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9 no.2, 2016년, pp.53 - 59
안혜정 (동국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김지현 (가천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 홍성조 (한국공학교육학회 공학교육정보센터)
Along with the industry growth, engineering colleges in Korea has have a quantitative growth. Many of the policy promotions and budgets for engineering colleges from the government are supported. And the various monitoring methods to verify their achievement have demanded. This paper deals with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학통계는 어떻게 정의 할 수 있는가? | 공은배 외(2011)는 통계는 사회·자연현상을 숫자로써 계량화한 정보로써 학계에서 정의 할 수 있으며, 자료 확보 및 조사의 Data Collection 부분과 자료 제공과 서비스의 Data Dissemination 부분으로 구분이 가능하다고 정의하였다. 특히, 공학통계는 교육부 또는 교육부의 위탁을 받은 통계 작성기관이 교육정책 수립 및 평가, 교육현상의 연구 및 분석을 위해 일정한 조사기준일에 미리 정의된 조사양식과 조사지침에 의거하여 교육기본법 제9, 10조의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에 의거한 학교 및 사회교육시설과 제12, 13, 14, 15, 16조에 의거한 학습자, 보호자, 교원, 교원단체, 학교 등의 설립자 및 경영자,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에 의거한 교육자체단체를 대상으로 조사 또는 수합하여 일반인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대외적으로 공표되는 수치 정보라고 정의 하였다. | |
교육통계의 목표는 무엇인가? | 유진은(2015)은 교육통계의 목표는 과학적이며 객관적인 통계자료 수집을 통하여 교육 현황을 진단하고, 교육현황 개선을위한 교육정책 개발, 시행, 평가 등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등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Fig. | |
교육통계 정보 서비스 차원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 천세영(1997)은 이를 4가지로 구분하여 제시 하였다. 교육통계정보 이용의 제한성, 교육정책 의사결정의 비활용성, 정보 수요의 부응하는데 있어서 제한성, 지역통계연보 발간 모델 부적설성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모든 한계는 방대한 자료 및 수집과 가공 과정의 비합리성, 자료 표준화 미흡, 자료 추정의 제한, 잦은 학교와 구조의 변동 등이 원인으로 들 수 있다. |
강영혜 외(2012). 국가 고등교육통계 체제 구축방안, 한국교육 개발원, 현안보고 OR 2012-13.
공과대학 혁신위원회 미래창조포럼(2014). 창조경제 전진기지화를 위한 공과대학 혁신방안.
공은배 외(2011). 교육분야 통계 수집, 관리, 활용체계 선진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공학교육정보센터. http://www.eeic.or.kr
교육부(2015). 교육부 공대정책 실적 및 계획.
교육통계서비스. http://kess.kedi.re.kr/
김정겸 외(1999). 교육 통계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시도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봄 학술발표 논문집 26(1).
김종하 외(2004). 2004년도 교육통계연보(DB)를 이용한 국내 정보보호 관련학과 설치 현황에 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 2004년도 추계종합학술대회 논문 초록집.
대학알리미. http://www.academyinfo.go.kr/
미국 공학기술인증원(ABET). http://www.abet.org/
미국공학교육학회(ASEE). http://www.asee.org/
박현정 외(2003). 교육통계자료 활용도 제고를 위한 원자료 서비스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유진은(2015). 우리나라 교육 승인통계에 대한 평가와 향후 과제: 유네스코 UIS 교육통계와의 비료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6(2): 175-199.
이기준 외(2007). 교육통계정보를 위한 웹기반 OLAP시스템의 구축. 2007.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34(1)(C): 110-113.
이성옥 외(2009). 연구기획 강화를 위한 정보분석 시스템 구축 및 사례. 정보와 통신. 2009년 정보통신 기술 및 정책.
천세영(1997). 교육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사례: 멀티미디어교수학습DB(Malsm)와 교육통계정보시스템 개발사례보고. '97 International Conference Multimedia Databases on Internet.
최진영(2014). 전국 산업공학 관련 학과 현황 분석. ie매거진. 2014 겨울호. 21(4)(통권 66호)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http://kosis.kr/
한국공학교육인증원. http://www.abeek.or.kr
한국공학교육학회. http://www.ksee.org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http://www.wiset.re.kr/
ASEE EDMS. http://edms.asee.org/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