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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차 의료에서 고객가치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Effect of Customer Value on Customer Loyalty in Primary Care: Focusing on the Mediating Role of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225 - 234  

정미영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정보경영학과) ,  양해술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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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일차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느끼는 고객가치가 장기적으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고객가치를 대상으로 고객관계관리와 관련된 변수들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편리가치, 응대가치, 신뢰가치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 즉 재구매와 구전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편리가치와 응대가치, 신뢰가치는 고객만족의 완전매개 역할을 통해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며 편리가치, 응대가치는 고객만족의 완전매개 역할을 통해 구전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신뢰가치의 경우는 고객만족이 없이도 구전의도를 형성하는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Customer Value perceived by customers affected Customer Loyalty through Customer Satisfaction in Primary Care and to reveal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selected variables related to CRM.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Convenie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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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료CRM은 고객지향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고객가치를 극대화하여 고객충성도를 높여 수익성을 장기적으로 극대화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결국 의료기관의 중요한 성공요인은 경쟁사보다 좋은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것인데 고객이 선호하는 가치요인을 찾아보고 고객이 느끼는 중요도를 파악하는 것은 고객지향적인 전략수립에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이상과 같은 연구의 배경 하에 본 연구의 목적은 일차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가치요인들을 찾아보고 고객관계관리와 관련된 변수들 중 고객가치와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의 고객가치 요인으로 편리 가치, 신속가치, 응대가치, 신뢰가치를 제시하기로 한다. 편리가치(Convenience Value)는 정보, 서비스 등을 편리하게 제공하는 가치이며 신속가치(Swift value)는 신속한 피드백과 고객의 요구에 신속히 반응하는 가치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만족을 고객가치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되는 구매 후 평가요인으로서 즉 고객가치의 종속 변수이며 고객가치와 고객충성도와의 관계에서 매개변수임을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충성도의 구성개념 중 서비스 업종에서 유의한 영향력이 검증된 긍정적 구전과 재구매를 결과변수로 이용하여 실증조사를 통해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3개의 개념간의 구성을 하였다. 첫째,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느끼는 고객 가치가 의원의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둘째, 고객만족이 종속변수인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했다.
  • 첫째,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느끼는 고객 가치가 의원의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둘째, 고객만족이 종속변수인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했다. 셋째,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느끼는 고객가치가 종속변수인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 그 결과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 둘째, 고객만족이 종속변수인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했다. 셋째,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느끼는 고객가치가 종속변수인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 그 결과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제시된 연구 가설을 가지고 만들어진 연구 모형은 다음 [그림 3-1]과 같다.
  • Oliver[20]는 고객만족은 구매 후 고객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이것이 다시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전과 재구매를 결과변수로 이용하여 고객만족으로부터 고객충성도를 이끄는 영향에 대해서 실증조사를 통해 밝히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한다.
  • 고객가치의 각 하위변수가 고객충성도의 각 하위변수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만족에 의해 완전 매개될 것이라는 전제하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추가로 설정하여 고객만족의 완전 매개효과를 실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고객가치는 고객만족과 더불어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로 해석 되어왔다[17][29]. 이에 본 연구는 편리가치, 신속가치, 응대가치, 신뢰가치를 의료기관의 고객가치 구성요인으로 보고 이 요인들이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H1: 편리가치는 고객만족에 正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 신속가치는 고객만족에 正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 응대가치는 고객만족에 正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4: 신뢰가치는 고객만족에 正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5a: 고객만족은 재구매에 正의 영향을 줄 것이다. H5b: 고객만족은 구전의도에 正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5a: 고객만족은 재구매에 正의 영향을 줄 것이다. H5b: 고객만족은 구전의도에 正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6a: 편리가치는 재구매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b: 편리가치는 구전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a: 신속가치는 재구매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b: 신속가치는 구전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a: 응대가치는 재구매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b: 응대가치는 구전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a: 신뢰가치는 재구매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b: 신뢰가치는 구전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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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충성도란? 기존 연구에 의하면 만족한 고객의 1/2만이 재구매를 하는데 그런 이유로 고객충성도와 같은 변수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고객충성도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포함, 그것을 제공하는 기업에까지 충성적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긍정적 구전과 재구매로 나타나며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구축으로 발전된다[33][24][25][31].
고객가치는 어떻게 나눌 수 있나? 고객가치는 고객측면의 고객가치와 기업측면의 고객 가치로 나눌 수 있다. 기업측면에서의 고객가치는 전체 거래기간동안 고객에게서 발생하는 회사의 순이익과 순손실을 의미한다.
일차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느끼는 고객가치가 장기적으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고객가치를 대상으로 고객관계관리와 관련된 변수들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연구한 결과는? 본 논문은 일차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느끼는 고객가치가 장기적으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고객가치를 대상으로 고객관계관리와 관련된 변수들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편리가치, 응대가치, 신뢰가치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 즉 재구매와 구전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편리가치와 응대가치, 신뢰가치는 고객만족의 완전매개 역할을 통해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며 편리가치, 응대가치는 고객만족의 완전매개 역할을 통해 구전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신뢰가치의 경우는 고객만족이 없이도 구전의도를 형성하는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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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김상현, 오상현,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간 관계에서 전환장벽의 조절효과", 고객만족경영연구, 제3권, 제2호, pp.47-72, 2002. 

