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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석섭취식품 소비자의 구매선호도와 만족도 조사
A Survey on Preference and Satisfaction of the Customers Purchasing Ready-to-Eat Foods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4 no.6, 2008년, pp.788 - 800  

채미진 (대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배현주 (대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executed in order to analyze the purchasing practices, preferences, and satisfaction of consumers purchasing ready-to-eat foods. The study was executed from the $20\;May{\sim}30\;June$ 2007 in the Daegu and Gyeongsangbuk-do area.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mong 480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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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소비가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즉석섭취식품의 소비실태와 각 제품의 구매 선호도, 기호도와 만족도를 조사하여 소비자의 요구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즉석섭취식품 제품개발과 품질개선, 판매촉진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활용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Means±S.D., a,b : Means with the same superscripts in each row a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 2) a,b,c : Means with the same superscripts in each row a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 3) a,b,c : Means with the same superscripts in each row a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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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2년에서 2007년 사이에 가구당 월평균 외식비는 얼마나 증가하였는가? 2002년에서 2007년 사이에 가구당 월평균 외식비는 1.3배 증가하였고, 도시가구의 월평균 소비 지출액 중 식료품비의 비율은 점차 감소하는 반면에 전체 식료품비 중 외식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1981년 1.7%, 1990년 6.
가정식사대용식의 여러 분류 중에서도 구입 후 바로 먹을수 있는 것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가? 외식의 유형을 살펴보면 가정에서 식사하지 않고 외식업소에서 식사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식사를 하더라도 집에서 조리를 하지 않고 가정 외에서 판매하는 반조리 혹은 완전 조리된 음식을 구매하여 가정에 가져와서 소비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Kim JY 등 2005, Lee HY 등 2007). 이러한 가정식사대용식(Home meal replace- ment: HMR)의 여러 분류 중에서도 구입 후 바로 먹을수 있는 도시락, 김밥, 초밥, 샌드위치, 햄버거, 샐러드, 생선회, 반찬류, 김치류 등의 즉석섭취식품(Ready-to-eat foods: RTE)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Park SY 등 2005, Lee HY 등 2007).
경제성장에 따른 경제적 풍요와 도시화 및 산업화로 인한 생활패턴의 변화는 식생활 양상의 변화가 현대인에게 어떻게 나타나는가? 경제성장에 따른 경제적 풍요와 도시화 및 산업화로 인한 생활패턴의 변화는 사회 가치관의 변화와 더불어 식생활 양상의 변화를 가져왔다. 현대인은 언제, 어디서나 식사가 가능한 편의성을 추구하며 다양한 식품을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소비하는 것을 선호한다 (Kim MJ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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