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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한국의 공학교육인증 체제 비교에 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Comparison Between Korea and America in Accreditation System of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1, 2008년, pp.24 - 33  

한지영 (인하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초록

본 연구에서는 EC2000 시스템하에서 2007년도에 공학교육 인증평가를 받은 한국의 A대학과 미국의 M 대학의 공학교육인증 체제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해당 프로그램의 자체평가보고서 분석 및 홈페이지 검색을 실시하였다.한국과 미국의 공학교육인증 기준은 거의 대동소이하나 한국의 인증기준이 행정적인 지원 체제나 각 평가기준별 자율순환체제를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증평가별 체제를 살펴보았을 때 미국의 장점을 꼽아보면 체계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설계교육, 교과목 중심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체제, 교수들의 연구 및 학생지도에의 지원 체제이다. 한국의 장점은 다원적인 지원 체제를 기반으로 하고 평가에서의 정량적인 지표 활용이 많기 때문에 이를 교육개선에 활용하기 쉬운 면이 있고, 학생포트폴리오의 활용을 통한 체계적인 학생 지도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analyze system of accreditation for mechanical engineering education between A university in Korea and M university in U.S.A. which were evaluated in 2007 under EC2000. Literature review through self-study report and homepage of two programs was used to accomplish obj...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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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C2000 시스템 하에서 2007년도에 공학교육 인증평가를 받은 한국의 A대학과 미국의 M대학의 공학교육인증 체제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미국과 한국에 각각 한 개 대학을 선정하였는데, 그 기준은 2007년도에 공학교육인증 평가를 받는 대학으로 기계공학 프로그램을 정하여 이들 두 대학의 전공 홈페이지와 2007년도 자체평가보고서를 비교,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C2000 시스템 하에서 2007년도에 공학교육 인증평가를 받은 한국의 A대학과 미국의 M대학의 공학교육인증 체제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공학교육인증 기준을 비교하고 이를 토대로 2007년도에 방문평가를 받는 한국의 A 대학과 미국의 M 대학 기계공학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공학교육인증 체제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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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공학교육인증 기준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먼저, 한국의 공학교육인증 기준은 8가지로 프로그램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교과영역, 학생, 교수진, 교육환경, 교육개선, 그리고 전공 분야별 인증기준으로 구성되어 있다(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7). 또한 미국의 공학교육인증 기준도 8가지로 학생, 프로그램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전문요소, 교수진, 시설, 기관 지원 및 재정자원, 그리고 프로그램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다(ABET, 2007).
공학교육혁신센터의 주요 기능은? 따라서 전공별로 인증평가를 받지만 학교 공통사항은 총괄적이고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이들 센터의 주요 기능은 인증평가를 지원하고 공학 교육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데, 한국의 공과대학의 2/3 이상의 대학에서 센터를 두고 있으며 조직은 센터장, 연구원, 조교로 구성되어 있다. 반면에 미국은 주로 학과장이 중심이 되어 전공 교수들이 전공내 직원들의 도움을 받아 인증평가를 준비하고 있어서, 한 대학 내에 여러 전공이 있다고 해도 전공별로 따로 인증평가를 준비하고 있다.
미국과 한국의 공학교육인증 기준을 비교할 때, '교과영역' 측면에서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또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기준에서는 비영어권인 점을 감안하여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의 학습성과 하나를 추가하였고 그 외 11개 항목은 대동소이하다. ‘교과영역’ 측면에서는 한국은 대학마다 졸업학점이 다른 점을 감안하여 절대학점을 요구하고 있으며, 전산학을 수학, 기초과학 영역에 제한적으로 포함시켰다. 그리고 설계교육을 강조하여 18학점을 의무적으로 전공에 상관없이 요구하고 있고 이에 대한 이수체계를 요구하고 있으며, 한국은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전문 교양 교과목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은 프로그램과 대학의 교육목표에 일치하고 기술적인 내용을 보완할 수 있는 일반교양을 요구하고 있어 교양 차원에서는 미국의 기준이 좀 더 포괄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학생’ 측면에서 살펴보면 한국의 기준은 좀 더 정교화된 학생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상담, 관찰 및 평가가 이루어질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학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관찰함으로써 교과영역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비교과영역에서의 활동까지를 학생 지도의 영역으로 확대, 해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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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변창진 외 (1998).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2. 아주대학교 (2007). 기계공학 프로그램 자체평가보 고서. 아주대학교 

  3.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7). 공학인증기준 2005(KEC 2005). http://abeek.or.kr 

  4. ABET(2007). Criteria for Accrediting Engineering Programs. http://www.abet.org 

  5. University of Minnesota (2007). Program Self- Study Report - Mechanical Engineering. University of Minneso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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