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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6, 2011년, pp.827 - 837
김칠순 (경희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 이진 (경희대학교 패션아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premium handbag users who are 20 to 30 year old of age, to determine purchase behavior and design preference of handbags by lifestyle and age variable to help market segmentation. A survey instrument was used. A sample was selected by quota sampling method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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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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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세분화란? |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는 전체시장을 일정 기준에 의해 동질적인 세분시장으로 구분하는 과정이다(권익현, 2000). 시장 세분화는 기준을 선정할 때 고객욕구의 차이, 세분시장의 크기, 기업의 재원을 고려해서 결정해야하는데 소비자의 특성을 기준으로 하는 시장세분화는 지리적인 특성, 인구통계적인 특성(demographic segmentation), 가치관, 태도, 라이프스타일, 성격 특성 등에 따라 구분하는 사이코 그래픽(psychographic segmentation) 세분화가 있다. | |
명품 핸드백은 어떤 점에서 구매하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가? | 명품 핸드백은 소비자 개인의 가치 및 개성을 표현할 수 있고 전체적인 이미지를 고급스럽게 연출해주는 가치 소비지향적인 제품이라는 점과 외출 시 의상과 조화를 이루어 토털 코디네이션을 완성 시킬 때 전체적인 이미지를 좌우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구매하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 |
명품 핸드백이 메시지를 보내주는 역할을 하는 예시는 무엇인가? | Stone(2004)은 핸드백을 착용함으로써 착용 자를 드라마틱하게 보이게 하거나 또는 조화나 대조를 이루어 이미지를 연출하게 할 수 있다고 하였다. 1956년 모나코의 왕비 그레이스 켈리가 즐겨든 우아한 이미지의 “켈리 백(Kelly bag)”으로 불린 에르메스 핸드백, 다이애나(Dianna) 왕비의 페라가모(Ferragamo) 클러치(clutch) 지갑, 어깨에 매는 최초의 핸드백으로 1955년 2월에 제작되었다고 해서 붙여진 다이아몬드 퀼트와 어깨에 금색 체인 장식이 있는 2.55 샤넬 핸드백 등을 언급하면서 핸드백은 메시지를 보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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