  2. 김양균, "치과병의원 의료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제8권, 제3호, pp.49-71, 2003. 

  3. 라선아, "서비스 충성도 형성의 이중경로 모형-내재적 경로와 오애재적 경로의 상대적 영향력 비교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20권, 제4호, pp.19-56, 2005. 

  4. 박재산, "병원입원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질, 만족도, 서비스가치, 병원 재이용 의사간의 인과관계분석", 병원경영학회지, 제7권, 제4호, pp.123-151, 2002. 

  5. 이성수, "고객-서비스 판매원 관계몰입 향상의 영향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4권, 제1호, pp.59-78, 2003. 

  6. 장근조, "의료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주대대학원, 2005 

  7. Anderson, W. Eugene, F. Claees, and D. R. Lehmann, "Consu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Vol.58, pp.53-66, 1994. 

  8. J. C. Anderson and J. A. Narus, "A Model of Distributor Firm and Manufacturer Firm Working Partner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54, pp.42-58, 1990. 

  9. J. C. Anderson and J. A. Narus, "Business Marketing; Under What Customer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 Vol.76, No.6, pp.36-47, 1998. 

  10. P. D. Berger and N. N. Masr, "Customer Lifetime Value: Marketing Models and Application,"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2, No.1, pp.17-30, 1998. 

  11. R. N. Bolton and H. Drew, "A Multistage Mode of Customers, Assessments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7, 1991. 

  12. A. S. Dick and K. Basu, "Custo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2, pp.99-113,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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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R. L. Kenney, "The Value of Internet Commerce to the Customer," Management Science, Vol.45, No.4, pp.533-542,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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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B. Mittal, Lassar, and W. M, "The Role of Personalization in Service Encounters," Journal of Retailing, Vol.72, No.1, pp.95-109, 1996. 

  20.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pp.460-468, 1980. 

  21. R. L. Oliver,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 No.4, pp.33-44, 1997. 

  22. R. L. Oliver and J. E. Swan, "Consumer Perception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 A Field Survey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Vol.53, No.2, pp.21-35, 1989. 

  23. M. Ozer, "Information Technology and New Product Development: Opportunities and Pitfall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29, pp.387-396, 2000. 

  24. F. F. Reichheld, "Learning from Customer Defections," Harvard Business Review, Vol.74, No.2, pp.56-69, 1996. 

  25. F. F. Reichheld and W. E. Jr. Sasser, "Zero Defection;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68, No.5, pp.105-111, 1990. 

  26. E. Sivadas and J. L. Baker-Prewit,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store loyalty,"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o & Distribution Management, Vol.28, No.2, pp.73-82, 2000. 

  27. Uncles, Mark, and L. Gilles, "Special Issue on Loyalty,"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14, pp.399-404, 1997. 

  28. B. W. Robert, "Customer Value: The Next Source for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 No.2, pp.139-153, 1997. 

  29. Z. Yang and R. T. Peterson, "Customer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The Role of Switching Costs," Psychology & Marketing, Vol.21, No.10, pp.799-822, 2004. 

  30.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pp.2-22, 1988. 

  31. V. A. Zeithaml, L. 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60, pp.31-46, 1996. 

  32. 제임스마틴(정철용 역), 사이버기업, 대교출판사. 1998. 

  33. J. E. G. Bateson and K. D. Hoffman, Managing Services Marketing, 4th ed., Orlando : Dryden, 1999. 

  34. Carman, M. James, Paradigm for Marketing Theory in Research in Marketing, J. N. Sheth ed., CT: JAI Press, pp.1-36, 1990. 

  35. M. B. Holbrook, The Nature of Customer Value; An Axiology of Services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in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 in Theory and Practice, Sage Publication, pp.21-72,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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