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속성 효용이론을 활용한 소비자 선호조사
Measuring Consumer Preferences Using Multi-Attribute Utility Theory 원문보기

경영정보학연구 = The journal of MIS research, v.18 no.3, 2008년, pp.1 - 20  

안재현 (KAIST 경영대학) ,  방영석 (KAIST 경영대학) ,  한상필 (KAIST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multi-attribute utility theory (MAUT), we present a survey method to measure consumer preferences. The multi-attribute utility theory has been used to make decisions in OR/MS field; however, we show that the method can be effectively used to estimate the demand for new services by measu...

주제어

참고문헌 (39)

  1. 곽승준, 유승훈, 장정인, "해양환경 종합지수 의 개발, 자원 환경경제연구," 환경경제연구, 제12권 제3호, 2003, pp. 487-516 

  2. 김문구, 박종현, "와이브로 서비스 이용의도 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확장된 TAM 모형을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pp. 790-800 

  3. 김연배, "3세대 이동 통신 서비스에 대한 소 비자 선호 분석: IMT-2000 서비스를 중심으 로," 정보통신정책연구, 제10권 제3호, 2003, pp. 65-80 

  4. 김호영, 김진우, "모바일 인터넷의 사용에 영 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2002, pp. 89-113 

  5. 설성수, 민완기, 오완근, 조영환, "새로운 기 술산업의 사회경제적 효과 분석 - 디지털 TV 를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 제7권 제2 호, 2000, pp. 37-60 

  6. 신용희, 전효리,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한 통 신서비스 가격요인 중요성 분석," 한국경영 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지, 2003, pp. 628-632 

  7. 심종섭, "IT서비스의 품질평가 모델: 이동통 신 서비스의 품질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산학경영연구, 제17권 제2호, 2004, pp. 203-228 

  8. 안형택, "설문조사에 의한 휴대인터넷 수요 전망,"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14권 제1 호, 2004, pp. 29-38 

  9. 오정훈, 곽승준, "정부연구개발사업의 평가 모형 -AHP와 MAUT의 비교 및 적용가능성 을 중심으로," 정부학연구, 제9권 제2호, 2003, pp. 93-120 

  10. 유승훈, 김준상, 김태유, "전파자원 관리에 관 한 의사결정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 제7권 제1호, 2000, pp. 125-140 

  11. 이종수, 김연배, 이정동, 박유리, "전환비용의 추정과 시장구조적 시사점에 관한 연구: 이동 통신 서비스 산업과 번호이동성 제도를 중심 으로," 산업조직연구, 제12권 제2호, 2004, pp. 33-58 

  12. 지경용, 김문구, 임상민, "광대역 무선인터넷 의 고객수용 의향분석 및 서비스 제공방향," 통신시장, 제51호, 2003 

  13. 정보통신부, "WiBro 허가 정책 방안," WiBro (휴대인터넷) 허가 정책 방안 공청회 자료집, 2004. 

  14. 한광현, 김태웅, "게임 콘텐츠 특성과 단말기 요인을 고려한 모바일게임 사용의도의 영향요 인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7, No. 2, 2005, pp. 42-59 

  15. 황호탁, "KT WiBro 서비스 제공방안 및 추진 계획," 2004. (http://cnscenter.future.co.kr/resource/rsc -center/presentation/BcN-IPv6-RFID_2004 /041208_BcN_hht.pdf) 

  16. SK Telecom, "WiBro 서비스 제공방안 및 추 진전략," 2004. (http://cnscenter.future.co.kr/resource/rsc -center/presentation/BcN-IPv6-RFID_2004 /041208_BcN_hsh.pdf) 

  17. Ahn, J.H., Han, S.P., Jee, K.Y., and Kim, M.K., "Consumer Preferences for New Wireless Data Services," In R. Cooper, G. Madden, A. Lloyd, and M. Schipp (Eds.), The Economics of Online Markets and ICT Networks, Physica-Verlag, 2006 

  18. Batt, C.E. and Katz, J.E., "A Conjoint Model of Enhanced Voice Mail Services," Telecommunications Policy, Vol. 21, No. 8, 1997, pp. 743-760 

