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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162 - 170
안호은 (안양과학대학 산업디자인학부)
The promotion of new product is one of most important object for exhibition design. The majority of conventional exhibition technique has been implemented through one-way communication. However, using digital technology, development of new exhibition techniques is necessary for promotion of high-t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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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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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는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 전시는 관람객과 전시 대상물 사이의 새로운 소통 체계를 구축하여 의미의 공유를 유발시키는 중재적 행위이며 전시회란 인간 역사와 주변 환경의 물질적인 증거 연관된 정보․사고․감정을 주로 3차원의 시각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방법이다[12]. 또한 전시는 사물의 나열이 아닌 아이디어와 적합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야 한다[13]. 이에 따라, 새로운 미디어를 활용하는 디지털미디어 분야에서 전시디자인의 응용가능성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 |
전시회란? | 전시는 관람객과 전시 대상물 사이의 새로운 소통 체계를 구축하여 의미의 공유를 유발시키는 중재적 행위이며 전시회란 인간 역사와 주변 환경의 물질적인 증거 연관된 정보․사고․감정을 주로 3차원의 시각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방법이다[12]. 또한 전시는 사물의 나열이 아닌 아이디어와 적합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야 한다[13]. | |
보수적인 전시기법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그러나 전시의 성격에 따라 획일화 되고 보수적인 전시기법은 관람자의 주목을 끌지 못한다. 첨단 미디어를 사용한 전시기법은 전통적인 미디어가 해내지 못하는 체험적인 전시기능의 수행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특히 실시간 상호작용(realtime interactive)은 보다 적극적으로 관람자의 참여를 유도하여 전시물과 관람자의 일체감을 느끼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전시디자인은 그 목적이 관람자를 대상으로 홍보와 학습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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