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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 관여 유형에 따른 소비자 행동 특성
Consumer Behavior Characteristics Related to Clothing Involvement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6 no.4, 2008년, pp.709 - 721  

전경숙 (한성대학교 예술대학 의류패션산업) ,  박혜정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different consumer clusters based on clothing involvement and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consumer characteristics related to clothing purchasing. As consumer behavior characteristics, this study included visiting purpose of Internet shopping malls, purch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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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의복 구매 시에는 소비자 상황, 점포내 상황, 상품 특성과 같은 상황적 요인들이 작용하므로 의복 구매 상황을 변수로 선정하여 집단에 따른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넷째, 의복 관여가 소비자 자신감에 영향을 준다는 선행 연구"에 기초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유형화된 의복 관여 집단에 따른 소비자 자신감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다섯째, 유형화된 의복 관여 집단에 따른 의복 구매 후의 만족을 분석 하고자 한다.
  • 첫째, 의복 관여의 차원에 따라 집단을 유형화하고자 한다. 둘째, 젊은 층에서 빈번히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방문하는 목적을 밝히고 유형화된 집단에 따른 방문 목적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의복 구매 시에는 소비자 상황, 점포내 상황, 상품 특성과 같은 상황적 요인들이 작용하므로 의복 구매 상황을 변수로 선정하여 집단에 따른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의복 관여가 다차원을 가지므로 관여 수준에 따라 고관여나 저관여로 분류하기 보다는 관여의 차원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여 유형을 세분하여 소비자 집단으로 분류한 뒤 집단 별로 의복 관련 구매 행동의 특성을 파악하여 관여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 다.
  •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의복 관여가 다차원을 가지므로 관여 수준에 따라 고관여나 저관여로 분류하기 보다는 관여의 차원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여 유형을 세분하여 소비자 집단으로 분류한 뒤 집단 별로 의복 관련 구매 행동의 특성을 파악하여 관여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 다.
  • 소비자 관여는 다차원으로 구성되므로° 의복 관여를 일률적으로 고관여/저관여로 관여 수준으로 나누는 것보다는 관여의 차원에 따라 유형화 하는 것이 소비자 집단의 특성을 밝히는 데는 더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복 관여의 차원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유형화 하여 집단에 따른 인터넷 방문 목적, 의복 구매 상황, 소비자 자신감, 의복 만족과 같은 의복 관련 소비자 행동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소비자 관여는 다차원으로 구성되므로° 의복 관여를 일률적으로 고관여/저관여로 관여 수준으로 나누는 것보다는 관여의 차원에 따라 유형화 하는 것이 소비자 집단의 특성을 밝히는 데는 더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복 관여의 차원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유형화 하여 집단에 따른 인터넷 방문 목적, 의복 구매 상황, 소비자 자신감, 의복 만족과 같은 의복 관련 소비자 행동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의복 관여의 유형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분류하고, 집단에 따른 의복 관련 소비자 행동 특성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서울 및 경기도 소재 대학교에서 질문지법에 의해 321명의 남녀대학생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은 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의복 관여 유형에 따른 의복 만족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 다섯째, 유형화된 의복 관여 집단에 따른 의복 구매 후의 만족을 분석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비자의 의복 관여를 활용하는 방법을 강구하는 자료로서 유용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의복 관여 유형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방문 목적의 차이를 밝힌다.
  • 연구문제 5: 의복 관여 유형에 따른 의복 만족의 차이를 밝힌다.
  • 인터넷을 활용한 구매는 최근에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넷의 사용시간이 많고 익숙한 조사 대상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터넷 쇼핑몰을 방문하는 목적을 분석하였다. 인터넷 쇼핑몰의 방문 목적을 5개로 나누고, 각 집단별로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 인터넷을 활용한 구매는 최근에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넷의 사용시간이 많고 익숙한 조사 대상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터넷 쇼핑몰을 방문하는 목적을 분석하였다. 인터넷 쇼핑몰의 방문 목적을 5개로 나누고, 각 집단별로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복 관여의 차원에 따라 집단을 유형화하고자 한다. 둘째, 젊은 층에서 빈번히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방문하는 목적을 밝히고 유형화된 집단에 따른 방문 목적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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