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수학교사교육모델 개발연구 : 수학교육 현장 상황분석 기반 예비모델 탐색 Development Research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Model: Exploring Preliminary Model Based on Situational Analysis원문보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이 다문화수학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다문화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 개발을 위한 예비모델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 '실태'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여 교육 현장의 상황분석이 먼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후 국내외 다양한 문헌 고찰 및 상황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을 위한 '다문화 수학교사교육 원리'를 도출하고, '목표'를 선정한 이후 그에 따르는 '교육내용과 방법'을 조직하여 우리나라 교육 상황에 적합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예비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예비모델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의 사례를 구성하여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였다. 마지막으로, 수학교육 현장의 상황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예비모델은 어떤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논의한 이후 모델 개발연구의 완성을 위한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이 다문화수학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다문화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 개발을 위한 예비모델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 '실태'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여 교육 현장의 상황분석이 먼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후 국내외 다양한 문헌 고찰 및 상황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을 위한 '다문화 수학교사교육 원리'를 도출하고, '목표'를 선정한 이후 그에 따르는 '교육내용과 방법'을 조직하여 우리나라 교육 상황에 적합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예비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예비모델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의 사례를 구성하여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였다. 마지막으로, 수학교육 현장의 상황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예비모델은 어떤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논의한 이후 모델 개발연구의 완성을 위한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In this study, we explored the preliminary model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to foster mathematics teachers' multicultural competencies. For the purpose, we investigated the multicultural competency of mathematics teachers with a survey questionnaire. We also interviewed mathemati...
In this study, we explored the preliminary model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to foster mathematics teachers' multicultural competencies. For the purpose, we investigated the multicultural competency of mathematics teachers with a survey questionnaire. We also interviewed mathematics teachers to analyze mathematics teachers' need of teacher education for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In addition to the survey and the interview, we conducted a review of literatures to identify the principles, goals, contents, and methods for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n this research, we have identified 4 principles for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mathematics as culture, respecting diversity and equity, and identity. Under the principles, we presented 6 educational goals of teacher education for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We chose the contents and the methods to promote the multicultural competency of mathematics teachers suitable for educational situation of Korean school. We integrated the principles, goals, contents and methods to design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in-service teachers. Finally, we discussed the features and benefits of the preliminary model based on situational analysis for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We proposed that follow-up study is necessar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model for the future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model.
In this study, we explored the preliminary model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to foster mathematics teachers' multicultural competencies. For the purpose, we investigated the multicultural competency of mathematics teachers with a survey questionnaire. We also interviewed mathematics teachers to analyze mathematics teachers' need of teacher education for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In addition to the survey and the interview, we conducted a review of literatures to identify the principles, goals, contents, and methods for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n this research, we have identified 4 principles for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mathematics as culture, respecting diversity and equity, and identity. Under the principles, we presented 6 educational goals of teacher education for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We chose the contents and the methods to promote the multicultural competency of mathematics teachers suitable for educational situation of Korean school. We integrated the principles, goals, contents and methods to design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in-service teachers. Finally, we discussed the features and benefits of the preliminary model based on situational analysis for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We proposed that follow-up study is necessar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model for the future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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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와 같은 교육적 불평등은 학교교육에서 개혁되어야하는 부분이며 이러한 개혁을 실현할 수 있는 실천적 수준의 다문화적 역량을 갖춘 수학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방안이 탐색되어야 한다(Banks, 2008; Zaslavsky, 199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교사교육 및 다문화수학교사교육에 관한 이론적 문헌 분석과 더불어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의 실태와 현장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 및 요구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우리나라 수학교육 현장에 적합한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의 예비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교육전문가들에 의해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진 이후 학교 현장에 전달되는 하향식 개발방법은 교육과정이 현장의 상황과 요구를 잘 반영하지 못하여 괴리가 존재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육과정 개발에 앞서 교육현장의 요구를 파악하고 상황을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양방향적, 역동적인 개발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정영근, 2000; 최미정, 2006; Taba, 1962; Skilbeck, 1984).
