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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미디어와 전시디자인기법개발의 상관성 -카메라 센서와 비디오 입출력작업을 중심으로-
Relationships between Digital Media and Exhibition Design Methods Development -Focused on Camera Sensing & Video Input/Output Work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162 - 170  

안호은 (안양과학대학 산업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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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제품의 홍보는 전시디자인의 중요한 목적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전통적인 전시기법은 아날로그 매체로 구현되어 왔으며 일방형구조로 실현된다. 그러나 시대상을 반영하고 첨단제품 등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디지털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전시기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 글은 카메라 센서기술과 비디오 입출력 기법을 활용한 디지털미디어분야와 전시디자인에 결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관람자와 전시물간의 상호작용은 홍보하고자하는 주제 및 제품에 대해 관람자로 하여금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시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비디오 입출력을 활용한 다양한 디스플레이 기법은 직간접적인 제품의 소개와 더불어 재미의 속성을 관람자에게 전달하게 된다. 관람자는 물리적인 경험과 학습의 효과를 전시를 통해 경험할 수 있으며 해당 기업이나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얻게 된다. 비디오 입출력을 이용한 작가의 사례와 이를 활용한 전시디자인의 예시를 분류하여 유형별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뉴미디어 작가와 전시디자인의 결합은 상호결함을 보완할 수 있으며 아이디어와 기술의 결합 그리고 현실화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motion of new product is one of most important object for exhibition design. The majority of conventional exhibition technique has been implemented through one-way communication. However, using digital technology, development of new exhibition techniques is necessary for promotion of high-t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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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적합한 디지털미디어방식과 이와 관련된 작가의 선정은 “어떻게”의 문제를 풀 수 있는 가장 빠른 해답이 될 수 있다. 디지털미디어 및 아트 영역에서의 연출방식을 응용하여 전시분야에 도입하는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 전시디자인과 디지털 미디어는 구조적 구성 요소의 유사점을 갖고 있다고 가정하고 세부내용에 대한 고찰을 통해 전시기법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들 작가들의 작품들과 전시디자인의 상호관계성을 살펴보고 두 영역간의 교류 가치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전시디자인의 기본적인 요소와 기법들을 디지털미디어 분야와 비교기술하고 디지털미디어분야 중 비디오 입출력과 관련된 연출기법으로 제한하여 제시한다.

가설 설정

  • 이미 만들어진 비디오 자료를 송출하는 방법, 2. 실시간으로 입출력이 발생되도록 하는 방식, 3. 비디오 신호를 다른 소재와 형태로 재현하는 것이다. 첫 번째 방식을 제외하고는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인 표현 방식으로 관찰된다.
  • 영상관련 디지털미디어 작품들을 발췌하고 전시 디자인의 특성에 따라 분류하였다. 전시디자인과 디지털 미디어는 구조적 구성 요소의 유사점을 갖고 있다고 가정하고 세부내용에 대한 고찰을 통해 전시기법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들 작가들의 작품들과 전시디자인의 상호관계성을 살펴보고 두 영역간의 교류 가치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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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시는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전시는 관람객과 전시 대상물 사이의 새로운 소통 체계를 구축하여 의미의 공유를 유발시키는 중재적 행위이며 전시회란 인간 역사와 주변 환경의 물질적인 증거 연관된 정보․사고․감정을 주로 3차원의 시각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방법이다[12]. 또한 전시는 사물의 나열이 아닌 아이디어와 적합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야 한다[13]. 이에 따라, 새로운 미디어를 활용하는 디지털미디어 분야에서 전시디자인의 응용가능성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전시회란? 전시는 관람객과 전시 대상물 사이의 새로운 소통 체계를 구축하여 의미의 공유를 유발시키는 중재적 행위이며 전시회란 인간 역사와 주변 환경의 물질적인 증거 연관된 정보․사고․감정을 주로 3차원의 시각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방법이다[12]. 또한 전시는 사물의 나열이 아닌 아이디어와 적합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야 한다[13].
보수적인 전시기법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그러나 전시의 성격에 따라 획일화 되고 보수적인 전시기법은 관람자의 주목을 끌지 못한다. 첨단 미디어를 사용한 전시기법은 전통적인 미디어가 해내지 못하는 체험적인 전시기능의 수행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특히 실시간 상호작용(realtime interactive)은 보다 적극적으로 관람자의 참여를 유도하여 전시물과 관람자의 일체감을 느끼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전시디자인은 그 목적이 관람자를 대상으로 홍보와 학습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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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J. H. Falk and L. D. Dierking, The Museum Experience, Whalesback Books,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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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Brigitte Steinheider, "Interdisciplinary Collaboration in Digital Media Arts : A Psychological Perspective on the Production Process," Vol.37, No.4, pp.315-321, leonardo, 2004(8). 

  11. E. Bruce Goldstein, Sensation & Perception, brooks/cole pp.19-2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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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tsuo Sakane, "Toward the Innovative Collaboration Between Art and Science: The Task in the Age of Media Culture through Case Studies in the Contemporary Field of Media Arts," Proceedings of the IEEE Virtual Realit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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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www.jimcampbell.tv 

  21. http://www.spots-berlin.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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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http://www.interactivearchitectur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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