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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 캐주얼 패션브랜드 웹사이트를 활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A Study on the Internet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of Young Casual Fashion Brand through the Website Analysi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2 no.4, 2008년, pp.46 - 55  

이민경 (수원여자대학 패션코디네이션과) ,  나수임 (상명대학교 의상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effective internet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as marketing tools by analyzing the web sites of young casual fashion brands. We've selected 19 young casual fashion brands in 3 department stores and made the classification standard - advertising, pro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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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영 캐주얼 패션브랜드의 웹사이트를 활용한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활용 현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 웹사이트의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영 캐주얼 패션브랜드 총19개의 웹사이트를 활용한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활용현황을 분석하여,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영 캐주얼 패션브랜드의 효율적인 웹사이트의 운영방안을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종별 웹사이트 구축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10) 인터넷 쇼핑에 친숙한 10-20대 젊은 층을 메인 타겟으로 하는 영 캐주얼 패션브랜드 중에서 국내 3대 백화점인 신세계, 현대, 롯데백화점의 영 캐주얼 층에 입점 되어 있는 총19개 영 캐주얼 패션브랜드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브랜드 웹사이트를 활용한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도구 및 활용현황을 구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 웹사이트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제공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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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사이트는 기업과 소비자에 어떤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가? 인터넷의 대표적인 도구의 하나인 웹사이트는 현시대에 있어 기업이나 소비자 모두에게 마케팅, 판매, 커뮤니케이션, 정보탐색, 구매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기업이나 조직에게는 필수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1)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적인 도구로써 웹사이트의 활용방안으로 제시되는 것은 무엇인가? 첫째, 웹사이트상에서 정기적인 고객설문조사를 통해 고객관리에 관한 만족도를 측정하고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그 결과를 자유게시판 및 커뮤니티 공간에 제시하고 반영하는 상호의 피드백을 통해 인터넷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인 고객과의 지속적이고 원활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활용방안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패션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기 위한 캠페인 혹은 이벤트와 관련된 활동을 PR board에 홍보하여 경쟁사와 비교하여 확실한 차별성을 추구 하는 활동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일방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보다는 소비자와 상호작용하는 커뮤 니케이션 활동으로 시간이나 공간 등의 제약을 받지 않고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도구로서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전략 방안이 요구된다. 셋째, 패션기업에 수익을 가져 다 줄 수 있는 충성고객 VIP 회원을 확보하여 그들을 위한 다양하고 차별화된 이벤트 행사, VIP회원혜택 등에 관한 전략 방안을 수립하여 고객을 판매의 대상이 아니라 기업의 동반자이며 능동적인 파트너로 인식하는 관계마 케팅(relationship marketing)으로 접근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촉진이란 무엇인가? 목적은 마케팅 활동을 촉진(promotion) 시키는 것에 있으므로 전통적 마케팅 활동의 수단인 4P(product·price·place·promotion:제품, 가격, 유통, 촉진) 믹스 가운데서도 촉진은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촉진이란 특정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주어진 가격에 구매하거나 구매를 계속하도록 유도할 목적으로 실제 및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설득하는 일체의 마케팅 노력을 말하며 그 수단으로는 광고와 인적 판매, 판매촉진, 홍보 등이 있다. 1980년대 후반 이후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 요인이 기업의 경쟁 환경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사회·경제적 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마케팅 믹스의 개념을 생산자 관점의 4P에서 소비자 관점의 4C(consumer,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소비자, 비용, 편의성, 커뮤니케이션)로 대체해야 한다는 주장이 논의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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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offman,D.L., . Novak,T.P. (1996),"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 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60, pp.50-68 

  2. 정상길(2002). 새로운 머천다이징, 섬유저널, pp.476-477 

  3. Kim, S. J..Yoon, H.K., . Lee, H.S. (2003), "A study on the website color represented by the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lor Studies, 17(2), p.2 

  4. "다양한 변신 시도하는 브랜드 웹사이트", (2007, 4, 16), Fashion Insight, p.4 

  5. 정미재 . 이선재(2002), "패션제품의 인터넷 홈 페이지 광고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1),pp.112-123 

  6. 신수연 . 김희수(2001), "패션웹사이트 이용실태 와 정보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8), pp.1500-1511 

  7. 권현주 . 구양숙(2005), "패션브랜드의 웹사이트 활용실태 분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1),pp.4-12 

  8. 이민경 . 나수임(2007), "마케팅 믹스를 활용한 의류브랜드 웹사이트 분석", 패션비즈니스, 11(4), pp.69-81 

  9. 나수임 . 이민경(2007), "스포츠웨어 브랜드 웹 사이트의 마케팅 믹스전략", 한국의상디자인학 회지, 9(2),pp.155-166 

  10. 권현주 . 구양숙(2005), "패션브랜드의 웹사이트 활용실태 분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1),p.9 

  11. "여성 영 캐주얼-마켓은 확대...브랜드별 실적은 저조", (2007,7), 패션채널 p.34 

  12. 안광호 . 황선진 . 정찬진(2005), 패션마케팅, 수 학사, p.359 

  13. 최환진(1999), 인터넷광고-이론과 전략, 나남출 판사. p.3 

  14. 김진우(2000), 인터넷비즈니스.com, 영진출판 사. pp.3-10 

  15. 김성희 . 김재경 . 장기진,(2000), 인터넷과 전자 상거래, 무역경영사, p.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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