앞에서 논의 되었던 바와 같이 수학교사들은 수학교과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이 낮은 수준으로 조사되었고, 요구분석결과에 따르면 다문화 수학교육의 필요성을 잘 인식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수학적 지식의 다양성, 문화성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또한 자기 자신 및 학생에 대한 신념체계를 새롭게 재구성하기 위해 수학교사로서의 자신을 돌아보는 반성적 저널을 쓰도록 하였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를 교사공동 체의 도움으로 극복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영화를 감상하고 감상문을 작성하는 과정을 포함하였다.
교사들은 국가 정책적 차원에서 다문화교육이 실천되어야 한다면 자세한 안내서, 구체적인 수업 지도안, 자료집 등으로 구성된 교육과정 패키지가 개발되어 학교 현장 교사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교사연수가 이론 소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지식을 제공해 주기를 기대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국가적 차원에서 새로운 교육을 시행할 때 기본적인 교육철학과 비전을 제시하고 꾸준하게 시행하여 교육적 효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마지막 6단계 ‘평가’는 ‘자기평가’, ‘동료평가’, ‘전문가평가’로 구성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프로그램’ 참여교사의 학습 경험에 대한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개발한 모델의 효과성, 타당성, 실천가능성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 개발’을 위한 1차 단계로 문헌검토, 현장 실태파악, 현장 교사 요구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다문화수학교사교육 예비모델’ 개발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 및 요구에 대한 상황분석으로부터 출발하여 교사교육 모델을 탐색하였다는 측면에서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 대한 적합성이 높으며 그에 따라 긍정적인 교육효과와 높은 실천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개발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은 시청각자료를 통한 경험의 다양화, 저널쓰기를 통한 성찰, 다양한 현장경험과 생각 공유하기 등의 활동을 통하여 수학교사의 다문화적 민감성을 고취시키고 신념체계에 변화를 이끌어 가는 등 교사의 정의적 측면이 변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 함양을 도모하는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 개발을 위해 국내외 다양한 문헌고찰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 실태와 다문화수학교육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요구를 분석 하여 예비모델을 탐색하였다. 또한 다양한 국내외 이론에 대한 검토와 전문가들과의 논의를 통해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목표에 따르는 내용요소 및 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조직하여 ‘다문화수학 교사교육 예비모델’을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 정체성’을 다문화수학교사교육 개발을 위한 마지막 원리로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의 세 번째 원리로 ‘평등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 개발을 위한 기본 원리 중 첫 번째로 ‘문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수학교사에게 요구되는 다문화적 역량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사교육을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이라고 정의하고, 다문화수학 교사교육을 위한 예비모델을 우리나라 교육환경에 대한 분석 및 현장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수준, 다문화수학교사교육에 대한 요구 등을 기반으로 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수학적 지식의 다양성에 대하여 교사가 적절하게 이해하고 이를 풍부한 맥락에서 제시할 수 있는 교사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 개발을 위한 두 번째 기본 원리로 ‘다양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교수방법은 구체적으로 ‘다양한 이론 탐구하고 발표하기’, ‘특정주제에 대하여 토론하기’, ‘자신의 경험 및 생각을 이야기하기’, ‘시청각 자료 시청하기’, ‘저널쓰기’, ‘감상문쓰기’, ‘교육과정을 비판적 관점으로 분석 후 소논문 쓰기’, ‘자기평가하기’, ‘동료평가하기’, ‘다문화적 관점으로 수학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하기’, ‘다문화 수학 수업 시연하기’를 선택하여 조직하였다.
그리고 그에 따르는 하위 목표를 인지적 역량, 정의적 역량, 행동적 역량으로 구체화 하여 와 같이 여섯 가지 목표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 및 요구에 대한 상황분석으로부터 출발하여 교사교육 모델을 탐색하였다는 측면에서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 대한 적합성이 높으며 그에 따라 긍정적인 교육효과와 높은 실천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개발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은 시청각자료를 통한 경험의 다양화, 저널쓰기를 통한 성찰, 다양한 현장경험과 생각 공유하기 등의 활동을 통하여 수학교사의 다문화적 민감성을 고취시키고 신념체계에 변화를 이끌어 가는 등 교사의 정의적 측면이 변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것은 교사의 다문화적 역량이 단순한 이론 학습만으로 함양될 수 없으며 수학적 지식의 문화성 그리고 다양한 배경의 학습자에 대한 교사의 신념 및 태도가 점진적으로 변화하고 재구성의 과정을 겪을 때 함양될 수 있다는 측면을 반영한 것이며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의 교육적 함의를 찾을 수 있다.
