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1, 2008년, pp.76 - 84
신윤호 (서울산업대학교 기초교육학부) , 이희원 (서울산업대학교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identify the concept of teaching portfolios, learning portfolios, and its contents and to investigate the foreign universities'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portfolios on their professorship and teaching achievement evaluation. To have rationale for the stu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수-학습포트폴리오의 개념, 구성 내용 및 개발과정의 구체화를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 첫번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학습포트폴리오에 관련된 문헌과 자료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포트폴리오의 개념과 활용실태 등을 조사 정리하였다. | |
학습포트폴리오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따라서 교수포트폴리오와 학습포트폴리오는 바늘과 실의 관계이거나 그 이상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학습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자기성장 및 발달, 능력, 성취, 노력을 가시적으로 내보이기 위한 목적으로 수집된 자료의 총체를 의미한다는 것이다(이영석, 이정화, 2000: 최미나 외, 2005:152에서 재인용). 여러 학자들이 제시해 놓은 학습포트폴리오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학생이 학습의 향상을 위해 학습관련 자료들에 대한 조직적인 수집과 비판적 반성을 도와주는 체계’라고 정의하고 있다. | |
우리나라 공과대학에서 공학교육의 경쟁력 제고, 수업의 내실화, 공학교육 인증을 포함한 각종 인증 제도와 교육업적평가 제도가 본격 도입되는 시점에 맞추어 제기되는 교수포트폴리오의 개념 정립, 구성내용 그리고 외국 대학들의 교육 및 학습 포트폴리오 개발과 활용 및 교육업적평가에의 적용 사례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공과대학 교육현장에서 포트폴리오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의 세부 목표는 무엇인가? | 첫째, 교수-학습포트폴리오의 개념, 구성 내용 및 개발과정의 구체화. 둘째, 외국 대학의 교수-학습포트폴리오 활용과 교육업적평가와의 연계성을 조사. 셋째, 교육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교수-학습포트폴리오의 활용 방안 제시. |
고형화.이건영.김복기.최기호(2004). 광운대학교 공학인증지원 전산시스템 소개. 한국공학교육 학회, 2004년도 공학교육 학술대회 논문집, 225-230
교육인적자원부(2006). 한국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제 도개선 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미출판 보고 서:pp. 35-47
김병성 (1988). '교육사회학 - 학교사회의 탐구', 양 서원
김병주 (2000). 교수 계약제임용 및 연봉제 시행을 위한 방향과 과제, 한국대학교육 협의회 연수 부 연수자료..39-74
김성국 (1999). 교수업적평가제 설계와 연봉제 구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연수부 자료
김성열 (2001). 교원업적평가제도 개선 방안 연구. 경남대학교
김성열외 5인 (2001). 대학 학사과정 강의평가제 실 태분석을 통한 교육업적 평가모형 개발연구. 교육인적자원부
나민주 (2000). 국립대학 교수 연봉제의 설계방향. 고등교육연구, 11(2), 129-162 .
신윤호.김재수(2006). 서울산업대학교 교육업적 평 가와 지원강화 방안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공 학교육센터 기획연구과제, 서울산업대학교 공 학교육센터
손유진 (2004). 교사교육에서 디지털 포트폴리오의 활용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논총, 13(1), 85-99
신윤호 (2007). 교육포트폴리오 활용에 관한 기초연 구. 실과교육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3(1), pp.79-98
이영석.이정화 (2000). 영역별 포트폴리오 평가방 법의 적용 원리와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최미나.노혜란.김명숙 (2005). 대학교육에서의 e- 교수학습 포트폴리오 개념적 프레임웍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1(2), 147-165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994). 대학교수의 업적평가를 위한 개발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999). 1999년도 대학교육개혁 사례집,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신일(2002). "학생에 의한 강의평가의 관련요인 분 석". 한국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교육행정학 회 124차 학술대회 발표자료집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2004). Professor and Student Union. ANU
Cornell University(2006). Instructional Information Guide Book, Cornell University
Cornell University(1997). Teaching Evaluation Handbook, Cornell University: Third Edition
The 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2005). Faculty Administration Brochure
Costantino, P.M. & De Lorenzo, M. N. (2002). Developing a professional teaching portfolio: A guide for success. Boston, MA, Allen & Bacon
Fink, L. D. (1987). Faculty Assessment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ACU
Mosely, C. (2005, Spring). The Value of Professional Teaching Portfolios to Prospective Employers: School Administrators' Views. The Professional Educators, 27(1-2), 58-72
Washington State University(2003). Teaching & Learning, it's more than that!. Washington State University
Zabizarreta, J. (2004). The learning portfolio; reflective practice for improving student learning. Anker Publishing Company. MA: Bolton
www.city.londonmet.ac.uk/deliberationsportfolios/ ICED_workshop/seldin_book.html
www.anu.edu.au/CEDAM/evaluation/
www.itl.usyd.edu.au/quality/
www.ltu.unsw.edu.au/ref4-5_catei.cfm
www.tedi.uq.edu.au/evaluations/resources/general. html
www.adm.monash.edu.au/cheq/evaluation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