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헤테로토피아의 개념으로 본 남성복의 젠더리스 스타일
Genderless Styles in Menswear Analyzed through the Heterotopia Concept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2 no.4, 2018년, pp.626 - 638  

정수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서승희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perspectives on masculinity have changed and are expressed as a genderless style in fashion. Male models wearing womenswear are frequently presented in menswear collections. This study analyzes the genderless men's styles from the Heterotopia concept viewpoint. Heterotopia, coined by the pos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젠더와 성의 차이는 무엇인가? 젠더의 이해는 성과 성별의 구별에서 시작된다. 성은 남성과 여성 간의 생물학적 차이를 뜻하며, 젠더는 문화적 사회적 학습에 의해 형성된 문화적 차이를 의미한다(Stryker, 2008/2016). Butler(2006/2008)에 의하면 젠더는 재현적인 것이 아니라 수행적(performative)인 것이다.
헤테로토피아는 무엇인가? 포스트모던의 대표적 철학가 미셀 푸코(Michel Foucault)는 그의 저서『헤테로토피아』(Foucault, 2009/2014)를 통해 인식의 공간에 대하여 재조명하였다. 헤테로토피아는 정상성을 벗어나는 현실에 존재하는 유토피아의 공간으로 소외된 존재들을 위한 대안의 공간을 가리킨다. 비슷한 맥락으로 역사 속에서 패션은 몸을 매개로 표현되는 환상의 공간이자 현실 문제에 대한 이의 제기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였다.
히피는 패션을 무엇으로 이용했는가? 여성해방운동과 복식을 통한 기성세대에 저항하는 하위문화인 히피가 대표적 예이다. 그들은 메시지를 가시화하는 전략으로 패션을 이용했다. 1960년대 미국에서 발생한 여성 해방운동은 ‘브라를 태우자’라는 슬로건으로 모노키니를 선보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Blackman, C. (2012). 100 years of menswear (Reprint ed.). London: Laurence King Publishing. 

  2. Blanks, T. (2013, June 30). Spring 2014 Menswear Thom Browne. Vogue. Retrieved June 24, 2017,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menswear/thom-browne/slideshow/collection#19 

  3. Blanks, T. (2014a, January 11). Fall 2014 Menswear Versace. Vogue. Retrieved June 24, 2017,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4-menswear/versace/slideshow/collection#30 

  4. Blanks, T. (2014b, January 19). Fall 2014 Menswear Thom Browne. Vogue. Retrieved June 24, 2017,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4-menswear/thom-browne/slideshow/collection#27 

  5. Blanks, T. (2015a, January 24). Fall 2015 Menswear Givenchy. Vogue. Retrieved June 24, 2017,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5-menswear/givenchy/slideshow/collection#26 

  6. Blanks, T. (2015b, June 22). Spring 2016 Menswear Gucci. Vogue. Retrieved June 24, 2017,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6-menswear/gucci/slideshow/collection#30 

  7. Blanks, T. (2015c, June 27). Spring 2016 Menswear Givenchy. Vogue. Retrieved June 24, 2017,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6-menswear/givenchy/slideshow/collection#1 

  8. Butler, J. (2008). Gender trouble (H. J. Cho, Trans.). Paju: Munhakdongne Publishing Corp. (Original work published 2006) 

  9. Choy, H. S. (2000). Fashion as an expression of femininity defined by traditional convention, feminism and postmodern feminis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0. Daibo, I., & Koyama, S. (2005). 의복과 화장의 사회심리학 - 사람은 왜 꾸미는 것일까? -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and make-up - Why do people decorate? -] (K. Y. Jo & T. S. Yoo, Trans.). Seoul: Eastwestbridgcompany. (Original work published 1996) 

  11. Entwistle, J. (2013). The fashioned body (K. Choi, Trans.). Seoul: Hansung University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12. Fernandez, C. (2017, November 30). The Gender Revolution Is Here: 'We Can Limit Suffering'. The Business of Fashion. Retrieved May 3, 2018, from https://www.businessoffashion.com/articles/video/the-gender-revolution-is-here-we-can-limit-suffering 

  13. Foucault, M. (2014). 헤테로토피아 [Heterotopia] (S. G. Lee, Trans.). Seoul: Moonji Publishing Co., Ltd. (Original work published 2009) 

  14. Furniss, J. A. (2013, January 9). Fall 2013 Menswear JW Anderson. Vogue. Retrieved June 24, 2017,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menswear/j-w-anderson/slideshow/collection#5 

  15. Gibson, P. C. (2000). Redressing the balance: Patriarchy, postmodernism and feminism. In S. Bruzzi, & P. C. Gibson (Eds.), Fashion cultures: Theories, explorations and analysis (pp. 349-362). Oxon & New York: Routledge. 

  16. Hahn, S. Y., & Kim, K. H. (2012). A study on the bisexuality expressed in the contemporary menswear desig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10(3), 11-22. 

  17. Hollander, A. (1996). 의복과 성(性) [Sex and suits] (K. S. Chea, Trans.). Seoul: Kyungchu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94) 

  18. Huh, K. (2011). On Michel Foucault‘s Heterotopies - a critical introduction to his early concept of space. Studies in Urban Humanities, 3(2), 233-267. 

  19. Kedves, J. (2013). Talking fashion: From Nick Knight to Raf Simons in their own words. Munich: Prestel. 

  20. Kim, H. J., & Yim, E. H. (2015). Gender identity expression in contemporary men's fashion - Focus on Judith Butler's gender identity theory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5(3), 47-61. doi:10.7233/jksc.2015.65.3.047 

  21. Kim, K. O., & Geum, K. S. (1998). A study on the androgynous expressed in contemporary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36, 239-262. 