다문화교사교육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인종, 민족, 언어적 배경이 다양한 학생을 가르치고 있는 중등 수학교사 2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이를 내러티브 탐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인터뷰에 참여한 A교사는 교사경력 5년차로 교사로 경기 지역 중학교에 근무하고 있었고 B교사는 교사경력 9년차로 서울지역 고등학교에 재직하고 있었다.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 개발의 첫 단계로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수학 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에 대한 기술통계 결과는 아래 <표 Ⅳ-1>과 같다.
2단계 ‘요구분석’에서는 다문화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현장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2012년 3-4월에 인터뷰를 실시하여 교육 현장의 실제적인 요구와 상황을 분석하여 모델 개발에 반영되도록 하였다. 다문화수학교사교육에 대한 현장 수학교사들의 요구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인종, 민족, 언어가 다양한 다문화 가정의 학생을 가르치고 있는 중등 수학교사 2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반구조화된 형식을 활용하여 그룹인터뷰 형태로 진행하였다.
, 2009; Gerdes, 1998; Leonard & Dantly, 2005; Nieto, 2000; Presmeg, 1998). 또한 각 원리에 대한 내용요소는 이론적 검토를 통한 선정 뿐 아니라 본 연구에서 조사한 수학교사의 다문화적 역량 실태와 다문화수학교사교육에 대한 요구분석 결과를 반영하였다. 그리고 선정한 내용요소의 수준, 현장 적합성, 실천 가능성 등을 국내 다문화교육 전문가들과의 협의를 거쳐 조직하였다.
또한 다양한 국내외 이론에 대한 검토와 전문가들과의 논의를 통해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목표에 따르는 내용요소 및 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조직하여 ‘다문화수학 교사교육 예비모델’을 제안하였다.
또한 자기 자신 및 학생에 대한 신념체계를 새롭게 재구성하기 위해 수학교사로서의 자신을 돌아보는 반성적 저널을 쓰도록 하였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를 교사공동 체의 도움으로 극복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영화를 감상하고 감상문을 작성하는 과정을 포함하였다. 또한 수학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왜곡된 교육적 평등의 관점을 해체하고 재구조화하기 위해 수학교실, 수학교육과정 등 여러 수학교육 환경에 존재하는 명시적 또는 암묵적 불평등의 요소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는 대표적인 이론, 선행연구 등을 고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수학교실 상황과 관련지어 토론하는 과정을 포함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교육 이론에 대한 개론적인 학습을 넘어 수학교실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천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문화 수학교육의 관점으로 자신의 수업 분석하기, 수학교과서 분석하기, 다문화수학수업 개발하기, 수업 시연하기, 동료의 다문화수학수업 평가하기 등의 과정을 포함하였다.
따라서 수학적 지식의 다양성, 문화성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또한 자기 자신 및 학생에 대한 신념체계를 새롭게 재구성하기 위해 수학교사로서의 자신을 돌아보는 반성적 저널을 쓰도록 하였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를 교사공동 체의 도움으로 극복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영화를 감상하고 감상문을 작성하는 과정을 포함하였다. 또한 수학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왜곡된 교육적 평등의 관점을 해체하고 재구조화하기 위해 수학교실, 수학교육과정 등 여러 수학교육 환경에 존재하는 명시적 또는 암묵적 불평등의 요소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는 대표적인 이론, 선행연구 등을 고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수학교실 상황과 관련지어 토론하는 과정을 포함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평가를 실시하여 ‘다문화수학교사교육 예비모델’에 대한 수정, 보완 절차를 거쳐 모델 개발 연구를 완성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교육과정 모델 개발연구로 문헌연구,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연구, 인터뷰 및 전문가 협의회를 통한 질적연구의 방법이 사용 되었다. 교육전문가들에 의해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진 이후 학교 현장에 전달되는 하향식 개발방법은 교육과정이 현장의 상황과 요구를 잘 반영하지 못하여 괴리가 존재한다는 단점이 있다.
