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30대 명품 핸드백 소유자를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과 연령에 따른 구매행동 및 디자인 선호도 분석
A Study on Purchase Behavior and Design Preference of Luxury Hand Bag Users aged 20 to 30 by Lifestyle and Age Variable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6, 2011년, pp.827 - 837  

김칠순 (경희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  이진 (경희대학교 패션아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premium handbag users who are 20 to 30 year old of age, to determine purchase behavior and design preference of handbags by lifestyle and age variable to help market segmentation. A survey instrument was used. A sample was selected by quota sampling method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시장 세분의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명품 핸드백을 1개 이상 소유하고 있는 20~30대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고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국내 명품 소비자 군을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라이프스타일 유형 집단과 연령 변인에 따른 명품핸드백 사용자들의 구매행동을 분석하여 소비자의 명품 선호심리를 이해하고 명품의 어떤 디자인적 요소를 선호하는지를 파악하여 최근 국내브랜드이지만 급성장하고 있는 핸드백 브랜드의 디자인개발이나 마케팅에 도움이 되고자하였다.
  • 연구문제 2. 명품 핸드백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 군집유형과 연령 변수에 따른 구매행동을 고찰한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더 충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 믹스개발, 시장수요와 욕구의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필요함을 절감하였고 명품 핸드백 소유자의 구매행동과 디자인 선호도를 명품관련 라이프스타일 군집유형과 연령별로 고찰해봄으로써 좀 더 타겟 소비자의 세분화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군집분석결과 명품태도와 행동은 라이프스타일이 명품에 매우 적극적인 집단과 소극적인 집단으로 세분화하였고 이 세분 집단이 연령, 소득, 거주지와 연관성이 있었는데 의외로 강북과 대구 거주자 응답자들이 명품에 매우 적극적인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보였는데 이에 관한 이유를 설명할 설문내용이 없어 한계점이 있었는데 명품태도와 행동이 거주지별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을 구체적으로 규명하는 후속 연구를 제언해본다.
  • 명품소비자의 시장세분화는 유사한 소집단으로 분류하고 각 세분시장의 욕구를 충족하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윤성욱, 한지희(2008)는 고객가치에 근거하여 명품시장을 세분화하여 시장별 특성을 도출하여 시장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명품핸드백 사용경험자를 중심으로 명품핸드백 시장을 이해하는 차원에서 명품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등간척도로 하여 측정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이 세분시장별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우선 관련문항을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변수를 줄였다.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문항 중 내적 일치도가 낮은 문항을 제외한 13문항에 대하여 주성분 분석과 Varimax 회전 분석에 의한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명품핸드백에 관한 관심(interest)과 의식(opinion)에 관한 항목이 포함된 명품 태도 요인과 명품핸드백 행동(action) 요인의 2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 세분화란?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는 전체시장을 일정 기준에 의해 동질적인 세분시장으로 구분하는 과정이다(권익현, 2000). 시장 세분화는 기준을 선정할 때 고객욕구의 차이, 세분시장의 크기, 기업의 재원을 고려해서 결정해야하는데 소비자의 특성을 기준으로 하는 시장세분화는 지리적인 특성, 인구통계적인 특성(demographic segmentation), 가치관, 태도, 라이프스타일, 성격 특성 등에 따라 구분하는 사이코 그래픽(psychographic segmentation) 세분화가 있다.
명품 핸드백은 어떤 점에서 구매하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가? 명품 핸드백은 소비자 개인의 가치 및 개성을 표현할 수 있고 전체적인 이미지를 고급스럽게 연출해주는 가치 소비지향적인 제품이라는 점과 외출 시 의상과 조화를 이루어 토털 코디네이션을 완성 시킬 때 전체적인 이미지를 좌우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구매하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명품 핸드백이 메시지를 보내주는 역할을 하는 예시는 무엇인가? Stone(2004)은 핸드백을 착용함으로써 착용 자를 드라마틱하게 보이게 하거나 또는 조화나 대조를 이루어 이미지를 연출하게 할 수 있다고 하였다. 1956년 모나코의 왕비 그레이스 켈리가 즐겨든 우아한 이미지의 “켈리 백(Kelly bag)”으로 불린 에르메스 핸드백, 다이애나(Dianna) 왕비의 페라가모(Ferragamo) 클러치(clutch) 지갑, 어깨에 매는 최초의 핸드백으로 1955년 2월에 제작되었다고 해서 붙여진 다이아몬드 퀼트와 어깨에 금색 체인 장식이 있는 2.55 샤넬 핸드백 등을 언급하면서 핸드백은 메시지를 보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30개 브랜드 명품백 우리가 만듭니다. (2007, 9. 30). 중앙일보. 자료검색일 2011, 3. 19, 자료출처 http://article.joinsmsn.com 

  2. 권익현. (2000). 마케팅-관리적 접근. 서울: 경문사, pp. 172-183. 

