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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관람료의 지불의사에 미치는 결정요인 및 설득효과
Effects of Determinants and Persuasion on the Willingness-to-Pay of the Cultural and Heritage Assets' Admission Fee within the National Parks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6 no.4, 2008년, pp.100 - 110  

박종구 (동국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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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재관람료의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재관람료의 가격정책에 관련된 결정요인과 문화재해설사의 사찰서비스 제공 그리고 설득메시지의 유형별 효과를 살펴보았다. 최근 국립공원을 방문한 탐방객들은 문화재관람료에 관해 광범위한 사회적 반감과 사회적 저항감을 가지고 있으며, 더 나아가 문화재관람료의 징수 자체를 거부하고 있는 실정이기에 이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계룡산 국립공원을 방문한 302명의 공원탐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주된 통계적 분석은 다중회귀분석과 이원변량 분산분석을 통해 수행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로, 신용카드로 납부토록 하는 징수방식의 개선이 p<0.05수준에서 통계적으로 가장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화재해설사의 상주, 사찰입장료와 주차비의 합동징수, 매월 평일의 사찰의 무료개방 등이 문화재관람료의 지불의사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쳤다. 둘째로, 문화재관람료에 대해 가장 사회적 저항감이 낮은 설득메시지 유형은 문화재관람료를 미래 세대를 위한 문화재의 유지 보수에 사용하겠다는 내용을 강조한 것이 탐방객에게 가장 높은 설득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문화재관람료에 대한 사회적 저항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문화재의 보존을 강조하는 포스터나 스티커를 통해 매표소에서 지속적으로 탐방객을 설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analyze the effects of determinants and persuasive messages on the willingness-to-pay cultural & heritage assets' admission fees. Recently visitors have responded to a nationwide boycott of the fees within national parks due to feelings of disapproval and resent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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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로, 공원 탐방객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방문형태 및 문화재 징수방식 선호에 따라 문화재관람료의 지불의사에 차이가 있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로 문화재 관람료의 징수에 관한 정책적 변인 등이 문화재관람료의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을 찾아본다.
  • 또한 문화재관람료의 지불에 관하여 합당한 서비스 제공 및 설득메시지에 따라 지불의사에 차이점이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산사해설체험서비스 제공 여부와 공원탐방객에게 문화재관람료에 징수 필요성에 대한 설득 메시지별 설득효과의 차이를 실증분석을 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주된 가설은 다음과 같다.
  • , 1996) 을 밝히는데 있다. 또한 문화재관람료의 지불에 관하여 합당한 서비스 제공 및 설득메시지에 따라 지불의사에 차이점이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산사해설체험서비스 제공 여부와 공원탐방객에게 문화재관람료에 징수 필요성에 대한 설득 메시지별 설득효과의 차이를 실증분석을 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 둘째로 문화재 관람료의 징수에 관한 정책적 변인 등이 문화재관람료의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을 찾아본다. 마지막으로 문화재 관람료 의지 불 의사에 긍정적 감정을 유발할 수 있는 설득메시지와 전통사찰 문화해설서비스의 제공이 미치는 상호작용 및 주된 효과를 사전(pre)-사후(post)비교를 통해 어떤 메시지가 가장 설득력이 있는지를 찾아보는데 있다.
  • 본 연구는 국립공원의 문화재관람료 징수체계를 둘러싸고 개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방문형태 및 문화재 징수방식 선호에 따라 문화재관람료의 지불의사에 있어서 차이점과 지불의사에 미치는 문화재관람료의 정책적 징수방식의 영향려 그리고 사찰문화해설 서비스 제공 유무 및 설득메시지 유형별 설득 효과를 사전 . 사후설계를 통해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1: 개인특성, 방문형태 및 문화재 징수방식 선호에 따라 문화재관람료의 지불의사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사전(pre)에 측정한 문화재관람료의 지불의사와 산사 해설체험 서비스 유무 및 설득메시지를 노출 후 사후(post)에 측정한 문화재관람료의 지불의사는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산사해설체험서비스 제공 유무에 따른 문화재 관람료의 지불의사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 설득메시지 유형에 따른 문화재 관람료의 지불의사는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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