내러티브 탐구 방법은 연구 참여자가 특정 주제에 대하여 자유로운 형식으로 그들의 느낌이나 생각, 경험 등을 이야기 할 때 연구자는 비구조화된 이야기 속에서 특정한 맥락과 의미를 발견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이해 가능한 의미 구조를 생산하는 해석학적 과정을 뜻한다. 본 연구에서는 두 명의 중등 수학교사에게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경험하였던 느낌, 생각, 태도 등에 대하여 자유롭게 이야기 하도록 요청하고 연구 참여자의 동의를 얻어 인터뷰 과정을 녹음한 이후 전사한 자료를 현장 텍스트로 활용하였다. 이후 현장 텍스트를 여러 번 읽고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몇 개의 의미를 중심으로 연구 텍스트를 구성하여 수학교사가 생각하는 다문화수학교육에 대한 개념, 필요성, 요구사항 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박민정, 2007; 정광순, 2006; Clandinin & Connelly, 2000).
특히 교사들은 기존의 유럽 중심의 학문적 수학을 중심으로 하는 학교수학 교육과정에서 학업성취 면에서 성공적인 학습자였으며 그들의 성공은 주로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수용하고 유형화된 문제를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다. 사범대학에 진학해서도 중등교사임용경쟁시험에 합격하기 위하여 인터넷 강의를 청취하고 시험 예상 문제 중심으로 경쟁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전공 수학을 학습하였다. 이러한 학습 경험으로 인해 교사들에게는 다양한 민속수학을 접할 기회가 없었고 그들이 경험한 주요한 시험에서는 유럽의 학문적 수학이 다루어졌으며 결과물로서 주어진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수동적인 반복 학습을 통해 숙달한 결과 성공에 도달하게 되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역량 실태분석, 요구분석, 문헌분석 등을 기초로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의 목표를 도출하고 이를 성취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과 방법을 선정하여 다문화수학교사교육 예비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예비모델에서 제시한 바를 바탕으로 구성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프로그램 사례는 아래 <표 Ⅳ-7>과 같다.
인터뷰는 반구조화된 형식을 활용하여 그룹인터뷰 형태로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인터뷰 과정을 녹음하고, 녹음한 자료와 현장 기록 내용을 바탕으로 교사들의 요구를 내러티브 탐구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내러티브 탐구 방법은 연구 참여자가 특정 주제에 대하여 자유로운 형식으로 그들의 느낌이나 생각, 경험 등을 이야기 할 때 연구자는 비구조화된 이야기 속에서 특정한 맥락과 의미를 발견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이해 가능한 의미 구조를 생산하는 해석학적 과정을 뜻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교육, 다문화수학교육, 다문화교사교육 및 다문화수학교사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문헌을 검토하여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을 위한 목표를 도출하고 앞서 진행한 ‘실태분석’과 ‘요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교육전문가 및 현장교사와의 논의를 통해 하위 목표 6개를 선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aba(1962)와 최미정(2006)이 제안한 교사교육 모형을 참고하여 ‘실태분석’, ‘요구분석’, ‘다문화수학교사교육 원리 도출’, ‘교육목표 설정’, ‘교육내용과 방법의 선정’, ‘평가’의 6단계 절차에 따라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을 위한 예비모델을 개발하였다.
이후 현장 텍스트를 여러 번 읽고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몇 개의 의미를 중심으로 연구 텍스트를 구성하여 수학교사가 생각하는 다문화수학교육에 대한 개념, 필요성, 요구사항 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박민정, 2007; 정광순, 2006; Clandinin & Connelly, 2000).
