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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박물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전시공간계획
Exhibition space planning for design museum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디자인학회 2002년도 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2 May 01, 2002년, pp.134 - 135  

윤선영 (계원조형예술대학교 전시디자인과) ,  박은실 (추계예술대학교 예술경영대학원 전시기획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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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시점에서 디자인의 역사적, 학문적인 가치를 기리고 디자인의 대중화 노력과 사회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운영과 대중적 조형교육의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장으로서 디자인 박물관의 건립을 제안하는 바이다. 따라서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디자인박물관의 운영을 위한 통합적 기능을 갖춘 전시공간계획의 방향성을 제시함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한 공간에서 세미나와 워크샵, 전시 등 여러가지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정기적 부정기적인 업데이트와 리노베이션, 유지보수 등과 관련하여 다른 활동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이 계획되도록 한다.
  • 박물관의 유형과 기능이 시대의 요구와 변화에 맞추어 더욱 세분화, 전문화되고 디자인이 국가경쟁력의 기반이되는 지금 세계적으로 20여개에 달하는 디자인박물관과 40여개의 응용 미술 관련 박물관이 운영되고 있음은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시점에서 디자인의 역사적, 학문적인 가치를 기리고 디자인의 대중화 노력과 사회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운영과 대중적 조형교육의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장으로서 디자인 박물관의 건립을 제안하는 바이다. 따라서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디자인박물관의 운영을 위한 통합적 기능을 갖춘 전시공간계획의 방향성을 제시함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그러므로 박물관의 내용도 디자인의 핵심내용인 창의력 (Creativity)과 조형적인 특성을 지닌 디자인과정을 포함하여야 한다. 둘째, 디자인은 향유적 대상이 있는 행위이다. 디자인에는 사용자가 있으며 사용자의 평가와 반응이 새로운 디자인의 발단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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