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기기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Medical Device Purchase Decision Making 원문보기

의료경영연구, v.2 no.1, 2008년, pp.28 - 36  

여진동 (중외메디칼 부산지부) ,  김혜숙 (고신대학교 의료경영연구소) ,  김미숙 (춘해대학 응급구조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effect that get to purchase decision-making factor of medical device decision making. A survey of 262 hospitals to 480 hospitals was conducted from December 3, 2007 to January 4, 2008 in the Busan area. The data generated in the survey was analyzed with SPSS/Win vers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우리나라의 경우 81년 8월 수입자유화 정책에 따라 의료기기 도입에 대한 규제완화정책이 시행되고 각종 경제협정에 따른 시장개방 압력 및 의료장비 수입시장에 로비능력을 갖춘 대기업들의 진출, 의료 기기 도입을 통한 병원들의 이윤동기 작용, 소비자 선호 충족을 위한 병원간의 의료기기의 경쟁적 도입 등이 맞물리면서 일부 품목에 있어 의료기기 구입 및 설치 율이 선진국 수준을 넘어서는 경향이 보이고 있다. 이에 정부는 2003년 1월 CT, MRI와 같은 첨단 의료기기가 급속하게 증가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의료비 증가의 방지 및 장비의 질 관 리를 목적으로 “특수의료기기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칙"을 정하였다. 이는 우리나라 CT, MRI 도입 대수가 선진국에 비해 급속히 증가하였고, 이러한 원 인중 하나가 일부 의료기관들이 CT, MRI를 의료기 관의 경쟁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의료기 기의 도입은 의료기관의 경쟁과다, 과잉진료, 소비자 의 경제적 부담강화 등의 우려를 낳고 있다(보건복지부, 2003).
  • 따라서 그동안 인적 관계에만 의존해왔던 마케팅 을 구매자 중심에서 이를 분석 과연 구매자와 사용 자는 무엇을 원하고 있으며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구매자들의 구매과정 및 구매행동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의료기관에 의료기기 를 공급하는 공급업체들에게 의료기관 의료기기 구 매행동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의 료기관에 의료기기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 이 연구는 의료기관 의료기기의 구매의사결정요인 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구매결정요인 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 이들의 관계가 구 매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으며, 의료기기 의 구매의사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특히 이러한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부서와 구매부서는 나름대로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을 거쳐 최종 구매결정을 하고 있으며, 구매 결정시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구매에 대한 결정이 개 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소비재와는 달리 조직에 의해 이루어지는 잠재력이 높은 국내 의료기기 시장을 선 정하여 그 시장의 구매 특성과 구매 센터 구성원들 의 역할, 특히 구매자이자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서비스 제공자이기도 한 구성원들의 구매의사 결정 에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력의 원천은 어디에 있는 지 구매만족과 재 구매에 대한 차이 등을 분석 평가 하여 의료기기 시장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하여서 의료기기의 구매 결정요인을 도출하였다. 의료기 기 구매 의사결정 요인 측정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을 개발하여 측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