다문화수학교사교육에 대한 현장 수학교사들의 요구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인종, 민족, 언어가 다양한 다문화 가정의 학생을 가르치고 있는 중등 수학교사 2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반구조화된 형식을 활용하여 그룹인터뷰 형태로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인터뷰 과정을 녹음하고, 녹음한 자료와 현장 기록 내용을 바탕으로 교사들의 요구를 내러티브 탐구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문화적 지식으로서의 수학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하여 Joseph(1993)는 ‘다양한 문화를 통한 수학 교육’, ‘다양한 문화 속에서의 수학교육’, ‘다양한 문화를 위한 수학교육’을 제안하였다. 즉, 다양한 문화를 기반으로 생성, 발전해온 수학적 지식에 대하여 올바른 정체성을 형성하고 이를 수학 교육을 통해 실천하기 위해 위의 세 가지 접근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Bishop(1988)에 따르면 다양한 문화를 기반으로 발전해온 수학적 지식은 전세계적으로 ‘수세기’, ‘위치 결정’, ‘측정’, ‘설계’, ‘놀이’, ‘설명하기’와 같은 수학적 활동이 공통적으로 등장하지만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수학적 활동도 그것을 표현하거나 사고하고 활동하는 과정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고 하였다.
지금까지 논의를 종합하면,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수학교육 및 다문화수학교사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문헌을 검토하고 앞서 진행한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 실태 조사 결과와 요구 분석 결과 및 시사점을 종합하여 다문화수학교사 교육을 위한 목표를 ‘수학교사의 다문화적 역량 함양’으로 선정하였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 개발을 위한 기본원리로 ‘문화성’, ‘다양성’, ‘평등성’, ‘자기정체성’을 제안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목표 설정' 및 ‘교육 내용과 방법의 선정'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해 송륜진(2011)의 연구에서 수학교사의 다문화적 역량을 측정할 수 있도록 5점 척도로 개발한 ‘수학 교사의 다문화적 역량 척도’를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다문화적 역량에 대한 조사 시기는 2012년도 3-4월이었고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지역의 수학교사 134명을 대상으로 이루어 졌다. 검사에 참여한 교사들의 경력은 5년 이하 40명(29.
데이터처리
또한 검사에 참여한 교사들의 경력, 성별, 다문화교사교육 이수, 다문화 학생 접촉 경험에 따라 다문화적 역량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Ⅳ-2>와 같다.
9%)으로 조사되었다. 수집한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결과를 분석하였고 이후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집단별 평균을 비교하였다.
이론/모형
이를 위해 송륜진(2011)의 연구에서 수학교사의 다문화적 역량을 측정할 수 있도록 5점 척도로 개발한 ‘수학 교사의 다문화적 역량 척도’를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그리고 두 교사 모두 교육적 평등을 ‘양적인 평등’, ‘똑같이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수학교실 안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질적인 불평등’의 문제에 대하여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표 Ⅳ-2>에서 알 수 있듯이 본 연구에 참여한 수학교사의 경력이나 성별에 따라 다문화적 역량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다문화교사교육을 받은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도 다문화적 역량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현재 진행 중인 다문화교사교육이 교사의 다문화적 역량을 함양하도록 하는데 기여도가 크지 않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리고 교사들은 수학교실에서 문화적으로 소외집단에 속한 학생들에게 낮은 기대감, 편견, 왜곡된 부정적 관점을 암묵적 또는 명시적으로 드러냄으로써 불평등한 권력구조를 양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실시한 역량 검사에서 다양한 배경의 수학학습자에 대한 지식 및 신념을 묻는 범주B의 평균이 2.302으로 다른 범주와 비교하여 가장 낮은 결과를 보였는데 이는 수학교사들이 다양한 수학학습자의 특성에 대하여 잘 알고 있지 못하고 낮은 신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의 인터뷰에 참여한 수학교사들 역시 소외집단에 속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에 대하여 낮은 기대감을 갖고 있거나 그들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불평등의 요소들에 대하여 인식하지 못하며 교육적 평등에 대한 개념 또한 주류집단 중심으로 편협하게 개념화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예비교사, 현직교사 대상의 다문화교사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한 모경환(2009)의 연구에서 논의되었던 바와 같이, 대다수의 다문화교사교육이 단시간 안에 이루어지는 연수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내용도 이론적, 개론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기 때문에 교과교육 안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기에 역부족이라는 점이 그 원인으로 분석될 수 있다. 