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o change in the Chinese women's clothing according to the inflow of Western culture in the first half of the both century As for the research method, both literature and visual data are reviewed.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The Step of transition in clo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o change in the Chinese women's clothing according to the inflow of Western culture in the first half of the both century As for the research method, both literature and visual data are reviewed.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The Step of transition in clothing by period followed beginning stage, adopted stage, early developed stage, fully developed stage, and static stage. fully developed stage showed a perfect compromise while being applied to Chinese costume with being introduced a three-dimensional cutting method of western clothing even to the constitution as well as to the appearance. Design elements from western clothing are as follows. The transition of silhouette is box silhouette, trapeze silhouette, shift silhouette, and fitted silhouette. In detail and trimming, tailored, band, convertible, shirts collar and zigzag, scallop, camisole neckline and puff, cap sleeve and flounced, bell shaped cuffs and western button, zipper, etc. are adopted. Finally, the Chinese modern style are formed by accepting and transforming the western clothing based on the traditional Chinese cloth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o change in the Chinese women's clothing according to the inflow of Western culture in the first half of the both century As for the research method, both literature and visual data are reviewed.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The Step of transition in clothing by period followed beginning stage, adopted stage, early developed stage, fully developed stage, and static stage. fully developed stage showed a perfect compromise while being applied to Chinese costume with being introduced a three-dimensional cutting method of western clothing even to the constitution as well as to the appearance. Design elements from western clothing are as follows. The transition of silhouette is box silhouette, trapeze silhouette, shift silhouette, and fitted silhouette. In detail and trimming, tailored, band, convertible, shirts collar and zigzag, scallop, camisole neckline and puff, cap sleeve and flounced, bell shaped cuffs and western button, zipper, etc. are adopted. Finally, the Chinese modern style are formed by accepting and transforming the western clothing based on the traditional Chinese clot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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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으로 복식에 있어서도 중국 전통복식 문화가 서구 복식문화의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중국 복식에 관한 국내 연구는 주로 청나라 시기까지의 복식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 으며, 중국의 근대화 혹은 현대화 과정의 복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근대 이후 한국과 중국의 문화접 변에 따른 전통복식 변화에 관한 연구”2)와 “근대 중국 복식의 철학적 분석''3) 이외에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20세기 전반기 서구 문화가 중국에 유입됨에 따라 중국 복식의 과도기적 특징을 고스란히 담고 있을 중국 여성복의 시대적 변천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세기 전반기에 중국이 서구 문화를 접하게 되면서 중국 여성복의 변천 과정에 대하여 시대별 특징과 조형 변화를 살펴본 것으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세기 전반기에 서구 문화가 중국으로 유입됨에 따라 중국 전통 여성복의 형태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시대별로 분석하여 그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20세기 전반기 중국 여성복의 조형 변화를 형태, 디테일, 트리밍 및 문양의 디자인 요소로 나누어 수용 · 변화되는 과정과 특징에 관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이로써 본 연구는 서구적 패션 디자인의 요소가 중국 여성복에 어떻게 응용, 발전 하여 현대적인 의복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는지를 밝혀냄으로써 중국 여성복의 현대화 과정을 이해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세기 전반기에 서구 문화가 중국으로 유입됨에 따라 중국 전통 여성복의 형태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시대별로 분석하여 그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20세기 전반기 중국 여성복의 조형 변화를 형태, 디테일, 트리밍 및 문양의 디자인 요소로 나누어 수용 · 변화되는 과정과 특징에 관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이로써 본 연구는 서구적 패션 디자인의 요소가 중국 여성복에 어떻게 응용, 발전 하여 현대적인 의복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는지를 밝혀냄으로써 중국 여성복의 현대화 과정을 이해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의 범위는 서구 열강의 침입이 본격화되어 청조가 멸망하기 시작하는 1900년부터 1949년 사회주의 국가인 신중국이 성립되기 이전까지인 20세기 전반기의 여성복을 중심으로 다루었다.
