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th the exhibition materials and exhibition spaces are provided, it is the reaction of the visitors that completes the function of science museum. To satisfy the visitors,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ir needs, interests, and motives, apart from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museum. The purpo...
With the exhibition materials and exhibition spaces are provided, it is the reaction of the visitors that completes the function of science museum. To satisfy the visitors,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ir needs, interests, and motives, apart from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museum.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verify the effect of children'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the satisfaction in science museum. In doing so, an interview survey was conducted: 210 prim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d finished the exhibition tour were randomly selected and interviewed. The data was analysed by a T-test and an one-way ANOVA to find out the correlation. The results of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a meaningful statistical differences are found by the age groups in terms of motivation, expectation, satisfaction, enjoyment, and total staying time at the museum. The lower the grade, students are satisfied with their everyday living; and this is reflected on their intrinsic motivations and higher expectations on visit. Also, their actual satisfaction and enjoyment are higher and they stay at the museum longer than the other group. Second, the group with intrinsic motivation and higher expectation is more satisfied with the contents of the exhibition than the group with extrinsic motivation. Third, the level of higher education of mothers, rather than that of fathers had mere effect on the learning of the children at the museum. Also, the children who are brought up by full-time house wives have bigger achievement of learning from the exhibition than those with working mothers.
With the exhibition materials and exhibition spaces are provided, it is the reaction of the visitors that completes the function of science museum. To satisfy the visitors,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ir needs, interests, and motives, apart from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museum.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verify the effect of children'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the satisfaction in science museum. In doing so, an interview survey was conducted: 210 prim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d finished the exhibition tour were randomly selected and interviewed. The data was analysed by a T-test and an one-way ANOVA to find out the correlation. The results of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a meaningful statistical differences are found by the age groups in terms of motivation, expectation, satisfaction, enjoyment, and total staying time at the museum. The lower the grade, students are satisfied with their everyday living; and this is reflected on their intrinsic motivations and higher expectations on visit. Also, their actual satisfaction and enjoyment are higher and they stay at the museum longer than the other group. Second, the group with intrinsic motivation and higher expectation is more satisfied with the contents of the exhibition than the group with extrinsic motivation. Third, the level of higher education of mothers, rather than that of fathers had mere effect on the learning of the children at the museum. Also, the children who are brought up by full-time house wives have bigger achievement of learning from the exhibition than those with working m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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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관을 찾는 아동7)을 대상으로 이들의 개인적인 특성이 관람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규명하려는 것이다.
본 연구는 과학관을 찾는 아동의 개인적인 특성이 관람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저학년, 초등학생 고학년, 중학생 등 세 그룹으로나누어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각 변수에 대한 측정방법에서 관람빈도, 기대치, 자기만족도, 만족도, 즐거움, 학습 등은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관람 동기에서 정보획득이나 과학적 호기심 등은 내적 동기로, 현장학습이나 여가시간, 사회적 교류 등을 위한 방문은 외적 동기로 분류하였다.
과학관에서 관람자 특성과 관람만족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표 1]에서 보듯이 아동의 개인특성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관람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독립변수로서 아동의 개인특성은 사회적 요소와 심리적 요소로 구분하였다.
먼저 설문문항에 대한 초등학교 저학년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여 설문의 문구를 조정하였다. 그리고 설문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설문의 순서를 조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조사는 2008년 7월 12일부터 7 월 20일 사이에 수행되었다.
연령은 관람자의 학년을 기준으로 초등학교 1-3학년, 초등학교 4-6학년, 중학생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성별과 부모 학력, 부모직장 유무 등은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또한 심리적 요소로서는 Yalowitz(2001), Oliver(1980, 1993) 등이 언급한 관람동기, 기대礼 자기만족도 등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종속변수로서 관람만족도를 설명해 줄 수 있는요소로는 만족도, 즐거움, 학습, 체류시간 등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변수들의 관계를 통해서 본 연구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독립변수로서 아동의 개인특성은 사회적 요소와 심리적 요소로 구분하였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사회적 요소로서는 아동과 관련하여 Pekarik(1999)이 밝힌 성별, 연령을 선정하였고 부모와 관련하여 아버지의 학력, 어머니의 학력, 부모의 직장 유무 등을 설정하였다.
먼저 예비조사는 연구목적을 알아보기 위해서 1차로 작성한 설문지의 적합성을 살펴보고자 초등학생과 부모를 대상으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먼저 설문문항에 대한 초등학교 저학년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여 설문의 문구를 조정하였다. 그리고 설문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설문의 순서를 조정하였다.
걸쳐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예비조사는 연구목적을 알아보기 위해서 1차로 작성한 설문지의 적합성을 살펴보고자 초등학생과 부모를 대상으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먼저 설문문항에 대한 초등학교 저학년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여 설문의 문구를 조정하였다.
