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학교육에서 교수-학습포트폴리오의 개념과 활용방안
Teaching and Learning Portfolios in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1, 2008년, pp.76 - 84  

신윤호 (서울산업대학교 기초교육학부) ,  이희원 (서울산업대학교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교수포트폴리오와 학습포트폴리오의 개념과 내용을 정의하고 외국대학의 사례를 통해 교수-학습 포트폴리오가 교수의 교육업적평가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조사해 보았다. 여러 문헌과 현장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해 본 결과, 교수-학습포트폴리오는 교수-학습 활동에서 다양한 각도로 활용되고 있으며 그 개념 또한 다양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한 10개의 외국 대학에서는 교수의 교육업적 평가요소로 교수-학습 포트폴리오를 채택하고 승진심사나 성과급 평가에도 활용하고 있었으나 국내 대학에서는 아직 이런 제도를 채택하지 않고 있거나 공학교육인증제의 확산과 더불어 도입하기 시작하는 단계에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기존의 강의계획서 개념을 뛰어 넘는 교수자의 교수포트폴리오와 더불어 학습자에 의해 작성되는 학습포트폴리오가 교육의 질을 높이는 필수 요소임을 파악하고 강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identify the concept of teaching portfolios, learning portfolios, and its contents and to investigate the foreign universities'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portfolios on their professorship and teaching achievement evaluation. To have rationale for the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외국 대학의 교수-학습포트폴리오 활용과 교육업적평가와의 연계성을 조사.
  • 이 연구는 우리나라 공과대학에서 공학교육의 경쟁력 제고, 수업의 내실화, 공학교육 인증을 포함한 각종 인증 제도와 교육업적평가 제도가 본격 도입되는 시점에 맞추어 제기되는 교수포트폴리오의 개념 정립, 구성내용 그리고 외국 대학들의 교육 및 학습 포트폴리오 개발과 활용 및 교육업적평가에의 적용 사례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공과대학 교육현장에서 포트폴리오 활용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세부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 그리고 대부분의 대학교에서 공학도들의 학습포트폴리오 개발이 당연시되고 있다. 이렇게 교육포트폴리오가 공학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도구로 정착되어 있는 외국대학에서의 교수포트폴리오 및 학습포트폴리오의 구성 내용과 활용 현황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공학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시사점을 구하는데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학습포트폴리오의 개념, 구성 내용 및 개발과정의 구체화를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첫번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학습포트폴리오에 관련된 문헌과 자료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포트폴리오의 개념과 활용실태 등을 조사 정리하였다.
학습포트폴리오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따라서 교수포트폴리오와 학습포트폴리오는 바늘과 실의 관계이거나 그 이상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학습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자기성장 및 발달, 능력, 성취, 노력을 가시적으로 내보이기 위한 목적으로 수집된 자료의 총체를 의미한다는 것이다(이영석, 이정화, 2000: 최미나 외, 2005:152에서 재인용). 여러 학자들이 제시해 놓은 학습포트폴리오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학생이 학습의 향상을 위해 학습관련 자료들에 대한 조직적인 수집과 비판적 반성을 도와주는 체계’라고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 공과대학에서 공학교육의 경쟁력 제고, 수업의 내실화, 공학교육 인증을 포함한 각종 인증 제도와 교육업적평가 제도가 본격 도입되는 시점에 맞추어 제기되는 교수포트폴리오의 개념 정립, 구성내용 그리고 외국 대학들의 교육 및 학습 포트폴리오 개발과 활용 및 교육업적평가에의 적용 사례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공과대학 교육현장에서 포트폴리오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의 세부 목표는 무엇인가? 첫째, 교수-학습포트폴리오의 개념, 구성 내용 및 개발과정의 구체화. 둘째, 외국 대학의 교수-학습포트폴리오 활용과 교육업적평가와의 연계성을 조사. 셋째, 교육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교수-학습포트폴리오의 활용 방안 제시.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고형화.이건영.김복기.최기호(2004). 광운대학교 공학인증지원 전산시스템 소개. 한국공학교육 학회, 2004년도 공학교육 학술대회 논문집, 225-230 

  2. 교육인적자원부(2006). 한국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제 도개선 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미출판 보고 서:pp. 35-47 

  3. 김병성 (1988). '교육사회학 - 학교사회의 탐구', 양 서원 

  4. 김병주 (2000). 교수 계약제임용 및 연봉제 시행을 위한 방향과 과제, 한국대학교육 협의회 연수 부 연수자료..39-74 

  5. 김성국 (1999). 교수업적평가제 설계와 연봉제 구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연수부 자료 

  6. 김성열 (2001). 교원업적평가제도 개선 방안 연구. 경남대학교 

  7. 김성열외 5인 (2001). 대학 학사과정 강의평가제 실 태분석을 통한 교육업적 평가모형 개발연구. 교육인적자원부 

  8. 나민주 (2000). 국립대학 교수 연봉제의 설계방향. 고등교육연구, 11(2), 129-162 . 

  9. 신윤호.김재수(2006). 서울산업대학교 교육업적 평 가와 지원강화 방안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공 학교육센터 기획연구과제, 서울산업대학교 공 학교육센터 

  10. 손유진 (2004). 교사교육에서 디지털 포트폴리오의 활용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논총, 13(1), 85-99 

  11. 신윤호 (2007). 교육포트폴리오 활용에 관한 기초연 구. 실과교육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3(1), pp.79-98 

  12. 이영석.이정화 (2000). 영역별 포트폴리오 평가방 법의 적용 원리와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3. 최미나.노혜란.김명숙 (2005). 대학교육에서의 e- 교수학습 포트폴리오 개념적 프레임웍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1(2), 147-165 

  14.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994). 대학교수의 업적평가를 위한 개발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5.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999). 1999년도 대학교육개혁 사례집,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6. 한신일(2002). "학생에 의한 강의평가의 관련요인 분 석". 한국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교육행정학 회 124차 학술대회 발표자료집 

  17.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2004). Professor and Student Union. ANU 

  18. Cornell University(2006). Instructional Information Guide Book, Cornell University 

  19. Cornell University(1997). Teaching Evaluation Handbook, Cornell University: Third Edition 

  20. The 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2005). Faculty Administration Brochure 

  21. Costantino, P.M. & De Lorenzo, M. N. (2002). Developing a professional teaching portfolio: A guide for success. Boston, MA, Allen & Bacon 

  22. Fink, L. D. (1987). Faculty Assessment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ACU 

  23. Mosely, C. (2005, Spring). The Value of Professional Teaching Portfolios to Prospective Employers: School Administrators' Views. The Professional Educators, 27(1-2), 58-72 

  24. Washington State University(2003). Teaching & Learning, it's more than that!. Washington State University 

  25. Zabizarreta, J. (2004). The learning portfolio; reflective practice for improving student learning. Anker Publishing Company. MA: Bolton 

  26. www.city.londonmet.ac.uk/deliberationsportfolios/ ICED_workshop/seldin_book.html 

  27. www.anu.edu.au/CEDAM/evaluation/ 

  28. www.itl.usyd.edu.au/quality/ 

  29. www.ltu.unsw.edu.au/ref4-5_catei.cfm 

  30. www.tedi.uq.edu.au/evaluations/resources/general. html 

  31. www.adm.monash.edu.au/cheq/evaluation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