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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류산업에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간 개인 Guanxi(관계, 關係)와 조직관계가 조직관계의 질 및 유통경로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ivate Guanxi and Organizational Relationship Type on Quality of Relationship and Performance of Distribution Channel -Focused on Apparel Manufactures and Distribution in China-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2 no.11, 2008년, pp.1760 - 1770  

문영옥 (절강이공대학교 복장학원) ,  박나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박재옥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1) to find effects of private Guanxi and organizational relationship on quality of organizational relationship, 2) to find effects of private Guanxi and organizational relationship on performance of distribution channel, and 3) to also find effects of quality of organiz...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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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중국문화와 정치경제체제의 특수성에 접목하여 Guanxi를 사회 제도적인 배경으로부터 그 정당성을 살펴보고 내용을 일반화하고 체계화하여 비즈니스활동에서 활용 가능하게 하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는 중국의 특수한 Guanxi지향 문화를 이해하고 기업경영에서 Guanxi라는 중요한 마케팅변수의 유효성을 증명하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 중국시장환경에서 개인 Guanxi가 기업 운영에 보편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 따라 중요한 마케팅변수로 떠오르고 있음을 인식하고, 중국 의류 산업에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개인 Guanxi와조직간 관계의 유형이 조직관계의 질 및 유통 경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류산업에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간 개인 Guanxi와 조직 관계 유형이 조직 관계의 질과 유통경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개인 Guanxi에서 감정적 Guanxi만이 조직관계의 질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조직관계의 유형 중에서 협력적 관계와 수직적 관계가 조직관계의 질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 연구문제 4. 중국의 류산업 에서 제 조업 체 와 유통업체 간 조직관계의 유형이 유통경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중국의류산업 에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간 조직관계의 유형이 조직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 중국의류산업에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간 개인 Gmanxi가 조직관계의 질에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중국의류산업에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간 개인 Guanxi가 유통경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5. 중국의류산업에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간 조직관계의 질이 유통경로성과에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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