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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144 - 153
Edutainment as a new form of educational method is being combined with the education and entertainment, which has possibility of open education improving learning effect for students who are interested in entertaining and studying at the same time. Film education, one of edutainment, offers a new 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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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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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테인먼트의 목표는? | 교육이라는 education과 오락이라는 entertainment가 합쳐진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라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방법은 학습자에게 오락이나 놀이가 지닌 재미를 통해 학습 효과를 상승시키는 열린교육의 가능성을 품고 있다[3]. 에듀테인먼트는 고리타분하고 재미없는 공부라는 틀에서 벗어나서 재미와 흥미를 학습자에게 제공함으로서 더욱 효과적인 교육성과를 거두려는, 즉, 재미와 교육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으려는 교육 방법이 그 목표이다[4]. 이런 에듀테인먼트의 교육 방법은 주로 만화, 게임, 영화 등 새로운 창작영역에서 많이 시도되고 있다. | |
에듀테인먼트로서 영화교육의 장점 중 하나는? | 에듀테인먼트로서 영화교육의 또 다른 장점은 국어, 사회, 역사, 도덕, 음악, 미술 등 다른 교과목의 이해하기 어렵거나 학습하기 까다로운 내용까지도 쉽게 익힐 수 있는 학습 방법을 제공하면서 보다 더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끌어낼 수 있는 범교과적 통합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우선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통합 교육이 극영화의 경우, 소설처럼 스토리를 갖고 있어 영화 내러티브에 대한 이해가 국어 교육으로 직결될 수 있다. | |
초, 중등 과정에서 영화 교육이 풀어야 할 현실적 난제는 무엇인가? | 하지만 초, 중등 과정에서 영화 교육은 이제 막 걸음마를 내딛기 시작한 출발 단계라 아직도 풀어야 할 현실적 난제들이 남아 있다. 우선 학년별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설계와 전문성을 갖춘 교사가 필요하다. 아직 영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가 전국에서 약 100개 내외 정도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서 학년별 학습 과정이 현실적으로 아직 요구되고 있지 않다. |
한국영화학회 영화교육위원회, "2004년도 영화교육 설문, 통계자료", 2004.
문화연대, "2004 강사풀제 운영 실태조사 통계분석 보고서", 2004.
윤희윤, "에듀테인먼트로서의 영화읽기"
전찬일,"에듀테인먼트로서의영화보기", www.wizcinema.com 1998.
목영배, "구성주의와 제7차 교육과정의 관련성 연구", 교육철학, 제29호, pp.28-31, 2003.
권성호,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미디어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교육정보방송연구, Vol.8, No.2, p.35, 2002.
서인숙, 강상원, "초등 인권교육을 위한 영화프로그램", 상명대 문화예술교육 연구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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