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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기 불안장애의 인지행동치료 효과 : 예비 연구
Effect of Cognitive-Behavioral Treatment in Children with Anxiety Disorder: A Preliminary Study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9 no.3, 2008년, pp.182 - 189  

송동호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하은혜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오욱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영동세브란스병원 정신과학교실) ,  고광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류영민 (마음과 마음 정신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preliminarily the clinical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treatment in children with anxiety disorders. Methods: Subjects were 11 children between 2nd and 6th grade with anxiety disorder. All subjects were diagnosed through Kiddie-Schedule for Affective Dis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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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미 불안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불안 증상 및 전반적 사회적응능력을 증진시킨다는 연구들이 보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인지 행동치료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불안장애 아동들에게 적용시킨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었다. 본 연구는 국내 불안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인 지행동 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는데 상당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자들은 불안장애 아동의 불안증상 감소와 사회적 적응능력 증진을 목표로 하는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검중을 위한 예비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이미 불안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불안 증상 및 전반적 사회적응능력을 증진시킨다는 연구들이 보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인지 행동치료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불안장애 아동들에게 적용시킨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었다.
  • 매뉴얼2°)을 기초로 구성되었다. 인지행동치료는 불안장애 인지행동치료의 일반 요소로 알려져 있는 인지 재구조화, 노출 훈련, 사회기술 훈련을 목표로 하였으며, 특히 불안장애 아동들에게서 현실적으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눈 사회기술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를 통해서 불안감을 완화시키는 기술을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 8회기에서는 불안한 생각 및 편안한 생각이 들었던 상황을 서술해 보도록 하고 5회기 및 7회기에서 교육했었던 내용을 다시 복.습하면서 불안감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였다.
  •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불안장애 아동의 불안 증상 감소와 사회적 적응능력 증진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예비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전에 시행되었던 여러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초기 회기에서는 아동들의 불안에 대한 인지를 명확히 하고 이를 재구조화하면서, 실제 상황에서 불안을 완화시킬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연습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으며, 후기 회기에서는 초기 회기에서 시행했던 것들을 실제 상황 하에서 총괄적으로 습득했던 기술을 사용해보고, 이를 통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대략적인 개요를 Table 2에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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