설문 표본집단은 크게 아동과 부모로 나누었다.[표 5]에서보듯이 아동은 초등저학년(1-3학년), 초등고학년(4-6학년), 중학생 등으로 분류하였고 부모는 아동을 동반한 관람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는 연구설계에 따른 설문문항을 작성한 후 예비조사를 걸쳐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예비조사는 연구목적을 알아보기 위해서 1차로 작성한 설문지의 적합성을 살펴보고자 초등학생과 부모를 대상으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아동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검토하기 위해서 아동을 초등저학년, 초등고학년, 중학생 등 3개 집단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이러한 집단 간의 차이를 검토하기 위해 연령별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예측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심리적요소들이 아동의 관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만족도, 즐거움, 학습, 체류시간 등을 분석하였다.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저학년, 초등학생 고학년, 중학생 등 세 그룹으로나누어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에 부모의 학력, 부모의 직장 유무, 그리고 부모와의 동반관람 등이 아동의 관람 만족도와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직접조사방법을 통해 실시하였다. 그리고 설문 후 회수된 것 중에서 답변내용이 누락됐거나 불성실한 것을 제외하고 202 부를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지는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국립중앙과학관에 한정하였으며 아동을 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과학관에서 관람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서, [그림 1]에서 보듯이 독립변수로는 과학관의 전시환경은 제외하고 아동의 개인특성만을 설정하였다.
설문조사는 관람을 마치고 나오는 관람자 중에서 무작위로 선정하여 설문내용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응한 210명을 대상으로 직접조사방법을 통해 실시하였다. 그리고 설문 후 회수된 것 중에서 답변내용이 누락됐거나 불성실한 것을 제외하고 202 부를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파악되었다. 이러한 이용자의 연령별 구성을 고려하여 설문대상자는 초등학생과 중학생, 그리고 아동과 부모와의 상호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아동을 동반한 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유치원생은 설문을 통한 정확한 의사전달이 어렵기 때문에 조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그리고 설문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설문의 순서를 조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조사는 2008년 7월 12일부터 7 월 20일 사이에 수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PC용 통계프로그램인 SPSS v.
[표 5]에서보듯이 아동은 초등저학년(1-3학년), 초등고학년(4-6학년), 중학생 등으로 분류하였고 부모는 아동을 동반한 관람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자 202명 중 아동은 150명이고 부모는 52명이다. 전체적인 성별구성은 남성이 43.
조사대상지는 국립중앙과학관으로 [표 2]에서 보듯이, 상설전시동의 전시면적은 7, 213打이며 3층, 1층, 그리고 지하 1층에서 전시가 이루어지고 있다. 전시내용은 자연사, 과학기술사, 자연과학, 기술을 주제로 3, 200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이러한 집단 간의 차이를 검토하기 위해 연령별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변수별 빈도, 백분율평균, 표준편차 등을 살펴보았으며, 변수간의 차이를 검토하기 위해 T-검정과 분산분석(ANOVA)을 통해 상관관계를 고찰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Thompson(1993)이 제안한 연구모형6)을 바탕으로[그림 1]과 같이 연구개념모형을 설정하였다. 즉 과학관의 전시환경과 관람자의 특성은 각각 관람만족도에 영향을 주지만, 또한 이들이 상호작용하여 관람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성능/효과
관람 전 기대치가 높았던 아동은 기대치가 낮았던 아동보다 관람 후 느끼는 만족도와 즐거움이 더 크고 학습성과도 높으며 전시실에 체류하는 시간도 더 긴 것으로 분석되었다[표 14 참조]. 이러한 요소들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큰 기대를 하고 온 경우, 전시내용이 그 기대수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만족도는 기대를 하지 않은 경우보다 더욱 떨어지게 되지만,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전시내용이 초기 기대치를 충분히 만족시키고 있기 때문에 만족도가 오히려 높아지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리고 자기 스스로에게 만족하는 아동이 불만족하는 아동보다 같은 전시내용에 대해 관람 후 느끼는 관람만족도는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런 결과는 일상생활에서 긍정적이면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이면 만족도에 부정적이라는 Oliver(1993)의 연구결과와도 일치한다.
둘째, 관람동기에 있어서 내적동기에 의해 방문한 아동이 외적동기에 의한 아동보다 더 큰 관람만족도를 나타냈다. 또한 관람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아동은 기대치가 낮은 아동보다 같은 전시내용에 대해 더욱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람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아동은 기대치가 낮은 아동보다 같은 전시내용에 대해 더욱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대치가 높은 사람은 기대치가 낮은 사람보다 만족도가 낮게 나타난다는 Oliver(1980)의 연구와는 상반된 결과이다.
즉 저학년일수록 과학에 대한 호기심등 내적동기를 가지고 방문하며 관람에 대한 기대치도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저학년이 고학년보다 자기 스스로에게 보다 긍정적이고 관람에 대한 만족도도 높으며 더 즐겁게 관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시실에 체류하는 시간도 저학년이 고학년보다 더 길었다.
내적동기를 가지고 온 아동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 외적동기에 의해 방문한 아동은 만족도가 다소 낮게 나타났다. 또한 즐거움에서도 내적동기로 방문한 아동이 외적 동기로 온 아동보다 즐거움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적동기로 방문한 관람자는 즐거움을 통해 자신의 관심과 욕구를 충족시킨다(Yalowitz, 2001)는 기존 연구 결과를 지지해준다.
