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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혼례용 패션명품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행동 연구
A Study on grand Preference and the Actual Condition by Wedding Fashion Masterpiece Consumer's Lifestyle Group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2 no.5, 2008년, pp.67 - 76  

박옥련 (경성대학교 의상학과) ,  류미애 (경성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surveyed preference and Actual Condition of wedding fashion masterpiece brand by consumer's lifestyle group. First, it was found that the brand preference by wedding fashion masterpiece consumer was Bulgari in precious metal, Burberry in scarf, Louisvuitton in bag and Chanel in cosmetic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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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혼례시 패션명품 소비자들의 구매실태와 패션명품의 선호도를 파악함으로써, 국내 브랜드가 해외패션명품에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외유명 브랜드 중 패션명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혼례용 구매를 목적으로 하는 소비자에게 있어서 잠재적 혹은 실제적인 선호경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이 라이프스타일 집단별로 구매행동에 차이가 나타난 결과와 명품브랜드 가치에 따라 소비자의 명품에 대한 구매태도에 차이가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혼례시 선호하는 패션명품 브랜드와 구매실태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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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혼례시 패션명품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실태를 연구한 결과는? 첫째, 혼례시 패션명품 소비자의 구매경험 브랜드와 구매하고 싶은 브랜드 선호도를 살펴본 결과 귀금속은 불가리, 스카프는 버버리, 가방은 루이비통, 화장품은 샤넬 등이 브랜드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나 혼례시 구매한 경험이 있는 브랜드를 계속 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혼례시 패션명품 소비자의 구매실태를 살펴 본 결과 백화점 명품관에서 주로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혼수로 구매하는 패션명품은 평균 1개가 가장 많이 나타나 특정한 예물로써 한가지 정도는 명품을 구매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혼수로 구매하는 패션명품의 총구입비는 500만원 미만이 가장 높은 결과로 나타나서 아직은 혼례시 명품을 대중적으로 많이 이용하지 않는다고 보여진다. 셋째,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구매경험 브랜드를 살펴본 결과 의류에서는 쇼핑무관심형, 합리적 알뜰경제형, 자기중심적 상표지향형, 사회적 성취지향형 등 4개 집단에서 유의차가 크게 나타났으며, 가방에서는 4개 집단에서 유의차가 다소간 나타났다. 귀금속, 스카프, 패션소품, 신발, 화장품 변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구매하고 싶은 브랜드는 귀금속, 의류, 스카프, 가방, 화장품 변인에서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유의차가 다소간 나타났으며 신발, 패션소품 변인에서는 유의성이 없게 나타나 라이프스타일 집단의 특성에 상관없이 각자의 취향대로 주로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정보원천 활용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라이프스타일 집단별로 상업적, 매장, 인적 정보원 모두 유의차가 있었으며, 특히 사회적 성취지향형은 자기발전에 힘쓰고,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며 고급브랜드를 지향하는 집단이므로 다른 집단에 비해 다양한 정보원천을 가장 활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 모든 집단이 즐거움, 과시, 개성, 편의성 추구 쇼핑성향에서 유의차가 있었으며, 특히 사회적 성취지향형 집단은 즐거움을 추구하며 타인과 구별되는 개성과 과시성을 추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쇼핑무관심형 집단은 평소에 외모나 브랜드에 관심이 없으므로 쇼핑하는데 시간을 들이지 않고 유행보다는 편안한 스타일의 편의적 쇼핑을 추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에서 마케팅 시사점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소비자는 평소 구매경험이 있는 명품 브랜드를 계속 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 명품 업계에서는 소비자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화장품, 의류, 가방, 신발, 귀금속 등 사람의 전체적인 외관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제품을 무잇이라고 하는가? 이러한 명품은 가전제품, 의류, 고급주택 및 수입자동차까지 생활의 모든 분야에 자리 잡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화장품, 의류, 가방, 신발, 귀금속 등 사람의 전체적인 외관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제품을 패션명품이라 한다. 최근에는 일부 부유층만을 대상으로 하던 패션명품의 고객층이 주부, 직장여성, 대학생 등 비중이 날로 커지고 있다.
김재문(2002)은 명품이란 무엇이라 정의했는가? 김재문(2002)8)은 명품이란 ‘훌륭하여 이름이 난 물품이나 작품’을 뜻하며 특별하게 만들어진 작품 또는 훌륭한 물건이라는 의미로 정의하고 있으며 최고급 캐시미어로 만든 수제 외투와 같은 것을 예로 들고 있다. 즉 이런 의미의 명품은 하나하나가 사람의 손에 의해 공들여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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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류미애 . 박옥련(2007), "혼례용 패션명품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쇼핑성향이 재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9(5), pp. 2451- 2464 

  2. 류미애 . 박옥련(2008), "혼례용 패션명품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정보원천 활용도가 재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0(1)(B), pp. 475-487 

  3. Ziccardi, D. P.(2001), "Demonstrating the values of luxury brands", Brandweek, 42(44) 

  4. 박효경(2006), "소비자의 명품 태도, 소비자-명품 브랜드 관례, 명품 충성도에 관한 정성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석사학위논문, p. 5 

  5. 김정희(2003), "중년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출복 구매행동 및 불만족", 경희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박사학위논문 

  6. 정지연(2003), "여성소비자들의 해외유명브랜드 선호도와 구매행동 연구", 건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병숙(2006), "명품의 쇼핑 요인과 소비자의 추구가치가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8. 황선영(2002), "명품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4 

  9. 양지훈(2004), "부유층의 해외 명품 브랜드 구매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광고홍보학과 석사학위논문 

  10. 김민주(2004), "패션명품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의상섬유학과 석사학위논문 

  11. 이승미(2004), "대학생 소비자의 명품 브랜드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구매경험 유무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12. 이혜은(2001), "여대생 소비자의 수입상품 선호도와 수입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가정학 석사학위논문 

  13. 강은희(2000), "청소년 소비자의 수입상품 선호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홍병숙(2001), 패션상품과 소비자행동, 수학사, p.15. 재인용, Engel, J.F. . Blackwell, R.D.(1978), Consumer behavior, 4th (ed.), Hinscale, Illinois; The Dryden Press 

  15. 이귀옥(2002), "우리나라 여성들의 위조 외국상품 선호도와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캐주얼 의류와 잡화류를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김태연(1995), "수입브랜드 정장의류 구매경험 유무에 따른 여성소비자의 구매행동 비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경아(1999), "고등학생의 수입캐주얼의류 태도에 따른 상표분별능력과 구매행동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양정하(2003), "패션제품의 명품 추구혜택, 상표충성, 유행선도력의 관계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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