또한 인종, 민족, 언어적으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을 가르친 경험 즉, 직접 접촉 경험 여부에 따라 F=4.832, 유의확률 .030으로 집단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다 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교육현장에서 직접 만나고 가르치는 경험이 교사의 다문화적 민감성과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02으로 다른 범주와 비교하여 가장 낮은 결과를 보였는데 이는 수학교사들이 다양한 수학학습자의 특성에 대하여 잘 알고 있지 못하고 낮은 신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의 인터뷰에 참여한 수학교사들 역시 소외집단에 속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에 대하여 낮은 기대감을 갖고 있거나 그들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불평등의 요소들에 대하여 인식하지 못하며 교육적 평등에 대한 개념 또한 주류집단 중심으로 편협하게 개념화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교사들의 다문화적 민감성을 높이고 신념체계와 가치관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비판적인 시각에서 자신의 국가, 인종, 민족성, 언어 등에 대하여 바라보고 자신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규범을 재구조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에 대한 기술통계 결과 및 집단별 평균을 비교한 분산분석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문화수학교사교육 과정은 일회성 교육이 아니라 충분한 교육 시간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개론적 수준의 이론 학습을 넘어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과교육 안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전문화, 세분화, 구체화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이 개발되어야할 것이다.
인터뷰를 통해 교사들이 생각하는 다문화교육은 주류집단과 인종, 민족, 언어적 배경이 다른 소수집단에게 시행되는 동화주의적인 교육을 의미한다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다문화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이 매우 낮은 상태이며 더욱이 수학교과에서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인식하지 못하였다.
권오현 외 (2009)는 현직교사 대상의 다문화교육 연수 프로그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고, 연수의 형태도 연수 대상, 시간 등이 다양화 되어가고 있다고 하였다. 특히 현직교사대상 다문화교육 연수 프로그램 내용을 분석한 결과 다문화 현상과 정책, 다문화교육 개관, 시민교육, 감수성 등 다문화교육의 전반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부분과 다문화 교수-학습 방법과 관련하여 현장교사들이 수업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부분, 그리고 마지막으로 특정집단 대상의 다문화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한 교육, 각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다문화교육 등 특화된 다문화교육 이렇게 세 개의 범주로 구성 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모경환(2009)은 현재의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이 이론적 강의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현장 실행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다문화교사교육과정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다문화교육을 교양과목으로 편성하여 개론적으로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 각 교과목을 통해서 실천할 수 있도록 세분화, 전문화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후속연구
수학교사들의 다문화적 역량에 대한 기술통계 결과 및 집단별 평균을 비교한 분산분석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문화수학교사교육 과정은 일회성 교육이 아니라 충분한 교육 시간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개론적 수준의 이론 학습을 넘어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과교육 안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전문화, 세분화, 구체화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이 개발되어야할 것이다. 또한 이론적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을 직접 만나고 지도할 수 있는 직접경험과 관련된 교육내용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예비모델을 기반으로 구성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적용하고 평가한 결과는 후속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수학교실의 다양성이 증가함에 따라 교사는 학생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여 모든 학생들이 수학학습을 위한 접근성을 공정하게 보장받을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할 것이다. 또한 수학교사는 수학적 지식체계, 수학교실, 수학 교육과정 등에 존재하는 불평등의 요소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공정한 관점으로 재구성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즉, 교사는 다양한 교육환경 및 교육주체 안에 암묵적으로 내재되어 불평등의 요소를 비판적인 관점으로 분석하고 발견하며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개론적 수준의 이론 학습을 넘어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과교육 안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전문화, 세분화, 구체화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이 개발되어야할 것이다. 