  3. 구인숙. (2008). 직업여성의 핸드백 착용실태와 디자인 선호도 분석. 패션비즈니스, 12(4), 1-14. 

  4. 김경아. (2008). 한국적 이미지를 글로발화한 문화상품디자인 콘텐츠 개발: 함대문양을 활용한 텍스타일 아트 핸드백.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8(1), 1-14. 

  5. 김경희. (2007). 명품 브랜드의 상징 색체 이미지에 관한 연구-루이비통과 구찌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25(2), 111-122. 

  6. 김지연, 황상민. (2009). 한국 사회의 명품소비자의 유형과 소비특성: 가치 소비로서의 명품소비심리. 주관성연구, 19, 43-59. 

  7. 김지영, 고은주. (2010). 럭셔리 패션 브랜드의 디자인 특성에 따른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4(2), 252-265. 

  8. 루이비통그룹 '불가리' 인수. (2011, 2. 10). 한국섬유신문, p. 3. 

  9. 박옥련, 류미애. (2008).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혼례용 패션명품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행동 연구. 패션비지니스, 12(5), 67-76. 

  10. 박혜신. (2010). 패션명품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6(2), 252-262. 

  11. 박희랑, 한덕웅. (2006). 한국 여성의 명품구매행동을 설명하는 통합 모형. 한국심리학회지, 7(2), 195-226. 

  12. 송지성, 조은이. (2001). 20대 직장 여성을 위한 핸드백 디자인의 시각적 정체성. 디자인학연구집, 7(1), 447-488. 

  13. 윤성욱, 한지희. (2008). 고객가치에 근거한 명품소비자의 시장 세분화에 관한 탐험적 연구. 소비자연구, 19(4), 135-159. 

  14. 윤태호, 정인희. (2008). 글로벌화의 진행과 명품 패션산업의 향방. 2008 한국유통학회 동계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 71-80. 

  15. 이승희, 이랑, 정소연. (2003). 명품브랜드에 관한 구매행도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11), 1241-1251. 

  16. 이유순. (2009). 전략적 사고로의 패션 마케팅 2009. 서울: 한국섬유산업연합회. 

  17. 이진. (2011). 20-30대 여성의 명품 핸드백 구매행동 연구. 경희대학교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장지혜, 조규화. (2005).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브릿지 라인 수입 핸드백 수입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패션비지니스, 9(5), 96-113. 

  19. 정흥순, 김은하. (2001). 핸드백의 역사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생활과학논집, 187-207. 

  20. 조현주, 최선형. (2009).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매스티지명품 브랜드자산 평가와 마케팅 전략 제안-패션잡화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32, 51-60. 

  21. 지식경제부. (2009). 한국패션마켓 트렌드 2009. 서울: 지식경제부 한국패션협회. 

  22. 최선형. (2001). 패션 명품에 관한 태도. 복식문화연구, 9(6), 842-854. 

  23. 패션큰사전. (1999). 서울: 교문사. 

  24. Etzel, Michael J., & Walker. B. J. (1974). Advertising strategy for foreign product.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4, 18-39. 

  25. Han, H. T. (2006). Marketing, handbags & purchase, rule of origin, product quality, prestige, brands, prices study. Dissertation of Lynn University. 

  26. Kim, C. S., & Lee, J. (2011). A Survey of upscale consumer' preference for the luxury handbag brands and image. Proceedings of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ashion Design and Apparel Industry (pp. 123-125). NPUST, Taiwan: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27. Moffett, M. H. (2003). Fashion fauz pas: Gucci & LVMH. Thunderbird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45(2), 225. 

  28. Rath, P. M., Peterson, J., Greensley, P., & Gill, P. (1994). Introduction to fashion merchandising. New York.: Delmar Publisher Inc. 

  29. Stone, E. (2004). The dynamics of fashion (2nd ed.). New York: Fairchild Publication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