제안 방법
1920년대 초 여성복은 신식기포(新式旗袍)(그림 7)라 불리는 의복이 등장하였고 상의의 길이가 유입기보다 짧아져 엉덩이선보다 짧은 길이의 오와 허리선에 잔주름을 잡아 서구의 개더스커트 형태를 띤 군의 착용이 유행하였다. 1920년대 말에 이르러 서구식 의복에 나타나는 인체를 인식한 허리선을 표현하고자 가슴, 허리, 엉덩이에 이르는 의복의 옆선을 곡선으로 재단하였다. 1920년대 초에 유행했던 벨 슬리브는 다시 소매둘레가 점차 좁아졌으며, 치마 길이는 당시의 서구 스커트를 모방하여 무릎길이로 짧아져 여성의 다리가 새로운 미적 관심의 대상이 되 었다.
연구의 범위는 서구 열강의 침입이 본격화되어 청조가 멸망하기 시작하는 1900년부터 1949년 사회주의 국가인 신중국이 성립되기 이전까지인 20세기 전반기의 여성복을 중심으로 다루었다. 연구의 방법은 역사, 사상, 문화 및 복식 관련 국내외 논문 및 전문 서적을 중심으로 한 문헌 연구와 이와 같은 문헌에 실린 사진 및 그림과 여성 잡지 및 광고, 홍보용 달력과 기타 인터넷의 시각 자료를 활용 하였다. 일반적으로 패션 디자인 요소는 선과 실루엣 및 디테일을 포함한 형태와 색채, 소재 및 문양으로 이루어지는데, 본 연구에서는 실물 자료가 아닌 사진 또는 그림 자료를 활용한 관계로 정확한 색채와 소재를 파악할 수 없어 형태와 문양만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역사, 사상, 문화 및 복식 관련 국내외 논문 및 전문 서적을 중심으로 한 문헌 연구와 이와 같은 문헌에 실린 사진 및 그림과 여성 잡지 및 광고, 홍보용 달력과 기타 인터넷의 시각 자료를 활용 하였다. 일반적으로 패션 디자인 요소는 선과 실루엣 및 디테일을 포함한 형태와 색채, 소재 및 문양으로 이루어지는데, 본 연구에서는 실물 자료가 아닌 사진 또는 그림 자료를 활용한 관계로 정확한 색채와 소재를 파악할 수 없어 형태와 문양만을 분석하였다. 현재 국내 패션 시장이 중국에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어 중국의 현대 여성복에 대한 관심과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에 있다.
대상 데이터
이로써 본 연구는 서구적 패션 디자인의 요소가 중국 여성복에 어떻게 응용, 발전 하여 현대적인 의복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는지를 밝혀냄으로써 중국 여성복의 현대화 과정을 이해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의 범위는 서구 열강의 침입이 본격화되어 청조가 멸망하기 시작하는 1900년부터 1949년 사회주의 국가인 신중국이 성립되기 이전까지인 20세기 전반기의 여성복을 중심으로 다루었다. 연구의 방법은 역사, 사상, 문화 및 복식 관련 국내외 논문 및 전문 서적을 중심으로 한 문헌 연구와 이와 같은 문헌에 실린 사진 및 그림과 여성 잡지 및 광고, 홍보용 달력과 기타 인터넷의 시각 자료를 활용 하였다.
기포는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즉, 직선 재단을 사용하였으며, 앞 뒤 몸판의 구분이 없고 어깨와 진동둘레에 솔기선이 없이 몸판과 소매가 하나로 재단되었다. 또한, 전체구성에 있어 어깨와 소매, 몸통이 모두 직선형태이며, 여밈은 대금(大襟, front opening20))식과 우임(右衽)식 두 가지로 우임식의 경우 곡금(曲襟), 비파금(琵琶襟)21)으로 보여진다.