또한 이론적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을 직접 만나고 지도할 수 있는 직접경험과 관련된 교육내용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이론적, 개론적인 교사교육과정이 아니라 실제 교수-학습 안을 개발하고 수업하는 실습과정이 포함되어 실천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문화수학교사교육모델을 모색하였다는 강점이 있다. 본 연구는 다문화수학교사교육 모델 개발을 위해 이론적 고찰, 역량 실태분석, 요구분석을 통한 예비모델을 탐색한 것으로, 모델 개발의 완성을 위해 예비모델에 기초하여 설계한 프로그램 사례를 실제 교사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모델의 타당성 및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문화수학교사교육 과정은 수학의 문화성에 대한 탐구를 통해 수학교과에서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수학적 지식체계, 수학교육과정, 수학교실 등에 암묵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문화적 불평등의 요인들에 대하여 논의하는 다양한 이론 및 선행연구들을 고찰하는 과정을 통해 인지적 측면의 다문화적 역량함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수학이 지식체계로서 가지고 있는 문화성을 학습에 적용하여 학생들이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다문화적 역량을 함양하고 모든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과 사회적 자아실현을 지원하는 다문화수학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실행되기 위하여 수학교사가 수학교과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교사교육 방안이 마련되어야할 것이다. 특히 다문화교육에서 교사는 문화적 다원주의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존중하는 평등한 교수를 제공하는 것으로부터 주류집단의 문화와 지식을 중심으로 형성된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개혁하고 다양한 집단의 문화적 정체성을 존중하며 대등한 관계에서 공존의 지혜를 탐색하며 사회적 정의를 추구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Gay, 2000; Grant & Sleeter, 2011).
따라서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의 내용 및 방법을 구성할 때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수학학습자에 대한 선행 연구, 수학교과의 문화적 특성에 관한 이론, 문화적으로 적절한 교육법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즉, 수학교과 특수성이 반영된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을 통해 수학교과 안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교과 전문적인 다문화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모델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 개정 공통교육과정에서 우리나라 학교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교교육의 목표에 따르면 다문화교육에 대해 무엇을 시사하는가?
실제로 2009년 개정 공통교육과정에서는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하여 이해하고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 을 우리나라 학교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제시하며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 ‘다양한 문화와 가치에 대한 이해’, ‘다양한 소통능력의 함양’을 학교교육의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이는 다문화교육이 학교교육의 일부가 아니라 학교교육이 다문화교육으로 재구조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리고 이러한 학교교육의 혁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현장 교사들이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목표를 이해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실천적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한 과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수학교육은 어떤 교육을 의미하는가?
이러한 관점에서 다문화수학교육은 다문화적 지식체계로서 수학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다양한 수학적 지식과 수학이 만들어져가는 문화적 맥락을 탐구하고 학습하면서 수학적 소양을 함양하도록 하는 문화성 기반의 교육을 의미한다(Ascher, 1991; Leonard, 2008; Zaslavsky, 1996). 수학이 문화적 지식체계라는 사실은 지식 자체에 대한 접근성의 문제뿐만 아 니라, 수학교실이 문화적 공간이며 교실의 문화적 규범에 의한 차별이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초기의 다문화교육은 어떤 방식을 취하였는가?
우리나라의 경우 1990년 이후 급증하고 있는 이민에 의한 인종적ㆍ민족적 지형 변화의 맥락 속에서 다문화교육에 관한 사회적 담론이 발달 해왔다. 초기의 다문화교육은 이민자가 한국 사회에 정착하고 적응하는데 필요로 하는 문화적 지식을 전달하는 동화주의적 접근 방식을 취하였다. 그러나 다문화교육은 다원화되어가는 현대 사회의 상황을 합리적으로 인식하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이 인권과 기회의 평등을 보장받으며 공존과 소통을 통해 새로운 삶의 방식을 탐색하는 역량 함양을 지향해야한다는 관점에서 현재의 다문화교육 담론 및 정책은 모든 사회구성원들의 다문화적 역량과 감수성을 함양하는 것으로 확장되었다(이민경, 2008; 차윤경, 2009; 황규호ㆍ양영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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