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친절한 금자씨>의 복식과 상징성에 관한 연구 - 주인공 복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stume and the inner symbolic meaning of the movie -Focusing on Keum-Ja's Costume-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2 no.1, 2008년, pp.16 - 29  

장미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  조규화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essay is to know the expressed form and color and also to examine the inner symbolic meaning of the movie "Sympathy for Lady Vengeance" by producer Chan-Wook Park. In the movie, the main character Geumja has double personality, having both images of a wicked woman and a woman sa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 의상의 기능은? 영화 의상은 관객에게 극중 인물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고, 복식의 상징적 의미로서 극의 전개를 유도하는 기능을 한다.2) 이러한 관점에서 영화에서 보여주는 의상은 영화의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었으며, 영화의 예술적 가치를 높이고 영화의 완성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박찬욱 감독은 시나리오 작업부터 <친절한 금자씨>에 배우 이영애를 염두에 두고 준비한 이유는? 박찬욱 감독은 시나리오 작업부터 <친절한 금자씨>에 배우 이영애를 염두에 두고 준비했다. 복수의 끝을 향해 달려가는 복잡하고 강인한 여인의 모습이 배우 이영애의 한없이 깨끗하고 투명해 보이는 기존 이미지와 환상적인 조화를 이루며 새로운 캐릭터로 탄생되리라 생각한 것이다. 지금까지 맡은 배역을 완벽하게 소화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던 이영애는 <친절한 금자씨>에서 박찬욱 감독의 기대 이상으로 기존의 이미지와는 다른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 한국영화계를 대표할 여배우로 손색없는 연기를 펼쳤다.
영화 <친절한 금자씨>가 주목받는 이유는? 영화 <친절한 금자씨>는 복수가 폭력의 주요 모티브이면서 영화의 중심주제이기도 한 작품이다. 영화 <친절한 금자씨>를 주목하는 이유는 <친절한 금자씨>가 흥행에 성공한 대중영화이면서 동시에 전통적인 폭력 영화의 장르체계라고 단정할 수 없지만 실험영화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폭력영화와는 상이한 모습을 보이면서 독특한 서사 체계를 구축한 경우, 그와 같은 영화가 대중성을 획득하고 흥행에 성공하기는 쉽지 않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박희성, 남경희(2005), 영화 분야 한류 현황과 방안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보고서, 2006-1, p.22 

  2. 조규화, 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452 

  3. 이예은(2006), "영화 The Aviator의 복식과 상징 이미지",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현정(2003),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의상과 색채 상징성 연구: Scarlett과 Melanie 의상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고혜숙 (1993), "死의 讚美의 복식과 그 의미작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현정 (2005), "영화위험한 관계와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의 의상 비교분석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영화 는 2005년 7월 29일 개 봉이후 약 365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여, 영화 에 이어 18세 등급영화로는 역대 흥행성적 2위를 기록하였다. (CJ 엔터테인먼트, 헤럴 드경제 2005년 12월27일) 

  8. 박찬욱(2005), 박찬욱의 몽타주, 마음산책, p.1 

  9. Robert Stam and Toby Miller(2000), "Film and Theory", Department of Cinema Studies New York University, p.243 

  10. 조규화, 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601 

  11. 산업연구원(1997), 한국의 산업 발전역사와 미래비전, 자료출처 http://www.istans.or.kr 

  12. 조규화, 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602 

  13. 조규화, 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600-601 

  14. 조규화, 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486 

  15. 권수애 외(2005). 현대 사회와 의복, 교학연구사, p.75 

  16. 조규화, 이희승(2006), "영스트리트 패션형성에 미친 팝 스타의 패션스타일 연구", 패션비즈니스, 10(4), p.115 

  17. "친절한 금자씨의 의상디자이너 조상경, 조상경을 훔쳐라", 시네서울, (2005.11.9), 자료출처 http://www.cineseoul.com/movies 

  18. 조규화, 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271 

  19. "[밀물썰물] 재소자옷", (2007.1.23), 부산일보, 자료출처 http://www.busanilbo.com/ 

  20. 줄리아 크리스테바(2000), 지오토의 즐거움 Giotto's Joy, 김인환(역), 동문선, p.159 

  21. 조규화, 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 266 

  22. 조규화, 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 268 

  23. 에바 헬러(2002), 색의 유혹1, 이영희(역), 예담, p.207 

  24. 조규화, 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271 

  25. A. Hope & Waich (1990), The color compendium, N.Y. : Van Nostrand Reinhold, p.41 

  26. Birren, Faber (1993), 색채심리, 김화중(역), 동국출판사, p.97 

  27. 김금미(1981), "조선조 왕복에 나타난 문양과 색채에 관한 고찰",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