성능/효과
그러나 아직까지 중국 전통식 평면 재단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가슴, 허리, 엉덩이의 곡선이 뚜렷하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곤변도 태동기보다 더 좁아졌으며 가는 띠를 두른 것 같은 형태를 띠거나 자수 대신 레이스를 덧대기도 하는 등의 변화를 보였다. 또한, 문명신장은 서구식 액세서리인 손목시계와 브로치를 달고 하이힐 가죽 구두와 서구 모자를 착용함으로써 자신이 서구 문화를 아는 신여성임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기도 하였다.
<그림 16>은 청말 중국의 평면식 재단법으로 만든 기포의 패턴이며, <그림 17>은 1930년대 서구의 입체적인 재단법이 적용된 기포의 패턴을 보여 주고 있다. 두 개의 패턴을 비교해 보면 앞 뒤 구분 없이 하나로 재단되었던 전통복이 인체의 앞뒤면의 차이를 고려하여 앞 뒤 몸 판을 분리함으로써 어깨선이 나타나고 소매가 분리되면서 진동둘레선이 만들어졌음을 볼 수 있다, 또한, 가슴, 허리, 엉덩이선에 이르는 다트분량을 표시하고, 허리선에서 엉덩이선에 이르는 곡선처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서구의 입체적인 재단법이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로써 성숙기의 기포는 몸에 거의 밀착되는 슬림라인의 피티드 실루엣으로 변하게 되었다.
디테일과 트리밍 측면에서 살펴보면, 칼라와 네크 라인은 전통식의 라운드 네크라인과 차이니즈 칼라가 높이를 달리하면서 20세기 전반기에 모두 나타났으며, 테일러드, 밴드, 컨버터블, 셔츠 칼라 등 다양한 서구식 칼라와 지그재그, 스캘럽, 캐미솔 등의 네크라인이 나타났다. 여밈은 전통 우임식이나 앞 중심선을 따라 여미는 전통적 방법 외에 여밈이 없거나 새로운 형태의 여밈도 나타났으며, 반뉴 대신 서구의 단추와 지퍼가 사용되기도 하였다.
중국식과 서구식이 완전히 절충된 형태를 이루어 몸에 꼭 맞으면서도 활동에 편리한 형태로 발전되어, 20세기 전반기의 현대화로 가는 과정의 마지막 단계 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중국 여성의 관습과 어울려 도시, 농촌 할 것 없이 여성에게 가장 보편화된 의복이었고, 일상복 및 예복으로 모두 입게 되었다. 이처럼 성숙기의 의복은 발전기와는 다르게 서구식 의복의 구조적 형태를 이해하여 중국 전통복에 서구식 의복의 입체 조형적 구조를 절충하여 변형시킴으로써 현대적인 새로운 기포의 형태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
.또한, 허리를꼭 맞게 하는 서구식 재단법을 사용하여 몸에 밀착시킴으로써 여성 인체의 곡선미가 확실하게 드러나 관능미를 나타나게 되었다. 즉, 입체 조형으로의 과도 기적 특징을 보인 초기를 제외한 1930년대 기포의 양식은 더욱 서구화되어 가슴다트와 어깨다트가 들어가게 되고, 또한 소매와 어깨에 패딩을 하기도 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신 중국 성립 이전까지 1940년대를 정지기라고 명하였으나 1978년 중국이 개방 정책을 실시함으로 인해 단절되었던 서구 문화가 다시 유입되어 중국에 또 다른 변화가 시작되었으므로 이를 잠정기라고 볼 수 있다. 이에 20세기 후반기 중국 패션의 현대화 과정에 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현재 국내 패션 시장이 중국에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어 중국의 현대 여성복에 대한 관심과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에 있다. 이에 따라 동 · 서 절충적 형태로 발전해 가는 중국 여성복의 근 · 현대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본 연구는 중국의 여성복및 패션 시장을 좀 더 역사적으로 정확히 이해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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