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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5, 2008년, pp.22 - 28
조용석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성욱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우근섭 (국민대학교 자동차전문대학원) , 윤여빈 (국민대학교 자동차전문대학원) , 박영준 (국민대학교 자동차전문대학원) , 이덕영 (대구대학교 자동차 산업 기계공학부) , 김현철 (자동차부품연구원) , 나병철 (자동차부품연구원)
A closed type crankcase ventilation system has been adopted to engines to prevent emission of blow-by gas to atmosphere. In the early closed type crankcase ventilation system, blow-by gas which contains engine lubricating oil is re-circulated into the intake system. The blow-by gas containing oil 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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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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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수형 크랭크케이스 환기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핵심적인 기술은 무엇인가? | 그러나 블로바이 가스는 피스톤 링을 지나 크랭크케이스를 거치며 무화된 오일 액적(oil mist)을 포함하게 되며2), 이러한 블로바이 가스가 흡기계로 유입되어 연소됨으로써 흡기계 오염 및 유해 배출가스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3) 따라서 오일 소모 저감 및 기관 신뢰성 향상을 위해 블로바이 가스 내에 포함되어 있는 오일을 효과적으로 분리할 수 있는 고효율 연료/오일 필터링 회수 부품은 회수형 크랭크케이스 환기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핵심적인 기술이다. 이러한 회수형 크랭크케이스 환기 시스템 중 외장형 사이클론 오일분리 장치를 사용하여 유해배출물 저감 및 연비 향상이 가능하다. | |
차량의 크랭크케이스 환기 시스템이 종래의 대기 방출형(open-type) 구조에서 회수형(closed-type)구조로 전환되고 있는 이유는? | 자동차 블로바이 가스의 대기 방출을 방지하고 유해배출물 저감을 위하여 차량의 크랭크케이스 환기 시스템이 종래의 대기 방출형(open-type) 구조에서 회수형(closed-type)구조로 전환되고 있다.1) 초기에 개발된 회수형 크랭크케이스 구조의 경우 실린더 헤드커버로 보내진 블로바이 가스를 흡기 매니폴드를 통하여 연소실 내에서 재연소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 |
오일분리 장치의 입구·콘·출구 형상변화에 따른 유동과 오일분리 성능을 파악하기위한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수치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얻은 결론은? | 1) 입구면적의 감소는 오일분리 장치 내부 유동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이에 따라 오일입자에 작용하는 원심력이 증가되며 오일분리 성능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2) 동일 입구면적에서 입구 폭이 넓어질수록 입구 반대편 벽에서 빠른 속도의 유동이 넓게 분포되는 경향을 보인다. 3) 콘 길이가 길어질수록 오일분리 장치 내부의 체적 감소 및 원주방향거리 감소로 벽면 부근에서 유속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에 따라 오일 입자에 작용하는 원심력의 증가로 오일분리 성능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4) 출구 깊이는 오일분리 장치 벽면에 분포하는 빠른 속도의 유동과 출구로 향하는 유동 간의 간섭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간섭이 최소화 되도록 출구 깊이를 설계해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5) 오일입자의 직경이 클수록 원심력의 영향을 크게 받아 포집이 잘되는 경향을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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