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방재안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v.11 no.2, 2018년, pp.75 - 82
이미숙 (강원대학교 소방방재학부) , 김수진 (가톨릭 관동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esigned to apply the model of the problem-based learning in the class of Disaster Psychology and then analyze the experiences that its students felt. The participants in this research are 56 undergraduates. The class of Disaster Psychology was conducted with blended le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재난관리의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 재난관리 핵심역량은 재난관리업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전문역량이며 소통, 분석, 리더십, 통찰 등으로 구성된다. Kapucu 등(2011)은 재난관리 핵심역량으로 역할의 명확성, 효과적 조직관리, 소통과 분석을 이용한 효과적인 리더십, 수평적·평등적 신뢰 관계, 효과적 네트워킹·조정·협력, 모든 위험을 고려한 통합적·사전적 접근, 규칙기반의 유연한 구조·활동·사고, 환경 및 지역사회에 적절한 업무, 문제해결을 위한 학제간의 접근, 통합적인 기술과 연구의 적용 등을 제시하였다. | |
PBL은 어떤 수업 방식인가? | PBL(Problem-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은 실제적 경험을 다루는 문제를 토대로 학생이 주도적으로 지식을 찾고 과제를 수행하는 수업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PBL은 기존 강의의 암기, 주입식 교육방법의 대안으로 연구되었으며(강인애, 2003; 박양미, 2011), 교수자가 복잡하고 실제적인 문제를 제시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 |
재해심리 수업에 대한 결과물은 무엇인가? | 재해심리 수업은 강의식 수업과 문제중심학습 방식을 혼합하여 실시하였고, 문제중심학습 수업은 3주간 진행되었다. 수업에 대한 결과물은 문제분석지, 조별활동일지, 성찰일기, 조별평가지이고 이러한 자료를 토대로 반복비교법, 삼각측정법을 통해 질적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전문지식 습득, 다각적 분석을 통한 자신감, 실제적 문제해결력, 타인의 관점 수용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직업적 소명의식, 유사상황 대처에 대한 효능감, 관점의 변화라는 7가지 범주의 역량이 확인되었다. |
Beck, Y. G., Han, S. R., Park, J. S., Choi, M. S., Beun, H. S., Park, J. H., Kang, S. C., and Yoon, S. C. (2015). Educational Method and Technology, Seoul: Hakjisa.
Boyatzis, R. E. (1982). The Competent Manager: A Model for Effective Performance, John Wiley & Sons, New York, NY.
Choi, J.-I. (2007). "A Case Study for the Application of PBL in Higher-Education : Focused on the Effectiveness of PBL Presented in Reflective Journal",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Vol. 23, No. 2, pp. 36-65.
Drabek, T. E. (1987). The professional emergency manager: Structures and strategies for success. In Program on Environment and Behavior Manograph (Vol. 44), US University of Colorado, Institute of Behavioral Science.
Ericsson, K. A. and Lehmann, A. C. (1996). "Expert and exceptional performance: Evidence of maximal adaptation to task constraint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47, No. 1, pp. 273-305.
Hansen, J. D. (2006). "Using problem-based learning in accounting",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 81, No. 4, pp. 221-224.
Hall, R. H. (1968). "Professionalization and bureaucratizatio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pp. 92-104.
Herling, R. E. (1998). Expertise: The development of an operational definition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R. J.. Torraco (Ed.),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pp. 715-722), Baton Rouge, LA: AHRD.
Kang, I. A. (2003). The theory and practice of PBL, Seoul: Moonumsa.
Kapucu, N. and Garayev, V. (2011). "Collaborative decision-making in emergency and disaster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Vol. 34, No. 6, pp. 366-375.
Kim, B.-K. (2014). "Development of flipped classroom model for teaching profession cours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12, No. 2, pp. 25-56.
Kong, H.-R. (2014). "A study 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methods in college-level composition courses", Journal of Korean Culture. Vol. 25, pp. 7-42.
Lee, H. M. and Kim, J. I. (2003). Seoul: Core competence, Core talent: Development of human resource core competency model and competency evaluation, Korea Management Association.
Lee, K. H. and Yoo, B. I. (2001). "A study on community physical activity leaders' perceptions on vocational environment and condition", Kore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Vol. 6, No. 2, pp. 25-36.
McClelland, D. C. (1973).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Vol. 28, pp. 1-14.
Park, J. H. (2013). "A theoretical foundation for and the educational value of problem-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Future Education, Vol. 3, No. 1, pp. 17-26.
Park, Y. M. (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applying PBL in class design",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 12, No. 5, pp. 187-197.
Ryu, S.-Y. (2013). "Case study: problem-based learning in business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Vol. 29, No. 1, pp. 103-131.
Slatter, P. E. (1990). "Models of expertise in knowledge engineering", Knowledge Engineering, Vol. 1, pp. 130-156.
Taylor, K. M. and Betz, N. E. (1983).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22, No. 1, pp. 63- 8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