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대혈 단핵세포의 냉동 전.후의 염색체 핵형분석의 실험적 연구
Karyotype analysis of cryopreserved mononuclear cells from cord blood 원문보기

Journal of genetic medicine, v.5 no.1, 2008년, pp.55 - 60  

구기영 (한영한마음아동병원) ,  추미애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김지윤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이건수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 적 : 염색체 검사는 의학의 많은 영역과 혈액종양학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세포의 기능을 잘 유지하면서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냉동보존(cryopreservation)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미래에 신기술을 적용할 수 있고 회귀연구를 가능하게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대혈에서 분리된 단핵세포의 냉동전과 해동후의 염색체 검사 결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방 법 : 실험에 대한 동의서를 획득한 제대혈 1례가 검사되었다. Ficoll-Hypaue로 단핵세포를 분리하였고, DMSO 등 냉동보존을 위한 전처리 후 프로그램 냉동기(Cryomed 1010, 미국)로 냉동하여 질소탱크($-196^{\circ}C$)에 3일간 보관하였고, 급속냉동 후 염색체 검사를 시행하였다. 냉동전과 해동후의 염색체 핵형을 분석하였다. 결 과 : 1례의 제대혈은 3군으로 나누어, 냉동 전 배양과정 없던 CB-1군은 염색체 핵형 검사가 판독 불가능하였으며, 냉동 전 3일간 배양 후 냉동보관을 하였던 CB-2와 CB-3군은 냉동전과 해동후의 염색체 핵형이 판독 가능하였고, 서로 일치하였다. 결 론 : 검체의 분포 불균형과 검체 수가 적다는 제한점이 있으나, 제대혈에서 냉동전과 해동후의 염색체 핵형이 일치하는 결과에서 제대혈 단핵세포의 유전적 안정성과 장기간 보관의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ability to perform chromosome analysis of cryopreserved cord blood mononuclear cells is important for future retrospective studies. We compared the karyotypes of cryopreserved cells with cells before cryopreservation. Methods : One cord blood (CB) sample was obtained from normal heal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냉동보존 자체는 유전적 안정성을 크게 저하시키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으나 자세한 보고는 많지 않다. 본 연구진은 냉동보존과 관련된 유전성 안정성을 염색체 핵형 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장기간 보존에 적합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대혈검체에서 분리된 단핵세포의 냉동전과 해동후의 염색체 핵형 분석(karyotype analysis)을 통해 염색체의 변화유무를 비교하고자 한다.
  • 세포의 기능을 잘 유지하면서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냉동보존 (cryopreservation)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미래에 신기술을 적용할 수 있고 회귀연구를 가능하게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대혈에서 분리된 단핵세포의 냉동전과 해동후의 염색체 검사 결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염색체 검사란? 염색체 검사는 유사분열(mitosis)을 하는 세포를 검사하는 것으로, 분열 능력을 유지할 수 있는 살아있는 세포(viable cell)를 보존하는 것이 필요하다. 세포의 기능을 잘 유지하면서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냉동보존 (cryopreservation)으로 알려져 있다.
인체 세포유전학은 1956년에 Tijo와 Levan이 정상 인체 염색체 수가 몇개라고 밝혔는가? 인체 세포유전학은 1956년에 Tijo와 Levan1)이 정상 인체 염색체 수가 46개라고 밝힌 이후, 염색체의 구조 및 유전을 연구하는 세포유전학은 의학의 많은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선천성 기형을 포함하여 성장 및 발달과 관련된 염색체 이상이 의심되는 경우의 임상 진단(clinical diagnosis), 무월경 여성과 불임 또는 반복되는 유산을 경험하는 부부의 생식 문제(reproductive problems), 고령 산모나 고 위험 산모에서의 산전 진단(prenatal diagnosis), 여러 가지 다형성(polymorphism), 그리고 종양(neoplasia) 연구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2).
제대혈에서 분리된 단핵세포의 냉동전과 해동후의 염색체 검사 결과를 비교한 연구의 결론은? 결론 : 검체의 분포 불균형과 검체 수가 적다는 제한점이있으나, 제대혈에서 냉동전과 해동후의 염색체 핵형이 일치하는 결과에서 제대혈 단핵세포의 유전적 안정성과 장기간 보관의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