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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시장의 성장에 따른 패션산업 내 채용직종 및 직무 변화 및 교육방향
Job type for recruitment, job function change and education direction in the fashion industry along with the growth of the online market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2 no.3, 2020년, pp.75 - 87  

정화연 (국제대학교 e-패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online industry is vitalized by the fashion market, there is a tendency to believe that the recruitment of manpower in the online distribution field is increasing. Thus, this study attempts to analyze the job types and job functions for recruitment in the fashion industry based on job 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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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패션분야의 공고를 보면 과거에는 웹디자이너가 거의 없었으나 온라인 산업 활성화에 따라 웹페이지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웹디자이너의 채용도 점차 눈에 띄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가지 직종, 즉 패션디자이너, MD, 스타일리스트, 웹디자이너의 채용 공고에 나타난 직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취업 사이트를 중심으로 패션 산업 내 채용 희망 직종 및 직무 분석을 통해 채용 트렌드의 변화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또한 취업사이트에서 도출한 직무를 통해 향후 패션디자인 과에서 온라인 인력 양성을 위해 필요한 교육내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해보고자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패션산업 내 취업시장에서는 패션 온라인쇼핑몰에 필요한 인력 채용 공고가 나오고 있는 만큼 기존의 패션디자인 전공 지식과 더불어 패션 온라인쇼핑몰 분야에서 요구되는 필요 지식을 함께 교육한다면 재학생들의 취업 기회가 확장될 수 있음은 물론 창업 활성화를 위한 기초 교육 제공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는 채용 사이트를 통해 최근 채용 동향을 분석하였고, 채용 직종에 따른 직무를 파악함으로써 재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분석 대상으로 활용한 업체가 특정 시기에 채용 공고를 낸 업체로 제한되므로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패션 시장 내에 온라인 산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온라인 유통 분야에서 요구되는 인력 채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취업 사이트를 중심으로 패션 산업 내 채용 희망 직종 및 직무 분석을 통해 채용 트렌드의 변화를 확인하였으며, 패션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교육이 필요한 역량을 파악해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잡코리아와 사람인에 채용 공고를 낸 437개 패션 업체에 대한 채용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취업 사이트를 중심으로 패션 산업 내 채용 희망 직종 및 직무 분석을 통해 채용 트렌드의 변화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또한 취업사이트에서 도출한 직무를 통해 향후 패션디자인 과에서 온라인 인력 양성을 위해 필요한 교육내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해보고자 한다.
  • 패션산업에서 온라인 마케팅의 규모가 급격히 성장하는 것에 맞춰 패션산업 분야의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관련 직업군에 대한 체계수립이 필요한 만큼(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섬유제조⋅패션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 2019) 이를 위한 기초 자료로 본 연구에서는 취업 사이트에 공고된 채용 직종 및 직무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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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9년도 우리나라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얼마인가? 우리나라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19년 134조 5830억원으로 전년 대비 18.3% 증가했다.
유현미가 말한 온라인 쇼핑의 정의는 무엇인가? 온라인 쇼핑은 PC통신이나 인터넷을 사용하는 전자적 비즈니스 사업의 하나로 기업 수입 창출의 본원이 되는 온라인 공간인 사이버 마켓과 그 안에 개입된 사이버 쇼핑몰을 통해 이루어지는 방문, 구매, 결제 등의 소비자 행동을 말한다(유현미, 2009). Hoffman과 Novak(1996)는 온라인 쇼핑몰이란 기존의 실제 시장이 아닌 가상의 사이버 시장으로서 온라인상에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상품정보들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상점들의 집합체라고 정의하였다.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으로 박미석과 이유리가 언급한 내용은 무엇인가? 박미석과 이유리(2000)는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즉 시간적 제약이 없다는 점, 원하는 물건을 집에서 편리하게 구입 가능하다는 점, 원하는 상품을 검색을 통해 쉽게 검색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다는 점, 제품 간 비교 후 효율적으로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 계획 구매가 가능하며 판매원의 압력 없이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고 하였다. 온라인 쇼핑몰은 상품의 탐색, 구매, 결제 등에 시간, 공간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것과 이로 인한 소비자와 판매자 간의 거래 비용절감, 그리고 소비자와 판매자 간의 쌍방향 소통을 통해 상호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실물 상품을 보지 못하고 인터넷을 통한 사이트에서만 볼 수 있고 그로 인한 상품의 품질, 개인의 기록을 남겨야 하는 개인정보유출문재, 결재과정과 상품배송과정에서 파손 및 다른 상품 등이 배송되는 단점도 간과할 수 없다(조재천,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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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섬유제조.패션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 (2019). 2019년 섬유제조 패션ISC 전략분야 인력양성 방안 보고서. 서울: 한국섬유산업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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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문호현. (2018. 6. 5). 패션업계, 온라인 강화 총력전 "쇼핑은 맞춤형 퀵배송, 광고는 웹드라마 승부수". 매일경제 Luxmen 제93호. 자료검색일 2019. 11. 30, 자료출처 http://news.mk.co.kr/ newsRead.php?year2018&no356049 

  6. 민지혜. (2019. 2. 13). "쑥쑥 큰다"...온라인몰에 공들이는 패션업체. 한경닷컴. 자료검색일 2019. 12. 27, 자료출처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 021365121 

  7. 박미석, 이유리. (2000). 주부의 인터넷 쇼핑에 대한 유용성 인지정도와 활용정도.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8(4), 163-176. 

  8. 박자연. (2019. 4. 7). '온라인몰' 시장, 패션업계 주류로 자리잡나? 밀레니얼 세대 겨냥한 온라인 전용상품 출시. 이코노믹리뷰. 자료검색일 2019. 12. 27, 자료출처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60347 

  9. 백원정. (2017). 패션 인터넷쇼핑몰에서 제품 정보의 효과적 소통 전략에 관한연구 -반품의 사유와 해결방안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산업통산자원부, 한국섬유산업연합회, 트랜드리서치. (2019). Korea Fashion Industry Research - 2019 Research analysis & 2020 Market Forecasting. 서울: 한국섬유산업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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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한국온라인쇼핑협회. (2017). 2016 온라인쇼핑 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망. 서울: 한국온라인쇼핑협회. 

  18. 한국전산원. (1999). 소비자 대상 전자상거래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한 전자상거래 시장활성화 전략수립. 서울. 

  19. ACE Trader. (2018). 온라인 마케팅 동향_쇼핑몰. 자료검색일 2020. 05. 18 자료출처 https://api-storage. cloud.toast.com/ 

  20. Hoffman, D. L., & Novak, T. P. (1996).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The Journal of Marketing, 50-68. 

  21. Peterson, R. A., Balasubramanian, S., & Bronnenberg, B. J. (1997). Exploring the implications of the internet for consumer marketing.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5(4), 329-346. 

  22. 사람인. 자료검색일 2019. 9. 22, 자료출처 http://www.saramin.co.kr/zf_user/jobs/list/job-category?cat_bcd12 

  23. 잡코리아. 자료검색일 2019. 9. 22, 자료출처 http://www.jobkorea.co.kr/recruit/joblist?menucodedu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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