  19. Batt, C.E., and Katz, J.E., "Consumer Spending Behavior and Telecommunications Services," Telecommunications Policy, Vol. 22, No. 1, 1998, pp. 23-46 

  20. Borcherding, K., Eppel, T., and D. von Winterfeldt, "Comparison of Weighting Judgments in Multivariate Utility Measurement," Management Science, Vol. 37, No. 12, 1991, pp. 1603-1619 

  21. Churchman, C.W. and Ackoff, R.L., "An Approximate Measure of Value," Operations Research, Vol. 2, No. 2, 1954, pp. 172-187 

  22. Clemen, R.T. and Reilly, T., Making Hard Decisions with Decisions Tools, Brooks/Cole, 2001 

  23. Debreu, G., "Topological Methods in Cardinal Utility Theory," In K.J. Arrow, S. Karlin, and P. Suppes (Eds.), Mathematical Methods in the Social Sciences, Stanford University Press, Stanford, CA, 1960 

  24. Dyer, J.S., Fishburn, P.C., Steuer, R.E., Wallenius, J., and Zionts, S., "Multiple Criteria Decision Making, Multiattribute Utility Theory: the Next Ten Years," Management Science, Vol. 38, No. 5, 1992, pp. 645-654 

  25. Dyer, J.S. and Sarin, R.K., "Measurable Multiattribute Value Functions," Operations Research, Vol. 27, No. 4, 1979, pp. 810-822 

  26. Farquhar, P.H., "A survey of multiattribute utility theory and applications," In Martin K. Starr and Milan Zeleny (Eds.), Multiple Criteria Decision Making, North-Holland, Amsterdam, 1977 

  27. Green P.E. and Krieger, A.M., "Conjoint Analysis with Product-Positioning Applications," In J. Eliashberg and G.L. Lilien (Eds.), Handbooks in OR and MS, Vol. 5, Elsevier Science Publishers, 1993 

  28. Green P.E. and Srinivasan, V., "Conjoint Analysis in Marketing: New Developments with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Journal of Marketing, Vol. 54, No. 4, 1990, pp. 3-19 

  29. Hemming, P., Schuker, D., and McBurney, P., Innovative PCS marketing: How to Build and Execute a Winning Marketing Plan, Redwing Consulting Ltd., Dallas TX., 1996 

  30. Keeney, R.L., "Quasi-separable Utility Functions," Naval Research Logistics Quarterly, Vol. 15, 1968, pp. 551-565 

  31. Keeney, R.L., D. von Winterfeldt, and Eppel, T., "Eliciting Public Values for Complex Policy Decisions," Management Science, Vol. 36, No. 9, 1990, pp. 1011-1030 

  32. Keeney, R.L., and Raiffa, H., Decisions with Multiple Objectives: Preferences and value tradeoffs, Wiley, NY., 1976 

  33. Kotler, P.,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Prentice- Hall, Englewood Cliffs, NJ., 1991 

  34. Lee, J., Kim, Y., Lee, J-D., and Park, Y., "Estimating the Extent of Potential Competition in the Korean Mobile Telecommunications Market: Switching Costs and Number Port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Organization, Vol. 24, No. 1, 2006, pp. 107-124 

  35. Pollak, R.A., "Additive von Neumann- Morgenstern Utility Functions," Econometrica, Vol. 35, No. 3/4, 1967, pp. 485-494 

  36. Roberts, J.H. and Urban, G.L., "Modeling Multiattribute Utility, Risk, and Belief Dynamics for New Consumer Durable Brand Choice," Management Science, Vol. 34, No. 2, 1988, pp. 167-185 

  37. Schlegelmilch, B.B. and Ambos, B., "Multiutility: Strategic Option in Deregulated Markets? An Empirical Assessment Using Conjoint Analysis," Journal of Strategic Marketing, Vol. 12, No. 1, 2004, pp. 57-68 

  38. Torrance, G.W., Boyle, M.H., and Horwood, S.P., "Application of Multi-Attribute Utility Theory to Measure Social Preferences for Health States," Operations Research, Vol. 30, No. 6, 1982, pp. 1043-1069 

  39. Urban, G.L. and Hauser, J.R., Design and Marketing of New Products,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J, 199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