엔진 모두 엔진의 전측(front) 포트의 유동을 차단하고 후측(rear) 포트만 흡기에 이용함으로써 흡입 와류를 유도하였다. | |
행정이 진행될수록 밸브 상단 통과 유동의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증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은? | 수직면 유동의 경우 두 엔진 모두 전 평면에서 순 방향의 텀블 유동이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행정이 진행될수록 밸브 상단 통과 유동의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증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
I. Y. Ohm and Y. S. Cho, "Mechanism of Axial Stratification and its Effect in an SI Engine," SAE 2000-01-2843, 2000 SAE Transaction -Journal of Fuel & Lubricants, 2001
특히 강한 와류와 분사시기의 조합을 통해 구현하는 축상 성층화는 여러 성층화 방법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1-3)
I. Y. Ohm and Y. S. Cho, "In-Cylinder Fuel Behavior according to Fuel Injection Timing and Port Characteristics in an SI Engine : Part III-With High Swirl," Transactions of KSAE, Vol.9, No.3, pp.18-26, 2001
특히 강한 와류와 분사시기의 조합을 통해 구현하는 축상 성층화는 여러 성층화 방법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1-3)
G. B. Cho, C. H. Jeon, Y. J. Chang and K. Y. Kang, "Characteristics of In-cylinder Steady Flow using PIV for Different Intake Port Geometries in a 4-valve Gasoline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 5, No.5, pp.188-196, 1997
특히 강한 와류와 분사시기의 조합을 통해 구현하는 축상 성층화는 여러 성층화 방법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1-3)
I. Y. Ohm, C. J. Park and H. S. Kim, "In- Cylinder Intake Flow Characteristics of Helical Port Engines with Wide Valve Angl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Vol.I, KSAE, pp.138- 146, 2006
이로 인해 포트에서 담당하는 와류 발생의 부담이 경감되어 적은 와류로도 충분히 성층화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4,5)
I. Y. Ohm, C. J. Park and H. S, Kim, "In- Cylinder Compression Flow Characteristics of Helical Port Engines with Wide Valve Angl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Vol.I, KSAE, pp.167-174, 2006
이로 인해 포트에서 담당하는 와류 발생의 부담이 경감되어 적은 와류로도 충분히 성층화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4,5)
G. B. Cho, C. H. Jeon, Y. J. Chang and K. Y. Kang, "Characteristics of In-cylinder Steady Flow using PIV for Different Intake Port Geometries in a 4-valve Gasoline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 5, No.5, pp.188-196, 1997
그러나 현재까지 입자영상유속계(PIV, particle image velocimetry) 등을 이용한 실린더 내 유동 해석은 정상 유동,6,7) 국부적 유동 특성 파악,8) 또는 한 단면의 측정 결과만 제시하여 유동에 대한 3차원적 정보 획득이 어려운 것이 대부분이다.9-13)
S. Y. Lee, K. S. Jeong, C. H. Jeon and Y. J. Chang "Study on The In-Cylinder Flow Characteristics of An SI Engine Using PIV,"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6, No.5, pp.453-460, 2005
K. H. Lee, C. S. Lee, H. G. Lee, M. S. Chon and Y. C. Joo, "Spatial Analysis of Turbulent Flow in Combustion Chamber using High Resolution Dual Color PIV," Transactions of KSAE, Vol.6, No.6, pp.132-141, 1998
C. H Lee, K. H. Lee and C. S. Lee,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and the Stratification Effects in Visualization Engine Using the DPIV and the Entropy Analysis,"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1, pp.9-18, 2005
그러나 현재까지 입자영상유속계(PIV, particle image velocimetry) 등을 이용한 실린더 내 유동 해석은 정상 유동,6,7) 국부적 유동 특성 파악,8) 또는 한 단면의 측정 결과만 제시하여 유동에 대한 3차원적 정보 획득이 어려운 것이 대부분이다.9-13)
또한 600-800 RPM 정도의 저속으로 운전하여 실물 엔진의 운전 상태와 거리가 멀다.9,11,12)
K. H. Lee, J. D. Ryu, C. S. Lee and R. D. Reitz, "Effect of Intake Port Geometry on The In-Cylinder Flow Characteristics in A High Speed D.I. Diesel Engine,"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6, No.1, pp.1-8, 2005
J. H. Park, N. H. Lee and K. H. Choi, "Analysis of In-Cylinder Flow Fields using Particle Image Velocimetry," Transactions of KSAE, Vol.7, No.4, pp.46-53, 1999
J. H. Park, N. H. Lee and K. H. Choi, "Analysis of Spray and Flow Fields for Development of Spark-ignited Direct Injection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6, No.6, pp.202-209, 1998
I. Y. Ohm and C. L. Myung, "In-Cylinder Flow Measurement Using PIV,"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I, pp.80-87, 2002
그러나 현재까지 입자영상유속계(PIV, particle image velocimetry) 등을 이용한 실린더 내 유동 해석은 정상 유동,6,7) 국부적 유동 특성 파악,8) 또는 한 단면의 측정 결과만 제시하여 유동에 대한 3차원적 정보 획득이 어려운 것이 대부분이다.9-13)
I. Y. Ohm and C. J. Park, "In-Cylinder Intake Flow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Inlet Valve Angle,"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3, pp.142-149, 2005
실험 장치 및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본 논문의 이전 논문에 기재되어 있으므로 생략하였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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