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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삼각측정법을 적용한 여성 공학도 인식에 관한 기초조사
Basic Research on Women Engineering Recognition by Using Triangulation Method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2, 2008년, pp.79 - 89  

박선희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  김형수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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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수도권 소재 D대학고 여성 공학도를 대상으로 삼각측정법을 적용한 여성 공학도 인식을 조사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바람직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언하는 것이다. 연구기간은 2007년 12월 15일부터 2008년 4월 4일까지 1,2차에 걸쳐 진행되었다. 1차 조사대상은 D대학교 공과대학 재학중인 여성 공학도 187명, 공과대학 여자 대학원생 3명, 공과대학 C학과 교수 2명이다. 1차 조사 후, 여성공학도 인식에 관한 구체적인 요인들을 찾고자 2차 조사대상은 휴학을 경험한 공대 여학생 5명, 4학년 졸업반 공대 여학생 5명, 공대를 졸업하고 기업체 취업한 여성 공학도 5명이다. 조사방법은 web survey, 개별 인터뷰, focus group meeting, e-mail survey 및 전화인터뷰 등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여성 공학도들이 대학교육에서 원하는 교육지원 요소는 여성공학도가 비전을 가질 수 있는 여성의 역할모델 제시, 남성과 함께 있는 커뮤니티에서 남성의 리더가 되었을 때 필요한 리더십교육, 협동으로 일을 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인성과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협동학습 또는 협력학습 프로젝트 경험, 마지막으로 전공 또는 직장인이 되었을 때 갖추어야 할 능력에 관한 실질적인 교육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women engineers' recognition with a triangulation method and make suggestions on desirable education in engineering. The research period is for about 4 months from December 15, 2007 to April 4, 2008. The objects of the research are two groups of female 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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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좀 더 구체적으로 각 대학교 공과대학마다 자신의 공과대학 여성 공학도들이 정확하게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요구분석과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D대학교 공과 대학 여성 공학도 인식 조사를 하여 무엇이 본 대학교 여성 공학도에게 필요한지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요구분석을 좀 더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삼각측정법(triangulation)을 적용하고자 한다.
  • 결국 본 연구는 수도권 소재 D대학 공과대학 여성 공학도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이를 기초로 D대학 여성 공학도를 지원하는 교육 지원 프로그램이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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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학생 공학교육 선도대학 지원사업의 목적이란 무엇인가? 여학생 공학교육 선도대학 지원사업의 목적은 공과대학 여학생을 산업현장에 필요한 우수 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전공 및 전공 외 분야까지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역량을 개발하여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여성 대학원 조교들의 집단 인터뷰 내용은 어떻게 나뉘어지는가? 여성 대학원 조교들의 집단 인터뷰 내용은 6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 화학공학과를 지원한 이유를 묻는 질문이다. 인터뷰 결과 고등학교때 수학과 과학에 관심이 많아서 화학공학과에 입학한 것으로 설명하였다. 둘째, 공과대학에 다니면서 불편한 점이 있었냐는 질문이다. 인터뷰 결과 남자 샤워실만 있어서 불편했던 점외에 특별히 여자이기에 불편하지 않았다고 설명하였다. 셋째, 다시 대학에 들어온다면 화학공학과를 선택하겠냐는 질문에 모두 화학공학과를 선택하겠다고 하였다. 이는 학업에 자신이 있어서 대학원을 진학한 학생들이므로 화학공학과 전공에 자신이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넷째, 전공공부를 하면서 어려운 점이 무엇이었냐는 질문에 학업이 힘들어서 내 적성과 맞지 않는가가를 고민했던 시기가 힘들었는데 그 시간을 극복하고 나니까 흥미를 갖게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다섯째, 여성 공학도로 자부심을 갖고 있는가라는 질문이다. 인터뷰 결과 소수의 여자들이 가는 길이라서 더 자부심이 있고, 좋아하는 분야에서 열심히 일하는 것 자체가 자부심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하였다. 여섯째, 대학때 함께 지냈던 여자 동기들은 공학도로 정체감을 갖고 있었는지에 관한 질문이다. 인터뷰 결과 몇몇 친구들은 진로를 정해서 매진하여 취업을 하기도 했지만, 많은 친구들이 전공과 관련 없는 쪽으로 취업을 하거나 방황하는 것을 보았다고 설명하였다.
여성 공학도들이 대학교육에서 원하는 교육지원 요소는 무엇인가? 조사방법은 web survey, 개별 인터뷰, focus group meeting, e-mail survey 및 전화인터뷰 등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여성 공학도들이 대학교육에서 원하는 교육지원 요소는 여성공학도가 비전을 가질 수 있는 여성의 역할모델 제시, 남성과 함께 있는 커뮤니티에서 남성의 리더가 되었을 때 필요한 리더십교육, 협동으로 일을 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인성과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협동학습 또는 협력학습 프로젝트 경험, 마지막으로 전공 또는 직장인이 되었을 때 갖추어야 할 능력에 관한 실질적인 교육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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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교육과학기술부.한국학술진흥재단(2008). 제2차 컨 설팅 결과 보고서-우수사례 중심으로-, 여학 생공학교육선도대학,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 학술진흥재단 

  2. 도승이(2008). 여성공학교육이란 무엇인가?, 한국공 학교육학회 여성공학교육연구회 2008년 1차 모임 발표자료 

  3. 민무숙.이정희(2005). 공학 분야 전공 여성들의 교 육과 직업경험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5(2), 65-93 

  4. 박성희(2004).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생애사 연구 (Biography Research)를 중심으로, 서울: 원미사 

  5. 조혜선(2003). 과학기술 연구인력 보상체계의 성차 별성, 한국사회학, 37(3), 83-107 

  6. 정윤경.모명숙.김지현(2007). 국내 공대 여학생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의 탐색, 2007 공학교 육학술대회 및 한국공과대학장협의회 토론회 발표자료집, 86-89 

  7. 허균.원효헌.이운식 (2007). 학습자 인식 분석을 통한 여성 공학교육 방향 탐색 연구, 공학교육연구, 10(3), 21-37 

  8. Mathison(1998). Why triangulate? Educational Research, 17(2), 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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