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관에서 아동의 개인특성이 관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hildren' Characteristics on Visitors' Overall Satisfaction in Science Museum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7 no.5 = no.70, 2008년, pp.107 - 114  

정재훈 (한남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exhibition materials and exhibition spaces are provided, it is the reaction of the visitors that completes the function of science museum. To satisfy the visitors,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ir needs, interests, and motives, apart from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museum. The purp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관을 찾는 아동7)을 대상으로 이들의 개인적인 특성이 관람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규명하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과학관을 찾는 아동의 개인적인 특성이 관람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저학년, 초등학생 고학년, 중학생 등 세 그룹으로나누어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이보아, 성공한 박물관 성공한 마케팅, 역사넷, 2003 

  2. 이경희. 최정윤, 어린이박물관에서의 미술감상을 위한 체험식. 비체험 식 전시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3(3), 2003 

  3. 정재훈. 이경훈, 박물관 관람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 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0(6), 2004 

  4. Chadwick, J.C., A Survey of Characteristics and Patterns of Behaviors in Visitors to a Museum Web Sit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ew Mexico, 1998 

  5. Falk, J.H. & Dierking L.D., The Museum Experience, Whalesback Books, 1992 

  6. Oliver, R.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 1980 

  7. Oliver, R.L.,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3), 1993 

  8. Pekarik, A.J. et al., Exploring satisfying Experiences in Museums. Curator 42(2), 1999 

  9. Thompson, D.T., Considering the Museum Visitor: An Interactional Approach to Environmental Design(Visitor Immersion), Ph.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Wisconsin-Milwaukee, 1993 

  10. Yalowitz, S.S., Effect of Visitor and Visit Variables on Overall satisfaction in Three Visitor Institutions, Ph.D. Dissertation. Colorado State University,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