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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이용한 웹기반 협동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based Cooperative Learning System using Gam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0, 2008년, pp.381 - 390  

이지선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 ,  홍의석 (성신여자대학교 컴퓨터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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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기술이 발달하고 많은 교육 방법들이 나타나면서 웹에 기반한 협동학습과 교육용 게임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몇몇 협동학습 시스템들과 게임 기반 교육 시스템이 제안되었지만 게임을 이용한 협동학습 시스템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게임을 이용한 웹기반 협동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협동학습은 각 조별로 이루어지며 다른 조와는 게임을 통해 경쟁하게 하였고, 게임은 누구나 쉽게 익힐 수 있고 협동학습 시나리오에 적합한 가로세로 퍼즐게임을 사용하였다. 제안 시스템의 유용성을 증명하기위해 실제 두 반의 고등학생들에게 적용하는 실험을 하였으며 그 결과 제안 시스템을 사용한 교육이 학업성취도나 흥미도 등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임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omputer technology is in progress and many educational methods have been emerged, web-based cooperative learning and educational games have gained a lot of interests. Some cooperative learning systems and game-based educational systems have been suggested, but few cooperative learning systems us...

주제어

참고문헌 (13)

  1. 정규옥, 양형정, 최숙영, "웹기반 구조중심 협동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7권, 제3호, pp.111-121, 2004. 

  2. 박수경, 김광휘, "웹기반 협동학습에서 집단보상과 협동기술 훈련이 학업성취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1호, pp.33-56, 2005. 

  3. 김시라, 서순식, "웹 기반 협동학습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교육방법연구, 제18권, 제1호, pp.43-61, 2006. 

  4. 윤현선, 소금현, 여성희, "Jigsaw III 협동 학습이 중학생의 과학 성취도와 과학에 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물교육학회지, 제33권, 제4호, pp.465-474, 2005. 

  5. 김효준, 조세홍, "자기 주도적인 협동학습 모형을 통한 웹(Web) 기반 학습시스템 설계 및 구현,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5권, 제1호, pp.67-73, 2002. 

  6. 박홍식, 조미헌, "웹기반 협동학습의 운영 및 평가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동계학술발표논문집, pp.281-288, 2002. 

  7. 서원석, 김현철, 이원규,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강화를 위한 웹기반 협동학습의 구현 및 적용",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5권, 제4호, pp.1-8, 2002. 

  8. 장준호, 이애정, 이재호, "초등학교 역사 학습을 위한 교육용 네트워크 게임의 설계", 한국정보교육학회 동계학술발표논문집, pp.289-296, 2002. 

  9. 박민경, 한건우, 이영준, "컴퓨터 학습을 위한 퍼즐형 모바일 게임 콘텐츠 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8권 제4호, pp.1-9, 2005. 

  10. 백영균, 정용석, "게임기반학습에서 학습자의 게임능력 및 학습능력이 논리적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0권, 제4호, pp.119- 140, 2004. 

  11. 김보경, 김재동, "컴퓨터 게임을 통한 학습의 몰입 관련변인이 학업성취수준에 미치는 영향의 경로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pp.89-114, 제11권 제3호, 2005. 

  12. 박수자, 정순영, "크로스워드 퍼즐게임을 기반으로 하는 어휘학습 코스웨어 저작도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pp.157-164, 2003. 

  13. 이승희, 권혁철, 조환규, "한글 크로스워드 퍼즐 자동 생성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정보과학회논문지, 제33권, 제1호, pp.52-6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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