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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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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제는 산업화시대, 정보화시대, 지식기반경제를 잇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이며, 창조경제의 핵심 키워드는 창의성, 혁신성, 소비자, 지식재산권 보호 및 활용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소프트웨어 기술과 결합하여 Apple, Google, Facebook 과 같은 혁신적인 생태계 기반의 시장을 구축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하겠다. 이는 창조성에 기반을 둔 지적자산으로 경제적 가치의 중요성이 높게 인식되고, 지식정보 사회를 뛰어넘는 경제성장 동력으로 혁신적 창조성과 아이디어가 요구되고 있다. 이것의 핵심에는 과학과 문화 산업이 융합되어진 과학기술과 업 그리고 문화예술 등 다양한 장르가 융합되어진 콘텐츠 산업의 육성으로 창조경제의 핵심인 동시에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스미스소니언협회의 사례를 분석하여 창조적인 인력 양성을 위한 과학관의 방향성을 제시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reative economy is the industrialization era, the information age, knowledge-based economy, linking the new economic paradigm. The core words of the creative economy are stand for creativity, innovation, consumer protection and utilization of intellectual property. Creative ideas are combined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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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학관은 평생교육의 장소이고, 복합 문화공간으로서 대국민 과학문화 전파의 요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관의 역할과 기능, STEAM 교육, 기능성 게임의 기존 문헌 분석과 미국 스미스소니언 협회의 사례를 분석하여 창조경제시대에 걸맞은 과학관의 역할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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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W. Cha, J. W. Yu, ""Creative Economy" concept and key national policy analysis," KOREA INSTITUTE OF SCIENCE &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ISSUE PAPER 2013-01, pp. 7, Jan. 2013. 

  2. D.W. Cha, J. W. Yu, ""Creative Economy" concept and key national policy analysis," KOREA INSTITUTE OF SCIENCE &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ISSUE PAPER 2013-01, pp. 39-49, Jan. 2013. 

  3. Y.D. Yoon, E. Y. Choi, G. S. Yu & H.Y. Joo,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Smart Science Museum Structure for Mid-Term Plan ”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pp. 2, Aug 2013. 

  4. J.H. Kim, Y. J. Oh & K. H. Cjoi, “"Analysis of perceptions betwee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nd pre-service science museum staff on the role of and education in science museum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2, no. 4, pp. 262-263, 2012. 

  5. J.H.Park, K. H. Kim, “Study on Roles and Development Methods of Science Museum for Scientific Culture” KOREA SCIENCE & ART FORUM, vol. 11, pp.65-69, Dec. 2012. 

  6. Y.C Geum, S. A. Bae, “Effect of Elementary TechnologyBased STEAM Education on Attitude toward Technolog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25, no3 pp.198-200, Dec. 2012. 

  7. D. W. Im, “STEAM Guide Book” Korea Foundation for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no11 pp.46-55, Jan. Aug.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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