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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미국 여대생의 문화에 따른 의복가치관의 비교 연구
A Cross-Cultural Study on the Clothing Value - Focusing o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6 no.4, 2008년, pp.619 - 633  

임성경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  한명숙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compare cultural characteristics and the clothing value between Korean and American college women. Also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ulture effect on the clothing value. The cultural characteristics is explained by Hofstede's five Cultural Dimensions- power distance, individualis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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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류학 부분에서 국가간 비교 문화 연구(Mendoza, 1965; Conrad, 1973; Forney, Rabolt & Freind, 1993; Jasper, 1990; Hsu, 2003)는 외국의 경우 관심을 갖고 연구되어지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의복과 관련하여 진행된 비교 문화 연구는 선호도나 인식 비교(이선재, 1991; 이명희, 1993; 박우미, 1999; 박수경, 2003)에 관한 것일 뿐, 문화적 차이와 연결시켜 의복가치관을 비교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이라는 문화적 차이가 현저할 것으로 예상되는 두 문화권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문화특성의 차이와 의복 가치관을 비교 분석하고, 이들 의복가치관에 미치는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실증 분석을 통해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혀, 각 국가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 시장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문화적 차이가 의복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 분석하는 것으로, 의복가치관이 한국과 미국의 여대생 문화의 특성 차이와 유의적 인 관계가 있음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 를 연구한 것들은 많으나, 의복가치관을 다룬 연구는 그리 많지 않았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일반 가치관이 아니라 의복가치관을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이라는 문화적 차이가 현저할 것으로 예상되는 두 문화권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문화특성의 차이와 의복 가치관을 비교 분석하고, 이들 의복가치관에 미치는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실증 분석을 통해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혀, 각 국가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 시장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문화적 차이가 의복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 분석하는 것으로, 의복가치관이 한국과 미국의 여대생 문화의 특성 차이와 유의적 인 관계가 있음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현대는 글로벌화로 각각의 문화가 모두 보편화 •동일화 되어가는 추세라 할지라도, 각 나라는 그 나라 고유의 문화적 특성들을 가지므로 각각의 문화에 적절한 마케팅 전락을 세우기 위해서, 문화 비교 연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의류 산업에 있어서, 한국과 미국은 서로 많은 연관이 있지만, 문화 차이 가 현격하게 크므로 한국과 미국간의 의류 시장의 연구와 소비자 특성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다고 판단되어지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문화 비교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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