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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최신 여성 패션에 나타난 세퍼레이션 색채 코디네이션의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Separation Color Coordination In Current Women's Fashion collections of Paris, Milan, N.Y, London from 2004 SS - 2008 A W - centering on the types of color scheme, color harmony, separation color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2 no.5, 2008년, pp.94 - 110  

권혜숙 (상명대학교 디자인 대학 의상 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research wa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separation color coordination of contemporary female fashion through the analysis of 'pre-a-porter Collections' of four collections (i. e. cities) - Paris, Milan, New York, London - from the periods of 2004 S/S to 2008/9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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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배색의 목적은 여러 가지 색을 의도적으로 조합시킴으로써 디자인의 전체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배색은 필연적으로 색의 3속성에서의 대비 관계를 강하게 하거나 약하게 함으로써 아름다운 효과를 얻으려고 한다. 색상과 명도, 채도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배색 변화를 얻을 수 있으며, 배색 효과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 본 연구는 2004/2005년 AW에서 2008/2009 AW까지 4대 패션 중심지 - 파리, 밀란, 뉴욕, 런던 -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디자인을 중심으로 세퍼레이션 코디네이션의 배색과 색상 조화, 그리고 분리색의 유형을 파악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여 봄으로써 최신 여성 패션에서의 세퍼레이션 코디네이션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보다 다양한 패션에서의 색채사용과 더불어 효율적인 색채 배합과 조화를 통한 패션 연출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주된 목적이 있다.
  • 배색은 보는 사람에게 유쾌하게 느껴질 때 그것들의 색은 조화되어 있다고 한다. 이러한 배색의 목적은 여러 가지 색을 의도적으로 조합시킴으로써 디자인의 전체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배색은 필연적으로 색의 3속성에서의 대비 관계를 강하게 하거나 약하게 함으로써 아름다운 효과를 얻으려고 한다.
  • 본 연구는 2004/2005년 AW에서 2008/2009 AW까지 4대 패션 중심지 - 파리, 밀란, 뉴욕, 런던 -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 디자인을 중심으로 세퍼레이션 코디네이션의 배색과 색상 조화, 그리고 분리색의 유형을 파악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여 봄으로써 최신 여성 패션에서의 세퍼레이션 코디네이션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보다 다양한 패션에서의 색채사용과 더불어 효율적인 색채 배합과 조화를 통한 패션 연출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주된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1) 한 가지 색만으로는 인상도 약하고 감정을 움직이는 힘도 미약하다. 그러나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조합시킨 배색의 경우는 한 가지 색으로는 느낄 수 없는 효과를 야기하고 단색에서 느끼는 감정의 합 이상의 것으로 지각되는 감정과 이미지를 전달하여 복잡한 의미 전달이 가능해 지고 감정을 움직이는 힘도 강해진다.
  • 유사톤에 의한 색채조화란 가로의 채도축이나 세로의 명도축, 혹은 대각선상에 가까이 위치한 색조끼리의 배색으로 차분하며 안정되며 화합적이고 평화적으로 보이는 특징이 있다.31) 대조톤에 의한 색채조화는 상호의 톤이 떨어져 있는 관계에 있는 것을 말하고, 명도나 채도 또는 명도와 채도 모두가 동시에 대조적 관계의 배색이다.32)
  • 백 조화의 분명하고 강렬함을 유지하도록 나타났다.<사진 4>52) 빨강색 계열의 분리색은 대부분이 밝고 채도가 높은 비비드한 색상들이 배색되어 흑.백 조화에서 볼 수 있는 강렬하고 분명하면서도 모던한 이미지를 더욱 강조하는 것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 모든 조형물의 아름다움은 조형의 요소인 선, 형, 색, 면, 구조 등이 어울려 이루어지는 것이나 그 중에서도 시각적으로 가장 우선하는 것은 색채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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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형물의 아름다움에서 시각적으로 가장 우선하는 것은? 모든 조형물의 아름다움은 조형의 요소인 선, 형, 색, 면, 구조 등이 어울려 이루어지는 것이나 그 중에서도 시각적으로 가장 우선하는 것은 색채일 것이다.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조합하면 가지는 효과는? 1) 한 가지 색만으로는 인상도 약하고 감정을 움직이는 힘도 미약하다. 그러나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조합시킨 배색의 경우는 한 가지 색으로는 느낄 수 없는 효과를 야기하고 단색에서 느끼는 감정의 합 이상의 것으로 지각되는 감정과 이미지를 전달하여 복잡한 의미 전달이 가능해 지고 감정을 움직이는 힘도 강해진다.2)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조합시킨 배색의 목적은? 배색은 보는 사람에게 유쾌하게 느껴질 때 그것들의 색은 조화되어 있다고 한다. 이러한 배색의 목적은 여러 가지 색을 의도적으로 조합시킴으로써 디자인의 전체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배색은 필연적으로 색의 3속성에서의 대비 관계를 강하게 하거나 약하게 함으로써 아름다운 효과를 얻으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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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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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조필교 . 정혜민(1998), 패션 디자인과 색채, 전원문화사, p.113 

  3. 유태순 外(2000), 색채학-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성화, p.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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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유태순 外(2000), 색채학-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성화, p.94-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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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송금옥(2000), "패션색채계획을 위한 검정색의 색채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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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전선정 外(2000), 토털 코디네이션, 청구 문화사, p.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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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이기연(2007, 5, 25), "색의 조화론", 자료검색일 2008, 5, 21. 자료출처 http://kallery.net / i ndex. php?g_cl ssf or um&g_pr cssthrd&g_tmplt&g_brd21&g_thrd756 

  35. 조필교 . 정혜민(1998), 패션 디자인과 색채, 전원문화사, p.100 

  36. 양리나 . 최나영(2000), 패션 연출, 문왕사, PP.6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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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이홍규(1999), 칼라 이미지 사전, 도서출판 조형사, p.100 

  40. Collections, 04 S/S, I,II,III' 04'05 A/W I,II,III., '05 S/S I,II,III., 05/06 A/W I,II,III. 06 S/S I,II,III., 06/07 A/W I,II,III. 07 S/S I,II,III., 07/08 A/W I,II,III. 08 S/S I,II,III, 08/09 A/W I,II,III 

  41. Collections, 05 SS, III, Paris, P.138 

  42. Collections, 04/05 AW, III, Paris, P.84 

  43. Collections, 04/05 AW,III, Paris, P.18 

  44. Collections, 08/09 AW, I, N.Y, P.146 

  45. Collections, 08/09 AW, III, Paris, P.30 

  46. Collections 08/09 AW, I, N.Y, P.359 

  47. Collections, 07/08 AW, III, Paris, P.76 

  48. Collections, 08 SS, III, Paris, P.144 

  49. Collections, 04/05 AW, III, Paris,.P.359 

  50. Collections, 07 SS, III, Paris, P.326 

  51. Collections, 07 SS, III, Paris, P.155 

  52. Collections, 08 SS, II, Milan, P.27 

  53. Collections, 05 SS, III, Pairs, P.35 

  54. Collections, 04 SS, II, Milan, P.147 

  55. Collections, 04 SS, II, Milan, P.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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