  22. Kim, M. J. (2013). Aesthetics in dress: New perspectives on fashion & fashion thinking. Paju: Gyomoon Publishers. 

  23. Kim, M. J. (2017). A study on the fashion design development method by the heterotopia spacial concept.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6(1), 33-48. doi:10.5934/kjhe.2017.26.1.33 

  24. Kim, S. H., Lee, G. I., & Jo, S. K. (2014). A study on the spatial construction in the contemporary architecture in terms of Michel Foucault's Heterotopia concept.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6(6), 55-64. 

  25. kimchi_chic. (2015, September 13). Photo by @adamouahmane. Instagram. Retrieved June 24, 2017, from https://www.instagram.com/p/7imVEfvNia/?utm_sourceig_web_copy_link 

  26. Lee, G. O. (2012). From strong men to beautiful men: How male portrayals are changed in Korean men's magazines from 1970s to 1990s. Media, Gender & Culture, (22), 151-185. 

  27. Lee, H. J., & Kim, H. A. (2009). A study on the sexual images expressed in the 21th century men's fashio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8(4), 891-902. doi:10.5934/KJHE.2009.18.4.891 

  28. Lee, Y. H., & Kim, Y. I. (2005). Gender identity expressed in contemporary fash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3(5), 790-803. 

  29. Leitch, L. (2017a, February 2). Fall 2017 Menswear Raf Simons. Vogue. Retrieved June 24, 2017,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7-menswear/raf-simons/slideshow/collection#22 

  30. Leitch, L. (2017b, June 12). Spring 2018 Menswear Vivienne Westwood. Vogue. Retrieved June 24, 2017,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8-menswear/vivienne-westwood/slideshow/collection#59 

  31. Leitch, L. (2017c, June 26). Spring 2018 Menswear Thom Browne. Vogue. Retrieved June 27, 2017,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8-menswear/thom-browne/slideshow/collection#2 

  32. Lim, S. M. (2017). 지식인의 옷장: 알고 입는 즐거움을 위한 패션 인문학 [In the wardrobe of the intellectual: Fashion humanism for the pleasure to know]. Seoul: Whalebooks. 

  33. Lipovetsky, G. (1999). 패션의 제국 [The empire of fashion] (D. J. Lee, Trans.). Seoul: Moonye Publishing Co., Ltd. (Original work published 1987) 

  34. Louis Vuitton. (2016, January 5). 시리즈 4: 2016 봄-여름 광고 캠페인 [Series 4: 2016 S/S Campain]. Louis Vuitton. Retrieved June 24, 2017, from https://kr.louisvuitton.com/images/is/image/lv/1/VE_DI3_L/루이-비통--Louis_Vuitton_Series4_Campaign2_11_DI3.jpg?wid1067&hei600 

  35. Mower, S. (2017a, February 22). Fall 2017 Ready-to-Wear Gucci. Vogue. Retrieved June 24, 2017,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7-ready-to-wear/gucci/slideshow/collection#10 

  36. Mower, S. (2017b, February 22). Fall 2017 Ready-to-Wear Gucci. Vogue. Retrieved February 22, 2018,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7-ready-to-wear/gucci/slideshow/collection#31 

  37. Mower, S. (2017c, May 30). Resort 2018 Gucci. Vogue. Retrieved February 22, 2018, for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resort-2018/gucci/slideshow/collection#20 

  38. Mower, S. (2017d, June 11). Spring 2018 Menswear Charles Jeffrey Loverboy. Vogue. Retrieved June 24, 2017,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8-menswear/charles-jeffrey-loverboy/slideshow/collection#26 

  39. Mower, S. (2018, January 20). Fall 2018 Menswear Dior Homme. Vogue. Retrieved May 5, 2018,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menswear/dior-homme/slideshow/collection#3 

  40. Park, S. H., & Yim, E, H. (2017). Analysis of cross sexual in design of Hedi Slima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3(3), 333-351. doi:10.18208/ksdc.2017.23.3.333 

  41. Rouse, E. (2003). Understanding fashion (J. H. Lee, Trans.). Seoul: Sizirak Publishing Co. (Original work published 1989) 

  42. Safronova, V. (2016, October 12). Meet Cover Girl's New Cover Boy. The New York Times. Retrieved June 24, 2017, from https://www.nytimes.com/2016/10/16/fashion/meet-covergirls-new-cover-boy.html 

  43. Schneier, M. (2012, June 17). Spring 2013 Menswear JW Anderson. Vogue. Retrieved June 24, 2017,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3-menswear/j-w-anderson/slideshow/collection#22 

  44. Seo, S. M. (201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luid Form expressed in the modern fash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4), 805-819. doi:10.29049/rjcc.2011.19.4.805 

  45. Sherman, L. (2014, September 11). Spring 2015 Ready-to-we ar Betsey Johnson. Vogue. Retrieved June 24, 2017,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5-ready-to-wear/betsey-johnson/slideshow/collection#34 

  46. Stryker, S. (2016). 트랜스젠더의 역사: 현대 미국 트랜스젠더 운동의 이론, 역사, 정치 [Transgender history: History of transgender people in the United States] (Jay & Ruin, Trans.). Seoul: Imaginepub. (Original work published 2008) 

  47. Werle, S. (2010). Fashionisto: A century of style icons. Munich & London & New York: Prestel 

  48. Yum, H. (2011). The image of 'New Man' in men's fashion in the mid-1980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5(1), 171-18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