먼저 아버지의 학력은[표 16]에서 보듯이 아동이 관람 후 느끼는 만족도, 즐거움, 학습, 체류시간 등과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상관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어머니의 학력은 아동의 만족도, 즐거움, 체류시간 등과는 관련이 없으나 아동의 학습에는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17 참조].
아동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반면 아동의 연령에 따라 세 그룹 간에는 관람동기, 기대치, 자기만족도, 만족도, 즐거움, 그리고 체류시간 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즉 저학년일수록 과학에 대한 호기심등 내적동기를 가지고 방문하며 관람에 대한 기대치도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부모가 아동의 전시관람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아버지의 학력보다는 어머니의 학력이 관람을 통한 아동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가 맞벌이하는 아동보다 어머니가 집에 있는 아동이 관람 후 학습효과가 큰것으로 조사되었다.
전체적으로 만족도, 즐거움, 학습 등 관람에 만족하는 정도는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아동의 연령에 따른 차이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생활에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아동은 부정적인 사고를 가진 아동보다 관람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을뿐만 아니라 더 즐겁게 관람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기만족도가 관람을 통한 아동의 학습과 체류시간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표 15 참조].
부모는 자신을 위한 관람보다는 아동의 교육을 위해서 방문하는 경향이 있었다. 전체적으로 만족도, 즐거움, 학습 등 관람에 만족하는 정도는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아동의 연령에 따른 차이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사대상자가 과학관에 방문한 횟수는 평균 2.51 회이며 전시실에 체류하는 시간은 평균 115분으로 조사되었다. 초등학생은 전시에 대한 기대와 호기심이 컸으며 중학생은 현장실습이나 과제를 하기 위해 방문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중 부모가 맞벌이하는 아동과 어머니가 집에 있는 아동을 비교해보면, 만족도, 즐거움, 체류시간에는 큰 차이가 없으나 학습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다[표 18 참조]. 즉 어머니가 집에 있는 아동이 맞벌이가정의 아동보다 과학관에서의 학습 성과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일상생활에서 어머니와 아동이 보다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게 됨에 따라 아동의 학습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된다.
반면 아동의 연령에 따라 세 그룹 간에는 관람동기, 기대치, 자기만족도, 만족도, 즐거움, 그리고 체류시간 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즉 저학년일수록 과학에 대한 호기심등 내적동기를 가지고 방문하며 관람에 대한 기대치도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저학년이 고학년보다 자기 스스로에게 보다 긍정적이고 관람에 대한 만족도도 높으며 더 즐겁게 관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아동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반면 아동의 연령에 따라 세 그룹 간에는 관람동기, 기대치, 자기만족도, 만족도, 즐거움, 그리고 체류시간 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아동이 전시공간에서 전시환경이 아닌 연령, 관람동기, 기대, 자기만족도, 부모의 직장 유무 등의 개인특성에 의해서도 관람 만족도에 영향을 받고 있음을 밝혔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특히 본 조사에서 아동은 그 연령에 따라 관람만족도에 차이가 있으며 다양한 욕구와 동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과학관에서는 적극적으로 아동을 문화소비자로서 인식하고 이들 연령층의 요구와 기대에 맞는 전시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전시 마케팅을 해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
이는 학습이 부모와 아동의 단기적인 접촉보다는 지속적인 접촉을 통해서 서서히 형성되어가는 것으로 해석된다. 과학관에서 아동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세부적인 과정에 대해서는 추후 연구를 통해 밝혀야 할 것이다.
이는 아동의 연령층에 따라 신체적 발달 정도나 지적 능력에 차이가 있으며 이들의욕구, 관심, 기대, 동기 등이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과학관 전시기획에 있어서 관람대상자를 어느 연령층에 맞출 것인지를 미리 고려하여 전시유형, 전시방법, 조작방법, 설명내용 등을 세밀하게 계획해야 할 것이다.
보기 어렵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 다른 과학관으로 분석대상을 확대하여 좀 더 세부적으로 비교 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아동에 있어서도 과학관을 방문한 초등학생과 중학생으로 한정했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를 모든 아동에게 적용하기에는 한계점을 갖는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 다른 과학관으로 분석대상을 확대하여 좀 더 세부적으로 비교 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아동에 있어서도 과학관을 방문한 초등학생과 중학생으로 한정했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를 모든 아동에게 적용하기에는 한계점을 갖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아동이 전시공간에서 전시환경이 아닌 연령, 관람동기, 기대, 자기만족도, 부모의 직장 유무 등의 개인특성에 의해서도 관람 만족도에 영향을 받고 있음을 밝혔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 때문에 과학관에서 관람자에 대한 이해가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러한 관람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학관은 전시계획을 하면서 초기에 수립한 목표와 관람자의 반응 사이에 발생하는 편차의 폭을 줄이고 관람자와 전시물 간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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